• 투자와 협력업체 지원 아닌
    총수일가에 고액배당 현대중공업
    “기술인력수급과 기술개발투자 없다면 또다시 구조조정과 하청화 내몰려”
        2018년 12월 18일 09:3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일부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현대중공업지주가 지난 10일 발표한 ‘자본준비금 2조 여원의 이익잉여금 전환’ 계획과 총수일가만 배불리는 고액배당 정책 재고를 촉구했다.

    금속노조,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김종훈 민중당 의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지주회사와 총수 일가가 취득한 막대한 이익을 현대중공업 및 협력업체의 경영환경 개선과 장래 사업 발전을 위해 지금이라도 투자하라”고 이같이 요구했다.

    기자회견 모습(사진=금속노조)

    김종훈 의원은 “조선경기가 호전되고 수주가 늘었다고 하지만 총수일가의 부도덕한 이윤추구와 세습이 계속되는 한 현대중공업의 재도약은 어려울 수 있다”며 “지주사를 통해 재벌일가에게 돌아가는 자회사 고액배당 정책을 중단하고, 현대중공업과 노동자들을 위해 쓰이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도 “이제 겨우 조선 시장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는 지금, 현대중공업지주는 사업회사인 현대중공업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노동자, 협력업체, 지역경제와의 상생의 길을 외면하고 총수일가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재벌 독식의 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오는 28일 임시주주총회에 자본준비금 중 2조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한다는 안건을 올렸다.

    추 의원은 “3분기 말 현재 9,874억 원의 이익잉여금을 쌓아두고도 이익잉여금을 2조원이나 더 늘려 배당 규모를 키우겠다는 의미”라며 “지주사 지분의 30.9%를 갖고 있는 총수일가는 엄청난 부를 독식하게 되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현대중공업이 지속가능한 성장 발판을 만들기 위해선 갑질 피해를 당한 협력업체들에 대한 보상과 상생방안 마련, 노동자들이 일자리로 되돌아갈 수 있는 재고용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해양플랜트 사업을 정리하는 등 경영위기를 명분으로 구조조정을 감행했다. 비정규직을 포함해 6만 7천에 달하던 현대중공업의 총고용은 현대 절반 수준인 3만 2천명밖에 되지 않는다.

    신승민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런 상황에서도 현대중공업은 경영의 정상화와 부실에 대한 책임을 지기는커녕 정몽준 회장을 위시한 총수 일가족의 그룹 지배력 강화에만 몰두했다”며 “이는 우리 사회에서 재벌개혁이 왜 필요한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주사를 통한 지배력 강화를 위해 동원된 자금은 사실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각종 사업사의 안정을 위해 투입해야 할 자금들”이라고 지적했다.

    신 수석부위원장은 “2조원의 이익잉여금 전환과 이를 대주주에게 고액배당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현대중공업그룹의 지배구조를 개편하고 지주회사를 만드는 과정에서 총수 일가가 취득한 막대한 이익을 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의 발전을 위한 투자로 돌릴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근태 현대중공업지부장은 “최근 수주 회복상황은 중국과 기술력의 차이 때문에 고부가가치선에 대한 우위에서 비롯되었다”며 “기술인력수급과 기술개발투자가 없다면 또다시 구조조정과 하청화로 내몰리며 사양산업 논리가 나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지부장은 “지주사의 잉여이익금이 재벌총수의 배당으로 이어질 것이 아니라 조선산업에 투자되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우리의 이런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면 오는 28일 주주총회에 참여해서 직접요구하는 자리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