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당 비대위 인적쇄신안
    이진곤 “쇄신·안정 양면 고려···줄인 것”
    쇄신 폭 크지 않고, 차기 지도부 선출되면 무용지물 예상
        2018년 12월 17일 05:4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자유한국당이 지난 15일 현역 의원 21명을 포함해 79개 지역 당협위원장을 교체하는 쇄신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물갈이 된 현역 의원 중 다수가 재판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선고받았거나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인데다, 이마저도 새 지도부 선출 이후 뒤집을 가능성이 있어 쇄신 효과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된다.

    자유한국당은 15일 현역의원 112명 중 21명을 당협위원장 교체 및 공모 배제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들은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조직위원장 공모 절차에 응할 수 없고, 기존 당협위원장을 지냈던 선거구엔 응모할 수 없게 된다.

    쇄신 대상에 포함된 21명의 현역 의원 중 친박계는 최경환·윤상현·홍문종·김재원·원유철·김정훈·이완영·윤상직·이우현·엄용수·곽상도·정종섭 의원 등 12명이고, 비박계는 김무성·김용태·권성동·이종구·홍문표·이군현·황영철·이은재·홍일표 등 9명이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공천 파동으로 인한 20대 총선 패배와 박근혜 정부 국정실패, 보수분당, 지방선거 패배 등의 책임자를 중심으로 쇄신대상을 선별했다고 밝혔다.

    이진곤 조강특위 위원은 17일 오전 YTN, CBS 라디오 등에 출연해 “자유한국당이 지난 20대 총선 때 공천과정을 거치면서 하루아침에 당이 몰락 지경으로 떨어졌고 세 번이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는 상황까지 갔다. 이런 과정의 고비마다 책임져야 할 분들이 있고, 그런 책임을 묻는 것이 기준이 됐다”며 “그러니까 공천과정, 분당과정, 국정난맥상을 보였던 과정, 지방선거 참패 과정 등 그런 모든 게 고려대상이 됐다”고 설명했다.

    조강특위는 당초 40명에 가까운 현역 의원들을 쇄신 대상에 포함했다가 축소했다고 한다. 이 위원은 “보수 우파 유권자의 요구는 자유한국당 쇄신이다. 그렇다고 당을 너무 흔들어 놓으면 당의 안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지 않겠나. 쇄신과 안정, 상반되는 이 두 가지 명제를 어떻게 잘 조화시킬 것인가의 지점을 찾아야 해서 처음엔 더 많은 분을 대상으로 했지만 점점 줄여서 지금 이렇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현역 의원 21명이라는 규모에 비해 영향력을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쇄신대상에 오른 의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엄용수·이군현·이완영·이우현·최경환·홍일표·황영철 의원 등 7명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받았다. 권성동·김재원·원유철·홍문종 의원 등 4명은 검찰에 기소돼 이미 당원권이 정지된 상태이고, 김무성·윤상직 의원 등은 이미 다음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17일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21명이라는 현직 국회의원들이 당협위원장에서 탈락을 했으니까 그 숫자만 보면 크다”면서도 “알맹이를 들여다보면 다음 선거에서 나가지 않겠다고 불출마 선언한 분들, 재판에 계류 중인 분들 다 합하면 한 15명인가 16명 된다는 것 아닌가. 사실상 쇄신이라고 하면 5~6명 정도니까 알맹이를 따지고 보면 큰 폭은 아니다”라고 분석했다.

    지난 지방선거 때 사무총장을 했던 홍문표 의원, 곽상도 의원 정도를 제외하곤 물갈이 대상이 된 의원들도 큰 반발은 없다.

    홍문표 의원은 이날 오전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일말의 도의적 책임이 있겠지만, 주로 당 대표나 원내대표가 책임을 지는 것이 관례였다. (그런데) 당 대표나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에 대해선 얘기가 없고 사무총장 하나만 찍어서 여기다 책임을 묻는 것은 형평의 원칙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은 꿰맞추기로 비박, 친박을 넣고 충청도에 중진 의원 하나 들어가야 발표하는 데 이미지가 있지 않냐, 이런 정치적 흥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은 조강특위가 원칙을 져버린 것”이라고도 했다.

    차기 지도부 선출되면 비대위의 인적쇄신안도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친박계의 지지를 받고 선출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비대위 의결 직후(15일) 기자들과 만나 “우리당이 단일대오를 이루고 대여투쟁을 하는 데 있어 많은 전사를 잃는 결과가 되지 않을까 강한 유감”이라며 “당협위원장 배제 명단에 오른 의원이라도 남은 1년간 의정활동을 열심히 한다면 다시 구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윤여준 전 장관은 “당대표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질 거다. 의원들이 특별히 반발하지 않는 이유 중에 하나도 어차피 당대표가 선출이 되면 거기에 따라 또 조강특위 만들고 당무감사 다시 할 테니 ‘좀 두고 보자’, 이런 생각들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구제 가능성을 열어둔 것에 대해서도 “(새 지도부 선출로 상황이 변할 수 있는 것을) 암시하는 걸 수도 있다”고 풀이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