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기지 완공 이후
    ‘제주도의 군사화’···“국제관함식 반대“
    공동행동 “평화의 시대 선언, 군사력 과시 국제관함식은 시대착오적”
        2018년 10월 04일 07:00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10일부터 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에 대해 제주도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세계 평화의 섬인 제주를 지키고자 하는 우리는 한국 해군의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인 ‘2018 해군 국제관함식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 지키기 공동행동(공동행동)’은 4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있는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세계에 제주를 해군기지의 섬으로 인식시킬 것”이라며 “이는 제주의 미래비전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위협하는 행위”라고 이같이 비판했다.

    관함식 반대 릴레이 1인 시위 모습

    국제관함식은 오는 10일부터 14일까지 이어진다. 관함식은 일종의 군사 퍼레이드로 우리나라는 1998년에 시작해 10년에 한 번씩 개최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이번 관함식은 역대 최대 규모로 미군 핵추진항공모함, 일본 해상자위대 군함을 비롯해 전 세계 45개국의 함정 50여 척, 항공기 20여 대가 참여한다. 해상 사열, 방위산업 전시, 함정과 부대 공개, 공연과 불꽃축제 등의 행사도 예정돼 있다.

    공동행동은 “제주해군기지 완공 이후 제주는 군사화의 길을 걷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군기지 완공 후 미군의 핵추진잠수함을 비롯한 각국 군함이 제주에 모습을 드러내는가 하면, 미 태평양 사령관은 제주해군기지에 줌월트급 스텔스 구축함을 배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도 있다.

    이들은 “한·미·일, 인도, 호주와의 군사협력을 통해 중국을 포위하겠다는 미국의 구상에서 제주해군기지가 대중국 전초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는 우려는 현실이 됐다”고 비판했다. 특히 관함식에 참여하는 일본 측이 함정에 욱일기(전범기)를 달고 참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남북 간 완전한 군사적 긴장완화 등 사실상 남북 종전선언을 체결한 상황에서 관함식 개최 자체가 시대 흐름에 어긋난다는 비판도 나온다. 전 세계가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관함식이 제주해군기지의 군사적 활용가능성을 공식화하는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공동행동은 “남북 정상이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선언했고, 한반도는 평화체제 구축과 비핵화를 위한 길을 걷고 있다”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전 세계 군함들이 집결해 군사력을 과시하는 국제관함식은 시대착오적인 행사이며, 세금 낭비”라고 비판했다.

    앞서 강정마을 주민 등이 관함식에 반대하는 평화행동 등을 하는 과정에서 해군기지 관계자들과의 물리적 충돌 발생하기도 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전날인 3일 강정마을 주민과 활동가들은 국제관함식에 반대하는 상징적인 퍼포먼스를 벌이기 위해 해군기지 앞에 천막을 설치하려 했으나 해군기지 관계자들이 막아서면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다.

    공동행동은 “해군기지에서 나온 사람들은 이를 물리력으로 막아섰고, 민간인을 폭력적으로 제압했으며, 불법적으로 채증했다”며 “경찰은 이를 수수방관했다”고 전했다. 공동행동 측은 사전에 신고된 합법적 집회를 군을 동원해 막아선 것에 대해 법률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들은 “지난 11년 동안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기억한다”며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의 시대에 제주는 군사기지의 섬이 아닌 세계 평화의 섬으로, 태평양은 전쟁을 준비하는 갈등의 바다가 아닌 평화의 바다로 남아야 한다”며 해군의 국제관함식 즉각 중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