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중공업 갑질,
    협력업체와 노동자들 벼랑 내몰아
    위장도급 철폐 대책위, 공정거래위에 관련 증거자료 제출
        2018년 10월 02일 06:3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공정거래위원회가 전날인 1일 협력업체 하도급 대금 단가 후려치기 등 ‘하도급 갑질’ 혐의로 현대중공업에 대한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와 정규직·사내하청 노동자들은 “공정거래위는 현대중공업 갑질의 온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실질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위장도급 철폐 대책위원회(대책위)와 정의당 추혜선·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일방적 기성금 삭감으로 협력업체들이 폐업에 내몰리는 동안 수많은 노동자들이 임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실직 위기에 직면했다”며 “원청의 ‘갑질’이 협력업체와 노동자를 벼랑으로 내몰았다”고 이같이 비판했다.

    이날 회견엔 문태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정책기획부장, 이형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사내하청지회 사무장, 한익길 경부기업 대표, 김도협 대한기업 대표, 윤지송 대한기업 총무, 이원태 동영코엘스 대표 등이 참석했다.

    사진=금속노조

    대책위는 “현대중공업은 앞에서는 조선업계가 어렵다며,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협력업체 기성금을 후려쳤다. 그러나 뒤에서는 현대중공업 지주회사 체제 개편을 통해 총수 일가의 지배를 높이고 이익을 챙겼다”고 비판했다.

    추혜선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 노동조합에 대한 통제를 통해 일방적인 희생 강요를 일삼았다”며 “이로 인해 협력업체와 하청업체 노동자, 현대중공업 노동자 모두가 희생자가 됐다”고 말했다.

    지난 2015년 말 현대중공업이 구조조정을 이유로 협력업체 기성금 후려치기 과정에서 모 협력업체 대표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까지 벌어졌다. 당시 현중의 갑질로 폐업한 업체만 100개에 달하고 업체에서 근무하던 노동자들은 임금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모 업체 대표 역시 현대중공업의 기성금 후려치기로 “16억 원의 빚을 졌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은 박근혜 정부 시절 나온 ‘4대 보험료 납부유예정책’까지 악용해 협력업체를 상대로 갑질을 일삼았다.

    대책위 등은 “협력업체가 4대 보험 납부를 유예하며 줄인 부담만큼, 현대중공업이 지급하기로 한 기성금을 삭감했다”며 “이는 결국 현대중공업이 협력업체 노동자의 4대 보험비를 가로챈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이 4대 보험료 납부유예정책을 통해 협력업체의 기성금을 삭감한 증거자료를 이날 회견 직후 공정위에 제출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