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공천학살,
    분노하는 비박계 인사들
    친박 홍문종 "이기기 위한 공천"
        2016년 03월 17일 11:0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새누리당 친박계가 주도한 공천 학살로 인한 비박계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역사상 최악의 보복공천이라는 비판과 함께 공당의 사당화, 청와대 배후설 등 공천심사 이전부터 제기됐던 우려가 현실화됐다는 지적이다.

    이번에 공천에서 탈락한 비박계 의원 대부분이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하고 있어 일각에선 ‘비박연대’가 뜨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유승민계’로 비박계 공천 학살의 중심에 있는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살생부를 가지고 미리 살릴 사람, 죽일 사람을 다 정해 놓고 공관위는 들러리로 그걸 집행을 하다 보니까, 지난 4년 동안에 당의 중론을 모아서 만들어놓은 당헌당규, 공천 룰은 깡그리 쓰레기통에 처박아놓고 공관위원장 한 사람이 살생부 명단에 따라서 이런 죄목, 저런 죄목을 붙여서 날리면 그게 끝인 막장공천이 된 것”이라며 “자기(이한구 공관위원장)가 말하는 게 곧 새로운 법이 돼 버리는 그런 당이 어떻게 정당인가. 대한민국 보수정당 역사에 이런 일이 있었나”라고 질타했다.

    살생부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조 의원은 “긴가민가 했었는데 결과를 놓고 보면 다 맞아 들어갔기 때문에 상식적으로 판단할 때 살생부가 있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공관위 막후에 일부 몇몇 권력 실세들이 죽일 사람, 살릴 사람 다 따로 작성해 놓고 그걸 공관위원장에게 넘겨주고 공관위원장이 그거에 따라서 한 명, 한 명을 쳐낸 것밖에 안 되는 것”이라고 거듭 이번 공천학살에 배후가 있음을 강조했다.

    청와대를 배후로 보고 있냐는 직접적인 물음에도 그는 “구체적으로 말하고 싶지는 않다”면서도 “어쨌든 정권을 움직이는 권력 실세들이 그런 것을 만들었다고 봐야 한다. 그런 걸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대한민국 정권 위에서 몇이나 되겠나”라며 청와대 배후설에 동조했다.

    친박계와 김무성계의 공천 관련 물밑 거래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 제기에 대해선 “그동안 보면 새누리당 공천이 이런 막장으로까지 오지 않도록 당 대표나 최고위원회가 제지할 기회가 얼마든지 있었지만 그때마다 못 했다”며 “그래서 결과적으로 이렇게 된 거고, 지도부가 자기 기능을 못하면서 리더십은 상실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조 의원은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나 컷오프 됐을 경우 거취에 관해선 “지금까지 공관위가 해온 결정을 보면 어떤 결정을 하든 아주 비겁하고 꼼수부리는 결정을 할 것 같다”면서 “어떤 결정이 내려지든 유승민 의원은 바른 판단을 하고 바른 결정을 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컷오프 이후 구체적 거취에 대해선 “본인이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며 즉답은 피했다.

    조 의원 본인의 거취에 대해선 “아직 결정을 안 했다”면서도 “어제 오후에 (지역구에) 내려왔는데 당원들은 격앙돼 있고 ‘불의한 일에는 굴복하면 안 된다. 당을 위해서라도, 우리 대통령과 정부를 위해서라도 잘못된 건 반드시 바로잡아야 된다’ 이런 분들 뜻과 함께 갈 것”이라며 무소속 출마 혹은 비박연대에 대한 고민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처럼 이렇게 공관위나 당의 지도부, 권력이 옳지 않은 일을 하고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당원들을 배신감 느끼게 하는 행동을 계속한다면 또 그것을 바로 잡지 않는다면 그런 일(무소속연대, 비박연대 결성)이 벌어질 수도 있다”며 “그렇게 되면 선거판을 한 번 뒤흔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천에서 탈락한 친이계인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또한 “공천권 농단”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수백억이나 되는 막대한 세금, 당비로 운영되는 공당이 이렇게 사당화 될 수 있나, 하는 데에 대해서는 정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공익을 위해서 써야 할 공천권을 이런 식으로 농단해도 되는가”라고 질타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이번 공천에 대해 “상당 부분의 경우가 자신들의 조직원을 심는 행태가 보인다. 특히 정치적으로 부담이 된다거나 경쟁이 된다거나, 또 자신들이 꼭 앉혀야 할 조직원들을 앉히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사람들은 가차 없이 배제하는 이런 행태들이 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김무성 대표도 그래서 이런 식의 공천은 안 된다고 해서, 어제(16일) 그렇게 조치를 한 것 아니겠나”라면서도 “(김무성 대표가) 미리미리 이런 것을 할 수 있었는데, 그동안 뭐했냐는 소리를 듣게 생겼다”고 지적했다.

    2008년 친박 공천학살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임 전 비서실장은 “그렇다. 2008년에 공천이 좀 합리적으로 되지 않은 측면이 있었다. 그건 분명히 문제가 있었다”면서도 “그래서 그것의 반작용으로 2012년에 그 2008년의 사태가 거꾸로 재현됐다. 새누리당이 국민들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런 행태는 없어져야 한다, 그렇게 해서 김무성 대표가 이제 더 이상 그런 식으로 하지 말자고 하면서 이번 제도(국민공천제)를 도입했는데, 이 과정에서는 그런 취지와 정신이 거의 다 훼손됐다”고 했다.

    그는 “(계파 공천학살은) 유권자들을 깔보는 오만”이라며 “그래서 직접 당한 저라도 당 안에서 이런 일들을 할 기회를 안 준다면, 당 밖에서라도 정말 우리가 생각했던 그런 당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이건 당을 운영하는 잘못을 지적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당을 잠시 떠나는 것으로 이번에 (무소속) 출마를 결심했다”고 전했다.

    반면 친박 가운데서도 실세로 불리는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은 입장이 다르다. 친박을 위한, 친박에 의한 공천이라는 비판에 대해 당이 승리하기 위한 공천이라는 주장이다.

    홍 의원은 이날 같은 매체에서 “이기기 위한 공천이지, 친박을 위한 공천을 할 수는 없다”며 “그렇게 해서도 안 되고, 그런 일이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를 받고도 공천에 배제됐다는 비박계의 항의에 대해 “아무리 1, 2위라도 표의 확장성이 없다든지 실질적으로 여론조사에 다양한 방법이 있기 때문에 자기가 하는 여론조사는 자기한테 유리하게 나올 경우가 상당히 많다”며 “그 여론조사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고 일축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