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비례 토론회,
    당 지지율 제고 등 논의
    진보 정체성 둘러싸고 논쟁도
        2016년 03월 02일 12:1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10인이 1일 오후 합동 토론회를 가졌다. 5%대로 정체된 당 득표율 제고 방안부터 연대와 통합, 당의 정체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비례대표 후보 경선은 비례의원이 대부분인 정의당 내에선 사실상 총선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당 내에선 최대 관심사다. 또 전 당원을 대상으로 한 공식적 선거운동이 이날 한차례의 토론회뿐이라 비교적 조용한 분위기로 진행된 토론회였음에도 ‘통합’과 ‘당 정체성 강화’ 논의에 있어선 후보 간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이날 오후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열린 비례대표 경쟁명부 경선토론회 ‘정의당을 부탁해!’엔 비례대표 후보에 등록한 11명의 후보 중 10명이 참석했다. 전 인천광역시의회 의원인 강병수 후보, 부산시당 상임위원장인 김명미 후보, 안보·국방 전문가인 김종대 정의당 예비내각 국방부 장관,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힘써온 민주노총 전 공공연맹위원장·노동정치연대 대표를 역임한 양경규 후보, 호남에 지지기반을 둔 윤소하 전남도당 위원장, 당 부대표를 맡고 있는 이정미 후보, 예비내각 국토환경부 장관 이현정 후보, 전 서울시당 위원장 정호진 후보, 미래정치센터 소장인 조성주 후보, 예비내각 언론개혁부 장관 추혜선 후보 등이다. 장애인명부의 이영석 후보는 이날 장애인단체 관련 당 지역 후보 선거 일정 지원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사진-1

    위는 2부 토론 아래는 1부 토론(2부 사진은 박주동님, 1부 사진은 정의당)

    정당 득표율 제고, 어떻게?
    현장정치, 노동자 조직화부터 더민주와 통합까지…

    7%까지 올랐던 정의당 지지율이 국민의당 창당과 안보 정국 등으로 인해 대폭 하락하면서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정의당으로선 일부 의원을 제외하면 지역구에서 거대 양당에 맞설 후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든 당 지지율을 올려 비례대표 의석을 많이 가져와야만 20대 국회에서 좀 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당 지지율 제고는 정의당의 숙원과제인 셈이다. 이날 비례후보 토론회에서도 이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윤소하 후보는 “득표율 제고는 한 두 번의 이벤트로 이뤄지지 않는다. 삶의 현장에서 우리 당을 튼튼히 뿌리 내려야 한다”며 “찾아가는 정치, 골목정치, 현장 정치의 힘을 통해 우리 당의 지지율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추혜선 후보는 “대중의 눈높이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기준을 선택해야 한다”며 “지금 국민이 원하는 바람은 정권교체다. 정의당이 야당을 묶어내 새누리당을 막아 정권교체하기를 원한다. 언론장악, 정보통신 장악 저지는 야당을 하나로 묶어낼 수 있는 의제”라고 했다.

    정호진 후보는 확고한 지지기반이 굳어지지 않았다는 부분에서 해답을 찾아야 한다“며 ”정의당이 비정규직 정당, 청년 정당이라고 하지만 이번 총선 앞두고 청년 발족식만 했을 뿐 어떤 부분도 얘기하지 않았다. 기본을 다져야 한다”고 했다.

    조성주 후보는 “기본을 잘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시간이 걸리는 것이고 당장 선거에 닥쳐서 순식간 효과 발휘 어렵다. 당장에 정의당 지지율 올리는 방법은 조성주”라며 “여의도에서 조성주 출마선언문 읽지 않은 정치인 없다. 수많은 유권자와 만나면서 진보정당과 조성주의 언어로 정의당이 다른 종류의 정당이라는 것을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정 후보는 “야권연대도 중요하나, 당 득표율은 차별성 보여줘야 한다”며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덮인 도시, 오염된 하천을 복안하기 위한 대안 제시하면 지지율을 올릴 수 있다. 녹색정치 전환으로 주거 문제에 대한 대안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수도권 돌파 전략에 앞장서겠다”고 했다.

    양경규 후보는 “불과 2년전인 2014년 지방선거 정당 득표율을 보면 노동자가 밀집한 경남에서 정의당 지지율이 당시 통합진보당이나 원외인 노동당보다도 낮았다. 노회찬 의원이 후보로 확정된 창원성산에서도 정의당은 원외 노동당에도 뒤졌었다”며 “당 지지율을 빠른 시간 내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조직 노동자와 기층 대중이 있는 곳에서 지역 기반과 대중 기반을 확장하는 것이다. 비례대표 선거가 끝나면 양경규가 전국 순회를 하면서 노동 밀집지역에서 노동자 지지 대폭 확장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대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이 쪼개진 탓이 크다. 다른 야당이 쪼개지는데 피해는 정의당이 받는다. 통제할 수 없는 구도에서 비롯된 재앙”이라며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우리에게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외연 확장할 수 있는 위대한 도전이 있어야 한다. 혁신이 아니라, 골신으로 갈 수 있는 새로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병수 후보는 “지지율 제고의 근본적인 방안은 경제민주화를 이뤄 국민지지를 받아야 한다”며 “단기적으론 현재 제도와 정책에 의해 고통 받고 있는 다양한 세력과 상생, 타협해 집단으로부터 표 받는 것”이라고 했다.

    김명미 “단기적으로 지지율을 올리는 건 현재로썬 요원해 보인다. 그러나 중장기적 계획으론, 계급정당의 색깔을 빼고 대중정당으로 바꿔가는 노력 필요하다”며 “당원의 요구 부합하도록 하고 당 정체성 확립하고 연대와 연합 그 이상을 뛰어넘는 담대한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정미 후보는 “우리당엔 단단한 지지층이 없다. 우리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당 주위에 조직해야 한다.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조직하는 것”이라며 “통합진보당 창당 당시에 안하겠다는 한 시도당에 찾아가 무릎까지 꿇으며 700명을 당으로 데리고 온 적도 있다”고 했다.

    원내 유일 진보정당 정의당의 역할과 과제
    – 당의 정체성 ‘사회운동과 소통 vs 타협의 정치’

    진보정당에게 당 지지율 확대 방안만큼 중요한 것이 ‘당의 정체성’ 문제다. 제1야당과 달리 진보정당 내에선 늘 논쟁거리이고 고민거리인 정체성 문제에는 후보별 의견이 일치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상반된 경우도 있었다. 원내 유일한 진보정당으로서 정의당의 역할과 개선점에 대한 주제로 이뤄진 토론에선 후보가 지향하는 당의 정체성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다.

    유사한 주장에도 후보 간 온도 차가 있긴 했지만 대체로 사회운동과의 소통을 강화해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는 쪽과 당의 신념과 완벽히 일치하지 않더라도 타협하는 모습도 보여야 한다는 의견으로 갈렸다.

    조성주 후보는 “이제까지 진보정당은 한국사회를 많이 바꿔 놓았다. 무상의료, 무상교육, 무상급식 등을 요구한 진보정당이 한국사회를 왼쪽으로 전염시켰다”며 “20대 국회에선 그동안 가지 않았던 길도 고민해야 한다. 용기 있는 타협, 현실적인 고민이 필요하다. 샌더스는 민주적 사회주의자, 사민주의자이면서 지극히 현실주의자다. 100% 신념과 일치하지 않아도 공화당과도 타협한 적이 있다. 20대 국회 원내에선 진보정치, 정의당은 현실주의적 길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호진 후보 또한 “현장성, 사회운동성 중요하지만 그것이 부족해서 원내 활동, 정당지지율이 높아지지 않았다는 것에선 동의하지 못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5명 정의당 의원의 의정활동을 보면 최고, 최우수 의원들이다. 그런데 이 5명의 국회의원을 정의당 의원으로 아는 국민이 몇이나 될까 의문”이라며 “정책과 의정활동을 어떻게 공감하게 만들고 정치화하는지가 중요하다. 이 일은 중앙당과 지역위가 다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대 후보도 “우리가 강해지는 방법은 믿는 그대로 생각한 그대로 우리의 언어로 내질러야 한다. 어떤 면에선 우리 목소리를 검열하고 차단해왔던 것이 있다”며 “그동안 진보가 방기한 책임을 밀알 줍듯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국회 의정활동에선 과감하게 연대해야 한다. 진보의 색을 약하게 만들고 타협 없이 투쟁해야 한다는 양경규 후보의 말에도 동의하지만 그것만으론 부족하다”며 “통 크게 타협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선 후보들과 결은 다르지만 김명미 후보는 사회운동과의 소통보다는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와 통합에 중점을 뒀다. 4자 통합에 관해 “정의로운 복지국가라는 기본 지향점을 만드는데 화학적 결합했지만 진보재편 이후 새롭게 출발하는 당원과 합의와 토론 제대로 못했고 정체성 단일화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과제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마무리 발언에서도 “연대연합을 넘어 통합까지도 우리 시야에 둬야 한다. 보다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며 “당과 노조의 관계도 재정립돼야 한다. 동반자이나 하나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현정·양경규·이정미 후보는 사회운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에 무게를 뒀다. 소수정당의 힘을 의석이 아닌, ‘현장’과 소통하고 사회운동과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식으로 얻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양경규 후보는 “의석으로 싸울 수 있는 만큼 싸우더라도 다른 힘이 있어야 한다. 노동운동, 환경운동, 시민운동 등 다양한 사회운동과의 연대와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 거리 밖 사회운동을 의회정치로 수렴하는 네트워크가 가동될 수 있는 상설적 구조 확보하지 않는 한 소수정당으로서 의회정치의 고전은 필연적”이라며 또한 “소수정당으로서 의회 내에서 타협하지 않고 투쟁해야 한다. 필리버스터에서 보여줬던 국민대중의 지지를 눈 여겨 봐야 한다”고 말했다. 양 후보는 거듭 “정의당은 현장으로 달려가는 당이야 한다. 의회뿐 아니라 현장에 결합함으로 인해서 당의 기반을 넓히는 일에 게을러서 안 된다”며 “뛰어가는 만큼 대중 기반이 생길 수 있고 이런 것이 소수정당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양 후보는 마무리 발언에서도 연정이나 통합 등을 주장에 대해 “통합, 연정 등의 얘기가 나오는데 지나치게 정치공학적”이라며 “우리 당력으로 2017년에 대선에서 연정 제안해서 야권연대하자는 것이 실현가능성이 높지 않다. 연정 배제할 순 없지만 기본 전략과 목표를 고민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2018년 지방선거를 전략적으로 준비하면서 시도당과 지역 당협을 전면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출하는 것이 성장전략의 핵심”이라며 통합 등의 논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이현정 후보는 “정의당의 부족한 점은 현장성에 있다. 그러면서 원내 활동은 원내 활동대로 고립되고 원외활동도 지켜보는 수준이었다. 이 때문에 당 확장이 더디고 한계가 있었다고 본다”며 “원내 활동성과를 계승하면서 사회운동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예비내각, 정책위원회를 개편해 사회운동과 함께하는 정책위를 만들어 정례화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정미 후보는 이현정·양경규 후보와는 온도차가 있지만 의제별로 조직화 작업을 통해 정의당의 색깔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후보는 “분명한 색을 보여주지 못했다. 우리가 대변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집요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정치를 펼쳐 왔는가에 대해선 돌아봐야 한다”며 “상임위원들은 조직가가 돼야 한다. 김제남 의원이 유통산업발전법을 만들면서 3년 동안 중소상업위원회 이거 하나 만들었다. 이런 조직 활동이 20~30개는 나와야 한다. 이런 과정이 그 당의 색깔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지속가능한 정당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정책능력 강화 등의 후보별 다양한 견해도 있었다.

    윤소하 후보는 “소수당으로서 무엇을 하고, 어떤 정치를 할 건가. 이것을 찾아내고 정형화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며 또한 “환경, 노동, 복지가 복합적으로 공동의 의제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 특징을 살려내는 정치의 정형을, 시스템을 의회활동에서 만들어야 한다. 당의 정책과 강령이 현재적으로 바로 국회에 옮겨질 수 있는 통로도 일상화해야 한다”고 했다.

    추혜선 후보는 “우리 당의 지속가능성의 기반을 다지는 선거제도 개선, 정치개혁을 말하고 싶다. 선거제도 개혁 국면에서 물꼬를 트고도 비례대표 의석 축소라는 최악의 결과 나온 점은 짚어봐야 한다”며 “여론을 충분히 살려내지 못했고, 다른 측면에서 제1야당과의 소통 실패했다. 정치력의 문제다. 우리 당 이해를 반영하도록 여론 흐름 현성 못했다”고 말했다.

    연정을 강조해온 강병수 후보는 “새누리당과 더민주 연간 350~400억 씩 국고보조금 받는다. 우리는 40억도 안 되는 돈으로 운영한다. 좋은 싱크탱크 필요한데, 연구와 정책 준비에 힘이 달린다”며 “우리 책임이지만 구조의 문제이기도 하고 탄압받는 것이기도 하다. 정당법 개정해서 정당 지원하는 싱크탱크 만들어서 정책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