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 민중총궐기 대회 개최
    ‘노동개악 중단’ ‘세월호 진상규명’ ‘사드 반대' 등
        2016년 02월 27일 11:5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각계 시민사회·노동·청년단체 등이 ‘노동개악 중단’, ‘세월호 진상규명’, ‘백남기 농민 살려내라’, ‘사드배치 반대’, ‘박근혜 독재 심판’ 핵심 구호를 내걸고 4차 민중총궐기 및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416연대,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의료민영화저지범국민운동본부, 장그래살리기운동본부,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 민주노총·전국농민회총연맹 등이 소속된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등 각계 단체의 주최로 27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4차 민중총궐기에는 2만 명(주최 측 추산)이 모였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 등과 김세균 정의당 공동대표, 장하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정당인으로 집회에 참석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 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악, 밥쌀 수입, 의료민영화, 개성공단 폐쇄, 사드배치 등 박근혜 정부가 3년간 각계의 반대에도 강행한 정책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111

    이하 사진은 유하라

    10

    9

    12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과 김영호 전농 의장 등은 대회사에서 “박근혜 정권이 반민주, 반민생, 반평화 폭주를 지속하고 무기력한 야당이 계속 이를 방치하는 이상 이 땅의 민생과 평화를 시킬 방법은 민중 스스로의 투쟁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백남기 농민의 쾌유를 기원하고 국가폭력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전남 보성부터 17일간 도보 순례를 한 백남기 순례단도 이날 서울에 도착해 민중총궐기 대회에 합류했다.

    백남기 순례단은 “백남기 농민은 박근혜 정권의 물대포에 맞아 쓰러진 지 100일이 넘도록 서울대병원에서 죽어가고 있다”며 “우리는 이제 박근혜 정권에 기대할 것이 없다. 이제 국민들과 함께 하나가 되어 이 땅의 농업과 식량을 지키는 길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4차 민중총궐기에 뒤이은 2부 범국민대회는 세월호, 위안부 협상, 국사교과서 국정화, 사드배치 등에 대한 각계의 입장 표명이 잇따랐다.

    유경근 416세월호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진상규명은 한 발자국도 진전되지 못했다. 오히려 시간이 갈수록 더 어렵다”면서 “그러나 이 정권이 아무리 강력한 공권력으로 우리를 짓누른다 해도 엄마, 아빠의 힘보단 강할 수 없다고 믿기에 진상규명을 통한 안전한 사회와 생명이 존중되고 인권을 보장받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있는 분들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정우령 일본군 위안부 한일합의 무효를 위한 대학생대책위 공동대표는 “한일 양국이 합의한 합의는 최상의 합의가 아니었다는 사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며 “피해자들의 요구를 무시한 그저 자신들의 정치적 야욕을 위한 합의였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정 공동대표는 “정부는 할머니들의 슬픔을 아는 척 하면서 일본의 전쟁범죄 사실을 눈감아 주고 오히려 전쟁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주는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 눈과 귀 막아 역사를 왜곡하고 우리 아이들에게 위안부라는 단어조차 알지 못하게 교과서에서 그 단어 삭제하는 모습도 보았다”고 비판하며 “위안부 문제는 가슴 아픈 역사로만 남아선 안 된다.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민중총궐기 및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이후 백남기 농민이 입원해있는 서울대병원 쪽 대학로 방면으로 행진을 진행했다.

    2

    4

    5

    13

    14

    222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