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유철, 김무성 겨냥
    대통령 관심법 처리가 최우선?
        2016년 02월 25일 11:29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20대 총선을 위한 선거구 획정에 합의, ‘선 쟁점법안 후 선거법’ 처리라는 당론을 깨면서 친박계와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신박’으로 불리는 원유철 원내대표는 “선 민생, 후 선거의 원칙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당 내 분란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말을 아꼈으나 사실상 김 대표가 한 선거법 합의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불만의 표현으로 보인다. 대통령 관심법안이라고 불리는 소위 민생법안 처리가 최우선이라는 주장이다.

    원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새누리당의 당론은 선 민생 후 선거다.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결정된 당론”이라며 “총선이 불과 두 달도 안 남은 상황에서 선거법만 처리해서 되겠나. 이런 것(법안처리)을 좀 하고 나서 선거를 치러야지 여야를 떠나서 19대 국회가 사상 최악이라는 평가는 면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게(선 쟁점법안, 후 선거법 처리 당론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아무튼 저희 새누리당의 당론은 선 민생 후 선거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며 “선거구 획정안이 오면 그 전이라도 우리가 국민들의 뜻에 부합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서 먼저 민생법안을 최대한 처리하고 선거법을 처리하겠다는 것이 우리 새누리당 의원들의 총의라는 것을 확인하고, 원내대표로서 그렇게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선거구 획정 합의를 당내 의견수렴 과정 없이 김 대표가 혼자 결정한 사안이라 일각에선 상향식 공천제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김 대표에 대한 친박계 반발은 더욱 커지고 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의 입장은 선민생, 후선거구획정이다. 그 기준에는 지금까지 당론을 바꾼 적이 없다”며 “당론에 배치되는 어떠한 행위도 대표나 누가 이 부분에 대해서 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 그렇게 하시려면 당론을 변경하시라. 당론을 변경한 다음에 그런 일을 하셔야지 당론 변경을 하지 않고 그런 일을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