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단체들,
    최경환 등 공천 불가 리스트 발표
        2016년 02월 16일 06:2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청년단체들이 4월 총선을 앞두고 ‘청년이 바라는 공천 기준’을 제시하는 등 19대 국회에서 이 기준에 맞지 않는 의정활동을 펼친 의원들을 중심으로 본격 낙선운동을 시작했다.

    청년유니온·민달팽이유니온·빚쟁이유니온(준)·KYC(한국청년연합)·청년참여연대·청년광장 6개 청년단체는 16일 20대 총선공천 불가 기준을 제시하고 공천불가 리스트 14인 1차 리스트를 공개하고 이를 알리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들은 “청년문제 해결을 약속하는 정당이라면 우선 공천 기준을 세우는 데에 청년의 의견을 충분히 담아야 마땅하다”며 “그래서 우리는 청년이 생각하기에 ‘이런 사람만큼은 공천되어선 안 된다’는 입장을 정당들에 전달하고자 한다”며 총선 공천 불가 리스트를 발표하는 취지를 밝혔다.

    청년단체들이 공천 불가 기준과 공천불가 리스트 등을 발표한 데에는 청년 문제가 사회적 이슈이고 이번 총선에서도 화두가 될 전망이지만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가 잘 반영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최근 청년문제가 정치권은 물론 사회 전체를 뒤덮었지만 청년 실업, 고용안정, 주거문제 등 청년들의 목소리가 반영돼 해결된 것은 전무하다. 이는 정치권에서 청년이 동의하는 정책의 실천 없이 ‘청년문제 해결’이라는 구호만 남발했다는 것을 방증하기도 한다.

    청년단체들이 내놓은 20대 총선 공천불가 기준은 ▲청년을 볼모로 노동개악을 강행한 사람 ▲인사청탁·채용비리에 연루된 사람 ▲청년을 폄훼하고 청년정책을 비하하는 막말한 사람 ▲월세부담 외면하고 빚내서 집사라고 등 떠민 사람 ▲반값등록금 사기를 쳤거나 사학비리에 연루된 사람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는 사람 등이다.

    이 기준을 적용한 공천불가 리스트 14인 중 대표적 인물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채용비리에 연루된 최경환 전 기획재정부 장관과 노동개악 강행, 사학비리 비호, 야당 소속 지자체장이 시행하는 청년 정책에 대한 원색적 비난을 해온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다.

    공천

    청년네트워크의 피켓 내용 중 하나

    이 밖에 서울시 청년수당 정책을 ‘범죄’라고 했던 정종섭 행정자치부 전 장관, 노동개악 강행에 총대를 멨던 이인제 최고위원과 이완영 의원, 원유철 원내대표도 14인에 이름을 올렸다.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민학원의 사학비리 의혹이 제기된 홍문종 의원, 청년주거정책 가운데 가장 반대가 높은 뉴스테이법을 대표발의한 이노근 의원 등 또한 공천불가 대상자로 꼽혔다. 이 밖에 김용남 원내대변인, 이완영·정우택·김광림·정용기·김성태 의원과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도 14인 리스트에 포함됐다.

    청년단체들은 “청년의 삶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할 뿐 청년의 절망을 외면하고 청년을 폄훼하고 청년정책을 가로막고 청년에게 상처와 좌절을 안긴 사람들을 ‘반(反)청년인사’로 분류할 것”이라며 “그것을 가려낼 수 있는 새로운 척도를 ‘후보로 공천해서는 안 되는 기준’으로 각 정당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정당들의 공천심사가 마무리되면, 정당마다 ‘반(反)청년후보’ 리스트를 만들어 유권자의 판단을 도울 것”이라고 했다.

    청년단체는 ‘청년이 바라는 공천기준’을 여야에 제시하기 위해 15일부터 19일까지 5일 동안 매일 국회 앞에서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날 국회 앞에선 김민수 청년유니온 위원장이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와 같이 채용비리에 연루된 인사가 정당 공천을 받아선 안 된다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