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외교적 참사, 즉각 재협상"
    이인제 "박근혜 정부의 큰 성과"
    위안부 합의, 정의당은 즉각 폐기와 청문회 요구
        2015년 12월 31일 11:4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해 정의당이 양국 합의 전면 폐기와 청문회를 통한 진상조사,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심 상임대표는 31일 오전 당 상무위 모두발언에서 “한일 양국의 위안부 합의가 단 사흘 만에 누더기가 됐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외교적 참사를 인정하고 사과하시기 바란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양국은 해석을 놓고 진실게임에 가까운 공방을 벌이고 있다. 출발부터 합의의 목적을 부정하고, 빈껍데기만 남은 이번 합의는 원천무효”라며 “양당에 1월 중 졸속·부실 협상의 전모를 밝힐 국회 청문회 개최를 요청한다. 신속히 청문회를 열어 불거진 의혹들에 대한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관련자들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심 상임대표는 “이 모든 사달은 위안부 문제와 한일관계를 연계한 박근혜정부의 외교적 미숙함에서 시작됐다”며 “새누리당이 집권 하면 외교적 참사가 되풀이 되는 것은 국민의 이익보다 강대국의 이익을 추종한 필연적인 결과”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된 여론수렴도 없이 국민의 안전과 검역주권을 내줘 국민적 저항에 직면했던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협상의 경우처럼, 재협상 피할 수 없다. 도저히 재협상 할 자신이 없다면 다음에 더 잘 할 수 있는 정부에 넘기는 것이 맞다”며 “위안부 협상 전면 폐기하고 재협상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채 정의당 공동대표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이번 협상을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굴욕적인 합의를 졸속으로 처리한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들께 사과하고 당장 재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일관계는 미래지향적으로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며 “우리 한국 문화의 일본 진출 또 일본 관광객의 한국 방문 이것들이 다 우리 국가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다. 더 크게 보면,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서는 한미일 연대가 계속 발전해야한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를 마무리 짓는 일이 국가 이익에 부합하기 때문에 부족하더라도 이번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최고위원은 “우리 대한민국이 어떤 나라도 넘볼 수 없는 강력한 나라로 성장하는 것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진정한 명예를 회복하는 길이고 그 분들이 편안하게 눈을 감을 수 있게 해드리는 길”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정부가 정면으로 돌파해서 이뤄낸 큰 성과”라고 자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