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격차 해소와 통일이 시대과제"
        2015년 12월 29일 03:1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대립하다가 탈당한 안철수 의원이 신당 창당에 앞서 시대적 과제로 “격차 해소와 통일”을 지적하며 그 해법으로 “공정성장론”을 제시했다. 이러한 안철수 신당의 비전이자 철학이 내년 총선에서 강력한 프레임으로 작용해 이명박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로 이어진 불공정 사회에 염증을 느끼는 다수의 유권자를 결집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안철수 의원은 29일 오전 MBC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낡은 진보, 수구보수 청산하고 합리적 개혁’이라는 안철수 신당의 노선을 거듭 밝히곤 “반대할 것은 반대하지만 올바른 방향에 대한 안에 대해선 찬성하고 힘을 합치고 그런 것이 제가 생각하는 합리적인 개혁 노선”이라고 말했다.

    우선 안 의원은 당면한 문제에 대해 “현재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시대적 과제는 두 가지 라고 본다. 격차 해소와 통일”이라며 “특히 격차 해소는 정말로 심각한 우리의 시대적인 과제다.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빈부격차, 남녀격차, 세대 간 격차, 대기업-중소기업 간의 격차, 지역 간의 격차, 그리고 정규직-비정규직 간 격차,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심각하게 격차가 진행되고 한 분야의 격차가 다른 분야의 격차를 더 악화시키는 악순환의 고리로 서로 연결돼 있다. 이 고리를 끊어야 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그 가치를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정치에서의 방법론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공정성장론이라는 담론에 해법을 담았다”면서 “공정성장론이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현재 우리 한국 사회 경제구조 속에서 공정한 경쟁 환경이 아니라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한다. 만약 현재 여러 가지 시장 환경을 공정하게 만들고 그리고 분배도 공정하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성장할 수 있고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며 이를 합리적 개혁으로 보고 당의 기조로 삼겠다고 밝혔다.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의 200석 확보를 저지할 가능성이 있겠느냐는 물음에도 그는 “특정정당이 200석이 넘는 일만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막아야 한다. 즉 마지노선으로, 목표가 아니다”라며 이를 위한 더불어민주당과의 연대 등 대책에 대해선 “연대통합은 없다고 말씀드린 원칙, 유효하다”고 단언했다.

    신당의 인재 영입계획과 관련한 3대 원칙과 내년 총선에서의 공천권에 관해선 “첫 번째로 부패나 막말, 갑질 등으로 국민 마음에 상처 주는 분들 절대로 함께 하지 않겠다는 것, 두 번째로는 낡은 이분법적 사고, 세 번째로는 수구 보수 편에 서서, 힘 있고 돈 있는 사람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과 절대 함께 하지 않겠다”며 공천에 대해선 “원칙은 분명하다. 국민들 눈높이에 맞춰서 혁신적이고 투명한 공천을 하겠다. 저부터도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라고 했다.

    3040세대 신인 정치인이 국회의 새로운 주체가 돼야 한다는 주장에 현실적 복안이 있느냐는 질문에 안 의원은 “선진국을 보면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 독일의 메르켈 총리, 그리고 지금 한참 인기를 구가하는 캐나다 트뤼도 총리, 또 영국 캐머런 총리 모두 40대에 국가를 이끌었다”며 “그런데 우리나라 현실을 보면 30, 40대들이 정치에 들어오기엔 너무 진입장벽이 높다”고 말했다.

    복지 증대를 위한 증세와 관련해선 “대한민국 현실을 보면 사회안전망 부족으로 전 국민이 고통 받고 있다. 아무리 중산층도 실직하면 바로 저소득층으로 추락하는 것이 우리 대한민국 현실이고 모든 국민들이 미래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살고 있는 것이 지금 현재 한국의 모습”이라며 “우리가 미래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복지인프라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서 재원이 필요한데 현재 정부에서는 오히려 이런 것들에 대해서 국민들께 설명 드리고 동의를 구하는 대신에 담뱃세를 올린다든지 하는 편법 증세들을 하고 있다. 이건 솔직하지 못하다”며 박근혜 정부의 ‘증세 없는 복지’ 정책에 반대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