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태경 의원의 비난에
    박한용 "거의 사이코패스 수준 발언"
        2015년 11월 12일 03:5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민족문제연구소에 대해 종북 좌편향 세력이라며 색깔론을 펼치는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 등의 발언에 대해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교육홍보실장은 “색깔론 친일파의 단골 메뉴”라며 “거의 사이코패스 수준의 발언”이라고 질타했다.

    박 교육홍보실장은 12일 오전 CBS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통합진보당이 법에 의해 강제 해산되지 않았나. 색깔론이라는 게 나왔다”며 “해방 이후의 친일파들한테는 (색깔론이) 단골메뉴다. 한마디로 이 색깔론이 지금 정상적인 것도 아니지만 거의 사이코패스 수준에서 나오는 발언들 같다”고 말했다.

    민족문제연구소의 창립 선언문을 언급하며 이 단체가 통합진보당과 흡사한 좌편향 종북단체라는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그렇게 되면 친일 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도 동일하게 통합진보당인가”라며 “국가보안법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그런 말은 엄청나게 위험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박 교육홍보실장은 “국회의원은 입법 기관이다. 이렇게 무책임한 발언에 터무니없는 말들, 낭설, 유언비어, 흑색선전 이런 것들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공식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친일인명사전에 대해 ‘친일 마녀사전’이라는 하태경 의원의 말에 대해서도 그는 “친일인명사전은 18년 간 만들었다. 박정희 대통령의 총 집권기간 만큼이나 시간을 들여 만든 전문 사전”이라며 “그리고 박정희 대통령의 아들 되는 박지만 씨조차도 아버지인 박정희 전 대통령이 사전에 수록됐다고 해서 발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냈다가 패소한 바도 있다. 아주 혹독하게 검증을 받고 나온 책”이라고 반박했다.

    선정 기준에 대해 “전문가들이 해방 후부터 반민특위 때까지 모든 친일 반민족적인 관련된 청산 입법제안들까지도 모두 다 검토했다. 여기에 따라서 다시 학계의 의견과 편찬위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공청회를 3번 열었다”고 설명했다.

    편향적 전문가들이 만든 기준이 아니냐는 물음에도 박 교육홍보실장은 “당시 (전문가) 명단을 다 공개했다. 역사학자, 문학, 영화, 음악 이런 식으로. 친일인명사전에 소요되는 전문 분야의 학자들까지 망라돼 있다고 보면 된다”며 “이런 방식으로 직간접적으로 230여 명이 참여했다. 적어도 국정교과서 집필한다는 40명보다 5배”라고 답했다.

    이어 “한 분이라도 이견이 있으면 (친일 선정) 보류 조치를 했다”며 “이렇게 해서 내부에서 최종 인물을 선정하는데 3단계를 거쳤고, 기자회견에서 명단을 다 공개했다. 유족들의 개인 명단과 주소를 모르기 때문에 언론에 광고까지 냈고, 이의 신청을 받아서 이의 신청한 사람에 대해서는 재심의를 하고 그렇게 해서 최종 확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민특위 때 친일행위로 규정된 사람은 682명이었는데 친일인명사전에는 무려 4400명이 포함돼 있다’며 과도하다는 하 의원의 지적에 대해 “(하태경 의원은) 한국 현대사에 대해서 기초가 확실히 안 된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옛날에 진보운동, 사상운동을 했다고 떠드는 게 참 민망하다”고 말했다.

    그는 “반민특위는 1948년 9월에 만들어지고 애초에는 7000여 명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그런데 이승만 정권의 방해에 의해서 실제로 1년도 안 돼서 해체가 되면서 10분의 1밖에 실제로 조사를 못한 것”이라며 “반민특위 박사학위 논문에도 나와 있다”고 지적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친일 행위자로 판명한 것은 1006명이었다는 것에 대해서도 “다수의 야당이었던 당시 한나라당에서 강력한 반발을 하면서 입법 자체가 대단히 축소가 됐다”며 “가장 극악하고 극렬한 친일을 했던 사람들로 아주 좁게 제한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