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 풀무원 농성 핑계
    공공운수노조 압수수색
    14일 민중총궐기 앞두고 노조 압박
        2015년 11월 06일 04:5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경찰이 지난달 24일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 광고판에서 고공농성을 하는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풀무원분회를 명분으로 공공운수노조 사무실을 6일 압수수색했다.

    경찰의 이번 압수수색은 상당히 이례적인 경우라는 지적이 나온다. 투쟁 사업장과의 충돌이나 압수수색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이번 경우처럼 중앙 노조 사무실까지 수색을 시도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이다. 대규모 집결이 예상되는 11월 14일 예정인 민중총궐기를 앞두고 ‘노조 기 죽이기’를 하려는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6일 오전 9시경부터 노조 건물 앞에 경찰 병력이 배치됐고 오전 10시 40분경 250여명의 의경 2개 중대 등으로 구성된 병력 250여명이 건물로 강제 진입했다. 특히 경찰은 이날 공공운수노조·화물연대본부·풀무원분회 간부 13명에 대한 체포영장까지 가져왔다.

    노조의 말을 종합해보면, 경찰은 풀무원분회가 국회 앞에서 고공농성을 하는 것을 명분으로 노조 건물 전체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했다. 노조는 화물연대 관련한 압수수색이라는 점을 고려해 건물 2층 화물연대본부 사무실만 수색하길 요구했으나, 경찰 측은 건물 전체를 수색하겠다며 노조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노조 건물에는 화물연대본부와는 무관한 의료연대본부, 민주버스노조 등의 사무실도 있다.

    노조와 경찰과의 몸싸움은 화물연대본부 사무실 수색 과정에서 커진 것으로 전해진다. 건물 2층 화물연대본부 컴퓨터, 회의 자료 등을 가져가는 과정에서 경찰이 같은 층에 있는 의료연대본부, 민주버스노조 등 사안과는 무관한 사무실까지 수색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에 풀무원분회와 건설노조 등 현장 간부와 활동가들이 이를 막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졌고, 전해투 활동가 1명이 강제 연행됐다.

    건물 내부가 통로가 좁아 충돌이 계속될 경우 부상자가 발생할 위험이 있어서 경찰은 12시경 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photo_2015-11-06_16-20-38

    이하 사진은 공공운수노조

    photo_2015-11-06_16-20-54

    photo_2015-11-06_16-22-32

    photo_2015-11-06_16-20-25

    박준형 공공운수노조 정책국장은 이날 <레디앙>과 통화에서 “투쟁사업장이 많고 경찰과 충돌도 있을 수 있는데 이렇게 긴급하게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것도, 중앙 노조 사무실까지 수색하는 것은 이례적인 케이스”라며 “공권력에 대해 도전에 용납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강경 기조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박 정책국장은 또한 “민중총궐기를 앞두고 노조 사무실을 들락거리며 (노조의) 기를 죽이는 것 있다고 본다”고도 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이날 즉각 성명을 내고 “이번 경찰 병력 투입은 박근혜 정권의 반노동 정책, 공권력을 이용한 노동탄압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분노한다”며 “박근혜 정권과 경찰은 정당한 노동자 투쟁에 대한 무리한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2013년 철도노조 파업 당시 민주노총에 대한 폭력 침탈과 같이, 노동자의 정당한 투쟁에 공권력을 이용해 협박하고 탄압하는 전철을 되풀이하려 하고 있다”며 “11.14. 민중총궐기와 민주노총 총파업 등 노동자 투쟁을 앞둔 정권은, 국민의 뜻을 따라 정책을 변경하기보다는 ‘탄압’을 앞세우려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노조는 또한 “풀무원분회는 생존권 보장과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60일 넘게 파업투쟁을 전개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당한 투쟁부터 보호하기는커녕, 초유의 노조 사무실 공권력 투입과 폭력적인 압수수색, 13명에 대한 이례적인 체포영장 발부 등 탄압에 앞장서는 경찰은 즉각 사과하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또한 성명을 내고 “공권력의 권위만을 앞세워 노동조합 사무실을 무시로 뒤지고 사람을 잡아가는 경찰의 행태는 민주주의의 현주소를 되새기게 한다”며 “우리는 이번 사건을 노조탄압으로 규정한다”고 규탄했다.

    민주노총은 “민중총궐기와 이후 총파업을 앞둔 노동자들에게 본보기를 보여 투쟁의 기세를 꺾고자 하는 의도라면 명백한 오판”이라며 “경찰은 무리한 강제진입과 압수수색을 중단하고, 연행자를 석방하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