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심상정-천정배,
    교과서 국정화 및 노동개악 대응 논의
    교과서 외 선거제도 및 노동개악 공동대응 하나?
        2015년 10월 19일 04:0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노동개악 저지를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심상정 대표가 지난 13일 비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제안한 야권 정치지도자회의 제안으로 성사된 이날 만남은 야권연대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어렵사리 마련된 야권 3자 회동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에만 한정된다면 총선 전 흐지부지 끝나버릴 수 있어, 국정교과서 논란에 가려진 또 다른 이슈인 노동개악과 선거제도 개편 등까지 논의 의제를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19일 오후 2시 10분 국회 의원회관에서 3자 연석회의를 열고 ‘이념 전쟁’을 일으킨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문재인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야권 공조를 강조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하지만 노동개악이나 선거제도 개편 등에 대해선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표는 “정당은 다르지만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찬양하는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한뜻으로 범야권이 모였다”며 “만약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끝내 역사국정교과서를 강행한다면 국민적 저항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 당을 떠나서 모두가 다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역사교과서는 정치의 문제나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상식의 문제”라며, ‘주체사상을 배우고 있다’는 새누리당의 현수막을 언급하곤 “걸핏하면 색깔론을 내세우는 것이 버릇이 된 새누리당은 이번에는 스스로 제발에 걸려 넘어졌다. 새빨간 거짓말로 국민들을 선동하고 불안하게 한 데 대해서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행동하는 양심과 깨어있는 시민들이 다 나서야 한다. 오늘 연석회의가 그 출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연석회의 제안자이기도 한 심상정 대표는 “오늘 야당들이 모인 이 자리는 무거운 책임감이 실린 자리”라며 “좀 더 지혜를 모아서 다시는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 질서를 역행하는 폭주를 하지 못하도록 야당이 분명한 의지를 이번에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더 큰 망신살이 뻗치기 전에 시대를 역행하고 국민과 국제사회의 상식에 반하는 국정화를 중단시켜야 한다”며 “앞으로 1년 내내 민생을 내팽개치고 이념전쟁으로 몰아갈 생각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국정교과서 강행방침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10만 시민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전국적인 정당연설회를 통해서 시민 불복종 운동을 더 확대해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심 대표는 “노동개악 등 철저히 대기업만 감싸는 박근혜 정부의 재벌편향 정치도 꺾어놓아야 한다”며 “교과서 국정화와 노동개악 저지, 그리고 정치개혁 등 박근혜 정부의 역주행을 저지하는데 야권이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의원 또한 “박근혜 정부의 역사 쿠데타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여기서 밀리면 매국노가 애국자로 둔갑하는 세상이 되고 민주주의도 수십년 후퇴하고 말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 의원은 “야권이 모든 힘을 모아 공동 대응함으로써 역사 쿠데타를 막아내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학계, 교육계,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 국민들,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국정화에 반대하는 국민들과 힘을 합해 결사항전의 자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과서 국정화 논란 속에 마련된 야권 3자의 첫 회동이 야권연대 내지는 야권통합의 출발점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논의 사안을 노동개악이나 선거제도 개편 등까지 확대하지 않고 교과서 국정화에만 한정짓는다면 다가올 총선까지 힘을 이어나가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정의당 노회찬 전 대표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한 가지 사안으로 야권연대가 이렇게 계속 진척되기는 쉽지 않겠지만 정부여당의 독재의 맞서기 위해서 야권이 정책적 연대를 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이를 계기로 해서 야권에 내는 국정화도 정부 고시로서 끝나는 일이 아니라 이후에 집필진 선정이라거나 계속되는 일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제대로 맞서기 위해서도 야권의 연대의 필요성은 재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