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재벌 대기업만 웃는 행사
    재래상인, 입점업체, 노동자는 재앙
        2015년 10월 09일 10:42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부가 메르스 등으로 침체된 내수를 살리겠다며 야심차게 기획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중심으로 진행된 블랙프라이데이로 인해 지역 골목상권, 전통시장, 중소영세사업장, 대형마트나 백화점에 입점한 수수료 매장, 고용된 노동자들까지 모두 블랙프라이데이를 하기 전이 차라리 낫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피해가 큰 상황이다.

    손님들이 대형마트나 백화점으로 몰려가면서 중소영세사업장은 더 장사가 안 되고, 마트와 백화점에 입점한 수수료 매장의 경우 물건 값을 의무적으로 깎아 팔아야 하기 때문에 팔면 팔수록 손해라는 말이 나온다. 더군다나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조정한다고 해 대형마트 노동자들은 공동 휴식권까지 빼앗길 위기다.

    전국 을 살리기 국민운동본부 인태연 상임대표는 정부가 행사까지 마련해 재벌 대기업의 이윤 챙기기를 돕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인 상임대표는 8일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통해 “블랙프라이데이를 주도한 재벌과 정부의 거대한 유통 사기극이 이번 블랙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인 상임대표는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하면서 이익을 보는 곳은 대형유통 재벌 뿐”이라며 “납품 후려치기 해서 팔수록 손해 보는 사람 생기고 인근 상인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로 몰려는 소비자로 인해 피눈물 흘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경제 정책을 책임지는 최경환은 무조건 백화점, 대형마트에 가서 물건 사라고 한다. 국민의 부총리인가, 재벌 기업 홍보담당 이사인가”라고 질타하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소비진작 정책은 자영업자 600만을 살려놓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통시장 등 중소영세상인, 납품업자는 블랙프라이데이로 인해 오히려 이득이 줄었다.

    서정래 마포 상암동 롯데복합쇼핑몰 비대위 망원시장 상인회장은 “대형마트와 SSM으로 인해 지역 사회가 피폐화된 지는 오래다. 이것도 모자라서 최근에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대기업 중심의 마케팅을 정부 주도로 준비했다”며 “블랙프라이데이는 할인 행사다. 대기업과 백화점, 대형 마트에 납품하는 납품업자 판매상인 마진 줄었다. 백화점은 마진이 얼마나 줄었나?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거듭 “정부는 블랙프라이데이로 인해 대기업은 매출이 얼마나 성장했고 지역 상권은 어떤 피해가 있었는지 반드시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롯데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서 전통시장은 사전준비 소홀과 부실한 아이템으로 사업효과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은 국회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이 8일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가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추진계획을 수립한 것이 9월 18일, 행사참여 시장을 확정한 것이 9월 30일로 준비기간이 12일 남짓이었다. 준비가 늦은 탓에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시작된 10월 1일부터 행사를 시작한 전통시장은 전국에서 1곳뿐이었고 행사 오픈 3일 이내에 행사를 시작한 시장도 6곳에 그쳤다.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빈약했다. 정부는 1개 시장 당 500만원의 지원금을 주고는 행사 홍보나 이벤트 기획 등 세부사업에 대해선 관여하지 않았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홍보 전략에 밀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는 우리나라에선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형마트에서 모든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미국과 각각의 매장을 입점해 수수료를 받는 우리나라의 유통구조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위원장은 “미국과 우리나라의 대형마트는 완전히 다르다. 미국은 마트에서 직접구매를 해서 팔다가 남는 것이 쌓인다. 그런 것을 일정기간에 싸게 팔아 소비자에게도 이익이 되고 대형마트도 남은 물건 잘 처리해 소비를 진작하는 선순환구조에 있다. 반면 우리 대형마트는 대부분 수수료 매장이다. 의무적으로 물건 값을 깎아야 하니까 입점 업체의 피해를 토대로 대형마트에는 이득 되돌려 주는 꼴”이라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은 “대형마트로 손님이 몰리면서 결국 인근에 있는 골목상권, 재래시장은 다 죽는다. 중소상인 죽게 하고, 입점업체 죽게 하고, 소상인 어렵게 하고 물건 대는 사람도 죽게한다. 정부는 생색내고 기업은 돈 버는 것이 블랙프라이데이의 실상”이라며 “정부의 졸속적인 행사에 대해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에 따라 대형마트는 일요일 의무휴업을 해야 하지만 정부는 블랙프라이데이 핑계를 대면 의무휴업일까지 평일로 변경하라는 입장이다. 마트 인근 중소영세상인도 피해지만, 대형마트 노동자들은 예정된 휴일에 나와 일해야 하는 형편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이경옥 사무처장은 “블랙프라이데이에 일하는 노동자는 보이지 않는다. 더군다나 의무휴업일인 11일을 며칠 앞두고 의무휴업일 다른 날로 바꾸라고 한다”며 “의무휴업일을 정부 마음대로 바꾸는 것이 앞으로도 관행적으로 이뤄진다면 정부를 상대로 싸울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