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결집의 막판 쟁점
    정의당인가, 새 당명인가
    천호선-손호철, 전권 갖고 협상 진행
        2015년 09월 24일 12:2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6월 4일 국민모임, 노동당, 노동정치연대, 정의당 4자 대표자들의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공동선언 그리고  9월 2일 진보결집+가 참여한 새로운 4자 대표자들(정의당 심상정, 노동정치연대 양경규, 국민모임 김세균, 진보결집+ 나경채)의 공동선언 이후 ‘진보혁신회의’를 대표자 및 집행책임자와 3개의 분과회의로 구성하여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진보정치 재편 논의가 막판을 향해 가고 있다.

    4개 조직은 9월(10월초)까지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을 위한 진보 결집의 주요 쟁점들에 대한 이견을 좁힌 후 11월 안으로 통합을 완료하겠다는 일정을 공유하고 추석을 전후한 10일 가량의 기간 동안 집중 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협상의 효율화를 위해서 그동안 진행해왔던 4자 대표자회의에서의 논의 방식을 변경하여 정의당과 3자 조직의 책임자 각 1인씩을 선정하여 주요 쟁점에 대한 전권을 위임받아 책임과 권한을 갖고 논의하기로 했다.

    이 협상에 정의당에서는 천호선 전 대표가 나서고 노동정치연대, 진보결집+, 국민모임에서는 3조직의 협의를 통해 손호철 국민모임 정강정책위원장이 협상책임자로 나서기로 했다. 이견이 큰 당명 문제를 포함하여 쟁점들에 대해 일괄타결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집중 논의의 결과를 가지고 10월 초 대표자회의에서 최종 논의를 하고 이후 일정에 대해 협의하기로 한 상황이다.

    현재 진보혁신회의는 중앙조직만이 아니라 서울, 인천, 부산, 경남, 광주, 경북 등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역 틀을 구성하여 공동실천을 진행하고 있으며, 노동진영에서는 지난 21일의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 노조간부들의 진보결집 동참 선언에 이어 10월초까지 공공노동자 1000인 동참 선언운동 등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재편

    9월 2일 4조직 대표자 공동선언 모습(사진=정의당)

    쟁점은 당명, 대표체제, 대의기구 구성, 총선후보 선출방식, 지역조직 운영 등 5가지 정도로 압축되었지만 핵심은 당명과 대표체제 논의로 집중된 상태이다. 9월 2일 4자 대표자 공동선언 이후 거의 1주 1회의 대표자회의와 집행책임자회의를 진행하며 논의를 했지만 당명에 대한 쟁점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다른 부분에서의 논의도 진전되지 않아 논의 방식 변화를 통해 출로를 찾고자 하는 것이다.

    정의당은 3년여의 어려운 시기를 버텨내면서 정의당이라는 이름을 대중들에게 알리면서 당 인지도를 확보한 상황에서 당명 변경을 당원들이 수용하기 어렵다는 점과 총선을 앞두고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있는 정의당 당명을 바꾸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게 근거이다. 총선 이후 당명 변경에 대해서는 논의하거나 변경할 수 있다는 게 정의당의 입장이다.

    노동정치연대 등 3조직은 정의당 당명을 바꾸지 않고서는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이라는 의미가 퇴색할 수밖에 없으며, 노동자 대중들에게는 정의당에 입당하자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으며 대중적 동의를 얻기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나아가서 총선 이후 당명 개정이 가능하다면 오히려 진보결집과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의 창당 분위기를 대중적으로 만들고, 참여와 지지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시점은 총선 이후가 아니라 바로 지금이라는 입장이다.

    정의당으로서는 총선 전의 새로운 당명이 대중적 인지도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오히려 총선에서 불리한 악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우려이며, 3조직은 현재의 정의당으로서 총선 대응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특히 노동대중과의 결합이 취약한 상황에서 진보결집 논의가 시작된 것이며, 따라서 노동대중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대안적 진보정당으로서의 확장성을 고려하면 정의당이 핵심 주체 중의 하나이지만 정의당으로의 수혈이 아닌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을 만들어간다는 모습을 만들어내는 게 훨씬 더 큰 파급력을 갖는다는 입장이다. 그 핵심이 새로운 당명이라는 것이다.

    3조직의 한 관계자는 “지난 9월 12일 영국 노동당의 제레미 코빈 후보가 대표로 당선된 이후 단 10일 가량 동안에 5만여 명이 새로 노동당에 입당했다”며 “그 증가한 숫자는 영국 독립당의 당원 수를 능가하며 자민당과 녹색당 당원 숫자와 맞먹는 수치이다. 강경 좌파 코빈의 대표 당선이 영국 대중들에게 정치 변화의 상징으로 보였기에 그런 대중적 흐름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번 진보 결집과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 또한 그런 변화와 새로움의 의미를 대중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다면 노동자 대중들과 진보적 시민 사이에서 바람을 만들 수 있다. 그 상징적 조치가 ‘당명’ 문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어쩌면 누군가에게는 ‘이름’을 둘러싼 비생산적 논쟁으로 비칠 수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내년 총선을 정의당의 인지도로 돌파할 것인지, 새로운 당명을 통해 진보정치의 통합과 혁신의 분위기를 만들면서 돌파할 것인지의 문제로 공허한 논쟁이라고 볼 수 없다.

    당명 문제에서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아간다면 대표체제나 대의기구 구성 문제 등에서의 이견을 빠르게 좁혀질 수 있을 것이라는 게 4조직 관계자들의 공통된 판단이다. 다른 쟁점에서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진보세력들의 단결과 통합 정신을 담아내야 한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추석을 전후한 시기의 집중 협상을 통해 이견을 좁히지 못하거나 나아가서 진보결집과 새 대중적 진보정당의 건설 흐름이 좌절될 경우에는 이미 다양한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지지와 동참 운동, 전국의 각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동실천과 논의들이 심대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그 후과는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만이 아니라 4조직 모두에게 정치적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장, 전 진보신당 부대표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