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셋째 주] 트위터 뉴스 탑10
    '전남대 납치 사건', 가장 뜨거운 이슈...MBC 파업 복귀 영상 화제
        2012년 07월 21일 10: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7월 14일부터 7월 21일까지 트위터에서 가장 화제가 된 뉴스 탑10입니다. 이번 주에는 지난 10일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근혜 새누리당 대표와 관련된 의혹들을 다룬 뉴스와 함께 “전남대 납치 사건”이라 불리는 소식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사건은 지난 13일 오후 5시20분쯤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 후문 앞에서 검은색 에쿠스 차량이 젊은 여성을 강제로 태우는 모습이 일부 대학생들에게 목격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납치를 의심해 즉시 경찰에 신고했고 촬영된 동영상이 인터넷에 올라오면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들었습니다. 사건 초기에는 인신매매성 납치가 아니나며 네티즌의 분노를 불러모았지만, 이후 특정 종교로부터 딸을 떼어 놓으려는 어머니의 실력 행사로 그 배경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특정 종교단체로 지목된 ‘신천지교회’는 공식 입장을 발표하여 딸의 어머니와 경찰, 일부 기독교 목사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렇듯 납치 소동과 신천지교회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자 신천지교회의 소식을 전하는 천지일보의 뉴스가 10위 안에 들기도 했습니다.

    레디앙 기사로는 ‘천만원 임금체불 사업주 벌금 70만원‘이 가장 많이 공유되었습니다.

    순위 옆 괄호는 RT된 숫자입니다. 기사제목과 링크를 그대로 옮긴 트윗은 소개를 생략했습니다. 자료는 유저스토리랩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트윗믹스‘(대표 정윤호)에서 제공해 주었습니다.

     

    1위 (1263) 전남대 납치 사건, 피해자 L양 심경 고백 “진실을 밝혀주세요”

     

    2위 (1141) 신천지, ‘전남대 납치사건’ 엄연한 인권침해

     

    3위 (976) ‘이름 7개’ 최태민, 박근혜와 16년 ‘동반활동’ 의혹 양산

     

    4위(895) 통영 초등학생 나흘째 실종…경찰 공개 수사

     

    5위(807) ‘인간광우병’ 유사증상 ‘충북서 첫 환자 발생

     

    6위(790) 재산 다툼·법정 소송…박근혜 동생들의 불화

     

    7위(723) “박근혜 연봉 20억 받을때 난 비참한 생활…죽기전 한 풀고 싶어”

     

    8위(715) 전남대 납치사건, 납치된 여대생 입을 열다

     

    9위(702) 신천지 성경세미나서 찬양하는 뉴요커 

     

    10위(687) 자발적으로 일본에 손 내민 ‘서강 학맥’ 실체

     

    뮤직비디오 등 연예계 소식을 제외하고 YouTube에서 많이 공유된 시사 콘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는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창사 이래 최장기 파업(170일)을 이어온 MBC 노조가 잠정 파업 중단을 선언하며 만든 영상입니다.

    2위는 “기가 막힌다” “수준 이하”라며 한국경제신문 정규재 논설실장이 자신이 운영하는 <정규재 TV>에서 안철수 씨의 책을 혹독하게 비판한 영상입니다.

    3위와 5위는 각각 대선 출마를 선언한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의 홍보 영상입니다. 두 동영상의 나레이션이 같은 성우의 목소리로 들리는 것 같지만, 아마도 기분 탓일 겁니다.

    4위는 홈플러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생명의 쇼핑카트’ 영상입니다. 좋은 취지의 캠페인이지만 최근 골목 상인의 생존권을 위협하며 상생의 여지를 두지 않으려는 홈플러스의 행태로 인해 네트즌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습니다.

    동영상 후반부에 등장하는 “지금 홈플러스 상품을 구매하시면 기금이 쌓이고 그 기금으로 어린 생명이 살립니다”라는 문구 부분을 이미지로 캡쳐한 한 네티즌은 “그래서 홈플러스 상품을 구매하지 않으면 그 어린 생명은 어떻게 되는 거냐”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1위(270) 총파업170일-국민의 품으로 돌아가겠습니다

     

    2위(181) 생각없는 안철수 생각 1


    3위(126) 사람이 먼저다 2- 담쟁이 편

     

    4위(116) 다섯살의 꿈~ 감동이 훈훈하고 마음이 따스해지는 홈플러스 영상

     

    5위(91) 박근혜 출마선언 다큐영상

     

     

    필자소개
    레디앙 기획위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