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MZ 지뢰 폭발사고,
    여야 없이 북한 강하게 비난
        2015년 08월 10일 05:3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4일 우리 군 수색대원 2명을 중상에 빠트린 경기도 파주 인근 비무장지대(DMZ) 지뢰폭발 사고가 군사분계선(MDL)을 몰래 넘어온 북한군이 매설한 목함지뢰에 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방부는 10일 비무장지대(DMZ) 폭발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합동조사단의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북 도발에 응당한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군은 이번 사고를 북한의 ‘DMZ 지뢰 도발 사건’으로 규정하고, 그 의도에 대해선 군사적 차원에서 DMZ 안에서 우리 군의 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치권에선 여야 없이 북에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 같은 북한의 도발은 정전협정을 정면으로 위반한 용서할 수 없는 행위”라며 “북한은 오늘 조사 결과에 대한 책임있는 설명과 사죄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 또한 “북한군이 우리쪽 지역으로 넘어와 목함지뢰를 의도적으로 매설했다면 이는 묵과하기 어려운 도발”이라며“새정치민주연합은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어떠한 도발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북한 당국의 분명하고도 책임 있는 해명과 사과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이번 지뢰폭발 사고를 양당보다 비중이 있게 다루며 “정전협정 위반을 떠나 참으로 잔혹한 만행”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이번 사건이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남북관계를 더욱 어둡게 할 가능성이 높다. 평화로 전환할 시기에 서로를 의심하고 위협하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정의당은 평화와 협력을 깨는 어떤 형태의 도발이나 무력 행동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 당국은 이번 사안에 대해 명확한 해명과 사과, 그리고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며 “그것만이 더 이상의 분노와 희생을 막고 새로운 대화 국면을 만드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 대변인은 우리 정부와 군에 대해서 “안보 사안을 스스로의 부끄러움을 덮는 데 활용하거나 국면 전환용으로 이용하는 행태를 보이지 않길 바란다”며 “북의 도발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대응하되 또다시 뚫린 안보망에 대해서 부상 장병 가족들과 국민들에게 진심으로 고개를 숙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