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 비정규직,
    메르스 위험에 무방비
    병원 '외주화'의 문제점도 부각돼
        2015년 06월 16일 12: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2차 확산지인 삼성서울병원 내 비정규직 노동자 약 3천명에 대한 감염 관리와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삼성병원 안전요원인 135번 환자와 응급이송요원인 137번 환자 또한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관리대상에서 빠져 있었다. 이 중 137번 환자는 9일간 500명의 사람과 접촉해 대규모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은 16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 인터뷰에서 “(메르스 사태) 초창기부터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비정규직의 안전 관리 촉구를 했다. 이들의 경우 환자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없다. 그래서 어디가 위험한지, 누가 어떤 질환이 있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직접 대면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을 쓰면서 관리하고 있다”며 “비정규직이다 보니까 고용불안에 휩쓸린다. 행여 의심증상이 발생해도 신고를 주저할 수 있어서 오히려 다른 정규직 인력보다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서울병원 비정규직 노동자 중 메르스 의심자 또는 확진자가가 나올 가능성이 있을 것 같느냐는 질문에 유 위원장은 “그렇다. 아무래도 초기 접촉자 대상에서 누락된 게 제법 있을 것이라 이들 중 발생할 우려가 크다”며 “게다가 선호하지 않는 직업군이다 보니까 고령자가 많다. 감염 시 위험성이 더 크다고 본다”고 우려했다.

    삼성 응급

    방송화면 캡처

    메르스 사태로 인해 병원 외주화의 폐해가 드러나면서 의료민영화로 인한 외주화 확대에 대한 문제 또한 제기되고 있다. 유 위원장은 “병원 내 비정규직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가 비용 절감에서 비롯된 된 것”이라며 “의료민영화 정책 자체가 의료를 돈벌이 산업으로 키워나가서 돈을 벌어야한다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비정규직 양상과 다 연결돼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최고의 병원으로 여겨졌던 삼성서울병원이 관리 체계 부실과 은폐로 인해 감염 확산지로 지목되면서 기존의 공공병원은 메르스 환자로 붐비고 기존에 치료를 받던 환자는 병실을 내주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때문에 향후 메르스 사태가 지나고 나면 공공병원 확충에 대한 목소리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유 위원장은 “공공병원 확충 문제는 근본적인 문제”라며 “OECD 평균 70~80%가 공공병원인데 비해서 한국 의료는 10%도 채 되지 않는다. 당연히 지금 같은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있다. 시급하게 공공병원 비중을 높이고 시설, 장비, 인력 등 부족한 것이 이번 사태에서 드러났기 때문에 이번 사태를 통해 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