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스 대응 부실 질책에
    황교안 "대통령, 할 일 다했다 생각"
    국민들의 정부 대응 불신 70%에도 박 대통령 옹호
        2015년 06월 08일 01:2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황교안 국무총리 내정자의 청문회가 8일 시작된 가운데, 오전 질의에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 부실과 법무부장관 청문회 당시 선임계에 대한 위증 논란 등이 쟁점이 됐다.

    황교안 총리 내정자는 이번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와 정부의 대응책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제때 해야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청와대와 정부에 대한 위기관리 대응에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청와대를 옹호하는 태도를 보인 것이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황교안 총리 내정자의 청문회는 메르스라는 예상밖 사태로 인해 청와대, 정부의 위기관리 대응책에 대한 것이 우선 쟁점으로 다뤄졌다. 법무부장관 청문회 당시 선임계에 대한 위증 논란과 전화 변론, 전관예우, 병역 면제 의혹 등 황 내정자의 발목을 잡을 진짜 이슈들은 오후 질의에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은수미 의원은 메르스 확산으로 전국민이 공포에 떨고 있음에도 청와대가 국회법 개정안에만 매몰됐다는 국민적 비판이 잇따른다는 점을 지적했다. 은 의원은 “대다수 국민들은 메르스를 막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청와대가 메르스를 잡는 대신 국회법 개정안, 국회를 잡으려고 했으며 가장 큰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고 본다. 이에 동의하나?”라고 물었다.

    황 내정자는 “대통령은 관계부처 민간 대책회의도 직접 주재하고 심각성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며, 사실상 청와대의 위기관리 실책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은 의원은 재차 “지난 5월 26일 국무회의 당시 확진자가 5명이었으나 메르스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6월 1일 사망자 생겼을 때도 메르스 언급했지만 1순위가 국회법 개정안이었다”며 “대통령이 메르스 잡는 대신 국회와 싸우려고 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나”라고 추궁했다.

    그럼에도 황 내정자는 “대통령은 제때 해야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 또 국정과제가 많기 때문에… 국민 안전 지키기 위한 노력들은 정부 중심으로 같이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메르스 사태에 대한 청와대, 정부의 대응을 호평하기도 했다.

    이에 은 의원 의원실과 참여연대에서 함께 한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메르스 관련 여론조사 결과 자료를 제시하며 “메르스 사태에 가장 큰 책임 누구에게 있느냐 했더니 43.4%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는 게 최근 조사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이 30.4%다. 정부의 메르스 대응 신뢰하지 않는다 70%”라며 “국민 뜻 따른다는 총리 후보자가 국민 의견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황 내정자는 이번 청문회를 통해 총리 낙마를 할 경우, 법무부장관 직에서도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김광진 의원은 “총리 후보자로 내정된 이후에도 법무부 장관직을 유지하고 있는데, 총리에 낙마됐을 때도 장관직 유지할 생각이냐”고 묻자, 황 내정자는 “그럴 생각 없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공무원연금에 대한 종합소득세 늑장 납부, 증여세 늑장 납부 등에 대해선 “세법을 잘 몰라서 생긴 문제”라며 유감을 표명했고, 삼성가 사건 면죄부 수사 의혹 등에 대해선 공정하게 수사했다며 일축했다. 전관예우, 고액수임료 논란, 위증 문제 등에 대해선 오후 질의에서 본격화될 예정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