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박 대통령의 입장,
    전형적인 책임 회피와 적반하장"
        2015년 04월 29일 11:1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입장을 밝힌 가운데,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28일 “사면 문제로 물타기 하는 것은 책임 회피와 적반하장의 진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2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철저한 검찰 수사를 당부하며, 참여정부 시절 있었던 고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의 특별사면에 대한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하지만 현직 비리 의혹 연루자 거취 문제 등에 대해선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대통령 자신의 최측근들이 통째로 연루되고, 본인의 대선자금과도 직결된 사안이다. 무엇보다 성완종 불법자금의 수혜자는 박근혜 대통령 본인”이라며 “법리적인 문제를 떠나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음에도 국민들이 대통령으로부터 진솔한 사과 한마디 듣지 못하고 있는 현실은 뭔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더구나 대통령 측근에게 집중된 성완종 불법자금 살포가 이 사건의 본질이다. 사면 문제로 물타기 하는 것은 책임회피와 적반하장의 진수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참, 염치도 없는 대통령이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도를 짐작하기란 어렵지 않다. 선거 하루 전날 병상에 누운 채 대독 성명을 한 것부터도 선거 개입 의도로 보기에 충분하다”며 “게다가 자신의 측근으로 모아지는 수사방향을 전 방위로 분산하려는 목적도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측근비리 문제에 대해 한마디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대통령은 과거부터 내려온 부패척결을 말씀하면서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측근 8인의 비리에 대해서는 철저히 수사하라는 한마디 언급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인 특별사면에 대해서 비리혐의는 제시하지도 않으면서 진실을 밝히라고 검찰에 수사 가드라인을 제시했다”며 “4.29 재보궐선거를 코앞에 두고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없는 특사문제를 길게 언급한 것은 분명한 변칙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

    노동당 강상구 대변인도 논평에서 “박대통령은 성완종 리스트에, 전현직 청와대 비서실장이 연루된 점에 대해 사과했어야 했다. 필요하다면 특검의 즉각 실시 등을 천명하여 성역 없는 수사의 의지를 보여줬어야 했다”며 “이 점에 대한 명확한 언급 없는 애매한 유감 표명은 4.29 재보궐 선거용일 수는 있어도 대국민용으로는 함량 미달”이라고 질타했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에 대한 별다른 평가는 하지 않았다. 다만 대통령의 입장에 대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의 혹평을 강하게 비판하며, 특별사면 논란에 대한 의혹을 밝히라고 강변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