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 "이완구 이병기,
    직무정지 후 조사 받아야"
        2015년 04월 14일 03:03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이완구 국무총리가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에게 후원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해명한 다음날인 오늘 14일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3000만원을 줬다’는 성 전 회장의 폭로가 보도되면서 야당들은 이 총리의 직무정지와 사퇴를 강하게 촉구하고 있다.

    앞서 새누리당은 ‘성종완 리스트’ 파문이 일자마자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히 수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 총리가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자마자, 다소 구체적인 성 전 회장의 폭로가 이어지면서 새누리당은 14일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까지 소집하고 나섰다. 최고위에서는 야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이 국무총리의 직무정지와 사퇴 요구, 특검 도입 여부 등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새정치민주연합은 구체적인 정황이 드러난 이 총리가 당장 총리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박완주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인사청문회 때부터 계속된 이 총리의 거짓말에 더 이상 국민은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며 “2012년 대선 당시 자신의 역할에 대해 투병 중이라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당시 박근혜 후보와 함께 유세차에 올라 지지를 호소하던 사진이 연거푸 나오고 있다”며, 이 총리가 13일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거짓 답변을 했음을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이완구 총리는 이제 자신의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온 국민이 지켜보는 대정부질문에서 엄중히 답변했다. 이제 의혹이 있다면 총리는 사퇴하고 검찰조사를 즉각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구병기

    이완구 총리(왼쪽)와 이병기 비서실장

    정의당 또한 현직에 있는 이 총리와 이병기 비서실장 모두 직무정지하고 성역 없는 수사를 즉각 시작해야 한다며, 특검 도입을 강하게 요구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홍준표 경남지사 측근에게 1억 원이 건네졌다는 것이 검찰에 의해 확인됐다.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자마자 드러난 사실”이라며 “성완종 리스트의 신빙성이 입증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이런 사람이 부패비리와의 전쟁을 지휘하는 자리에 있는 것은 국민들이 용인하기 어렵다”며 “이완구 총리를 비롯해 성완종 리스트 관련자들은 모두 공직에서 벗어나 떳떳이 조사를 받기 바란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완구 총리, 이병기 비서실장을 직무 정지시켜 성역 없는 수사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심 원내대표는 “특별검사는 더욱 절실해졌다.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초동수사의 필요성 등을 이유로 검찰수사를 지켜본 후 특검으로 전환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특검법 제정의 취지를 다시 한 번 상기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기업 수사도,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 구성도 권력의 하명으로 시작됐다. 수사방향과 가이드라인이 더 굴절되기 전에 조속한 특검이 요구된다”며 “무엇보다 전대미문의 비리 스캔들에 대한 국민의 충격과 분노가 높은 상황에서 정치권의 이런 나이브한 대응을 국민들이 인내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