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9 재보선, 국민모임의 선택은?
        2015년 03월 19일 04:1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을 추진 중인 국민모임 신당 창당주비위(국민모임)은 초기부터 4.29 재보궐 선거의 모든 지역에 독자 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그 과정이 순탄치 않으며 의미 있는 후보의 발굴도 쉽지 않은 모양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이라는 구호와는 다르게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이나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등 기성 정치인의 합류에 몰두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국민모임, ‘신선한 후보 발굴’에서 천정배 합류, 정동영 출마 종용으로

    국민모임 신당 창당주비위원회 김세균 공동주비위원장은 19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서 “광주 범시민정치위원회에서 천정배 장관을 추천하면서, 비(非)새정치연합 후보 단일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는데 우리는 이것을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한다. 반드시 이들과 협의를 통해서 비새정치연합 후보 단일화를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비새정연 후보단일화를 이룩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이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해 주기를 천 장관 측에 부탁 드린다”며, 광주 서구 을 지역에서의 후보 단일화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혔다.

    한편 서울 관악 을에서는 국민모임 신당 창당주비위원회 인재영입위원장으로 있는 정동영 전 장관의 출마 가능성이 여전히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정 전 장관은 완강하게 출마를 고사하고 있는 형편이다.

    김 공동주비위원장은 “이번 보궐선거가 가지고 있는 중차성에 비춰 정동영 위원장이 관악 을의 국민모임 후보로 출마하기를 강력하게 종용하고 있다.”며 “(정 전 장관이) 고사함에도 불구하고 이 분이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앞으로 노력을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는 정 전 장관이 후보로 출마하는 것이 모순적이지 않냐는 비판에 대해 김 공동추진위원장은 “새로운 인재를 영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국민모임이 책임 있게, 반드시 승리해야 할 선거구가 관악 을이다. 승리할 수 있는 후보를 찾다 보니까 최종적으로 정동영 전 의원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부에서 내렸다”고 전했다.

    국민모임에서 ‘좌(천)정배 우(정)동영’ 구도를 기대하고 있냐는 질문에 김 공동추진위원장은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불과 한 달 전에 국민모임은 ‘전문성과 정책능력이 검증된 새로운 인물을 내겠다’던 단호한 태도에서 상당히 선회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국민모임은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 강용주 광주 트라우마센터장 등을 독자 후보로 검토했으나 이들은 고사하여 성사되지 못했다.

    진보재편(결집) 한 당사자들인 정의당, 노동당 후보들

    국민모임의 발언에서 진보정치 통일재편의 한 당사자들인 정의당, 노동당 등과의 후보 연대에 대한 얘기는 듣기 어렵다. 정의당은 광주 서구 을에 강은미 후보, 서울 관악 을에 이동영 후보, 인천 서구 강화 을에 박종현 후보를 모두 낸 상태다. 노동당에서도 나경채 당대표가 관악 을 후보 출마를 선언했다.

    한편에서 국민모임, 정의당, 노동당, 노동정치연대가 4자 정무협의회를 열고 공동후보 논의를 하고는 있지만 재보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아직은 논의에 속도가 붙지 않고 있는 모양새다.

    진보정당의 한 관계자는 “재보선 후보에 천정배와 정동영만 있고 노동당, 정의당 얘기는 없다”며 “새로운 진보정당을 말하지만 여전히 천정배와 정동영이라는 인물에 기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모임이 이번 재보선에서 의미 있는 후보를 내고 한 곳에서라도 승리하는 게 진보재편(결집)의 물꼬를 트는 중요한 계기라는 판단이 깔려 있다. 국민모임이 ‘이길 가능성이 있는’ 천 전 장관의 합류와 정 전 장관의 출마에 힘을 쓰는 이유이다.

    하지만 국민모임 내부에는 이기는 후보를 내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국민모임이 초반 선언했던 원칙들을 지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또한 국민모임이 현실 진보정치세력과 별개로 자신의 독자적 창당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당, 정의당, 노동정치연대와의 진보정치 통일재편을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원탁회의를 제안했던 애초의 취지가 흐려지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