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고리1호기 폐로할 것"?
    녹색당 "핵발전 확대 정책은 여전해 폐로 발언 의심스럽다"
        2015년 02월 27일 08:41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친원전 입장을 고수했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고리1호기 폐로를 언급했다. 다만 월성 1호기 등 다른 지역의 원전 문제를 해결한 후 고리1호기 폐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고리1호기 폐로와 월성1호기 계속 운전 여부를 두고 ‘딜’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난 25일 <부산일보>에 따르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부산시당·부산시 당정협의에서 이 문제에 대해 “고리 1호기에 대한 정부 입장을 파악해 보니, 부산시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의 공식적인 폐로 발표 시기에 대해선 “고리 1호기는 그 하나만 문제가 아니고, 타 지역의 원전 입지와 연관돼 있다”며 “다른 지역 문제가 해결된 다음에 (고리 1호기 폐로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원전은 우리의 국익과 직결돼있다’는 등의 친원전을 고수했던 김 대표의 기존 입장과는 상반된다는 점에서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된다.

    일단 부산시민 60% 이상이 고리1호기 폐로를 요구하고 있고, 시민사회단체에서도 적극적으로 원전 폐로를 주장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 같은 여론을 현재로썬 쉽사리 무시할 수 없는 형편이다. 기존 친원전 입장만 내세우다가 내년 총선에서 PK 민심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원전 예찬론자에 가까웠던 김 대표가 급작스럽게 입장을 선회한 것에 대해, 반원전 진영은 환영 의사를 밝히면서도 원전 문제를 두고 ‘거래’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녹색당은 26일 논평을 내고 “모든 핵발전소에 반대하는 녹색당은 여당 대표의 고리1호기에 대한 입장 변화를 환영한다”면서도 “그러나 정부와 여당은 지금까지 영덕 핵발전소 4호기 추가건설을 비롯해 핵발전 확대 정책을 고수해 왔기 때문에 김 대표의 고리1호기 폐쇄 발언 배경을 의심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김 대표는 고리 1호기 폐로 시기와 관련해 ‘타 지역의 원전 입지와 연관되어 있다’면서 ‘다른 지역 문제가 해결된 다음에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월성1호기와 신규핵발전소 건설을 고리1호기 폐쇄와 맞교환하자는 것으로 들린다”며 “결국, 핵발전소 확대 정책은 추진하겠다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녹색당은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월성1호기 수명연장 심사가 진행 중이다. 경주시민도, 전 국민도 월성1호기의 폐쇄를 원한다. 고리1호기도 월성1호기도 폐쇄가 답이다. 영덕 시민도, 전 국민도 신규핵발전소 건설 중단을 원한다”며 “정부와 새누리당은 고리1호기 폐쇄에 대해서만 입장을 밝힐 것이 아니라 월성1호기 폐쇄와 신규핵발전소 건설반대를 비롯한 국민들의 탈핵 염원에 응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