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정치연합과 정의당,
    "이완구 자진사퇴" 강력 촉구
        2015년 02월 12일 01:0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새정치민주연합은 이완구 총리 후보자 인준과 관련,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쪽으로 당론을 결정했다. 정의당 또한 이 후보자 인준 반대로 당론을 모으고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여당의 단독처리 의지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12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시작된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완구 총리 후보자에게 자진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서 원내대변인은 “이것이 새누리당에서 단독으로 강행 날치기 처리할 경우 그 부담은 모두 새누리당이 져야 할 것”이라며 “이 장을 열어 국회의장이 단독강행 날치기 처리할 시에 그 부담 또한 모두 국회의장이 져야 한다. 이런 일이 없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 강행처리 하지 말고, 여야가 합의했으면 좋겠다는 뜻”이라며 “국회의장은 여야가 원만히 처리할 수 있도록 조정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인준안 처리를 연기하자고 제안한 바 있으나, 새누리당에선 합의한 일정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서 원내대변인은 “이완구 후보자에 대한 총리 인사청문회를 거치고 나면 본회의에서 표결한다는 입장이었으나 상황이 바뀌었다”며 “이완구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이렇게 많은 의혹이 나오고 의혹에 대한 해명이 되지 않은 상황, 여론과 언론이 완전히 등을 돌린 이 상황에서 야당이 오늘 본회의에 참여하는 것은 무리”라고 밝혔다.

    앞서 새정치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 또한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내 지도부는 여러가지 방안을 고민해보려고 했는데 의총에서 자진사퇴 쪽으로 결론이 났다”며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상황에서 오늘 본회의에도 물론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완구1

    인사청문회의 이완구 후보자(방송화면)

    정의당도 새누리당이 이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을 강행 처리한다면 큰 위기를 맞을 것이라며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 또한 이날 오전 상무위에서 “새누리당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무모한 인준을 강행할 때 위기는 쓰나미처럼 다가 올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책임 있는 여당이라면 인준을 반대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천 대표는 “박근혜 정권은 최악의 인사실패 정권”이라며 “진절머리 나게 반복되는 인사 실패는 이제 그 누구도 아닌 박대통령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 대통령 스스로가 국정을 마비시키고 있다. 총리지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불가다. 새누리당의 단독 처리 추진은 거센 역풍을 받게 될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국민의 편에 설 것인지, 박근혜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임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완구 후보자의 총리 자격 부적격이 여실히 확인된 이상 새정치민주연합은 단호한 입장을 보여야 한다. 임명동의안 심사 경과보고서 채택과 국회 의결 과정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금 이 시점에 복잡하게 꼬인 총리 인준 문제를 가장 지혜롭게 해결하는 길이 있다”며 “집권당의 원내대표 출신으로서 정치적 부담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이완구 후보자가 스스로 용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