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졸지에 로커 시의원으로 데뷔
    [복기, 의정활동 4년-4] 의장선거와 KEC투쟁
        2015년 02월 11일 01:1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복기 의정활동 4년-3] 첫 등원 때의 ‘캐쥬얼-운동화’ 차림 링크

    모두 무효표를 던지다

    등원 직전 형곡동 민주노동당 사무실을 들렀다. 민노당 김성현 의원과 무소속 박교상 의원이 기다리고 있었다. 박 의원은 의장단 선거에서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물어왔다. “전 무효표 던지겠습니다.” “그래 각자 알아서 투표하자.”

    사실 당시 또 다른 의원이 출마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었고 우리 세 의원은 그 쪽에 다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하지만 그 후보의 ‘역습’은 하루이틀만에 없던 일이 되었다. 포기자는 또 있었다. 의회 복도에서 만난 손홍섭 의원은 “의장 선거에는 나서지 않는다. 부의장 선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나는 의장선거에서 개표위원을 맡았다. 의회 표결 시 개표위원은 나이가 어린 순서대로 두 명씩 선임하게 되어 있어 나(1982년생)와 민주당 김정미 의원(1971년생)이 첫 회기의 개표를 담당하게 되었다. 개표위원은 방청석을 바라본 채로 앉기 때문에 내 캐쥬얼 복장이 눈에 더 잘 띄었을 수도 있겠다.

    의장단 선거는 최연장자인 황경환 임시의장이 진행했다. 시작하는 찰나 민주노동당 김성현 의원이 발언권을 신청했다. 그는 의원 임기가 시작하자마자 회의를 잡고 의장 후보들의 정견 발표도 없이 선거를 진행하는 데 이의를 표시했다. 친박연합 윤종호 의원(양포, 산동, 장천, 도개, 해평)도 질세라 손을 들고 같은 이야기를 했다.

    의장단 선거는 물밑 경쟁과 포섭이 치열할 뿐 공식적으로는 여러 문제를 갖고 있었다. 그때는 정견 발표도 없었거니와 심지어 공식적인 후보 등록 절차도 없었다. 투표용지에는 23명 의원의 이름이 모두 들어가 있었다. 그러니까, 나도 겉으로는 의장 후보였다.

    의장 선거에 투표하는 의원들은 개표위원 앞에 있는 투표함에 용지를 집어넣었다. 민주노동당 김성현 의원은 “표정이 왜 그렇게 굳어 있냐”고 속삭이고 지나갔다. 내 표정이 굳은 까닭은 캐쥬얼 차림으로 등원한 이유와 같았다. 나는 등원도 하기 전 겪은 일들에 화가 풀리지 않은 상태였다.

    1차 투표 결과 허복 의원이 11표를 얻으며 예상대로 1위를 했다. 황경환 의원이 5표, 이수태 의원이 4표였다. 황 의원은 을지역 한나라당 의원 4명 이외에 한 명의 표를 더 얻었고, 이수태 의원은 같은 친박연합 소속 의원들 4명의 표를 얻었다. 친박연합 측은 처음부터 허 의원에게 투표하지 않고 캐스팅보트가 자신에게 있음을 선언한 셈이었다. 무효표를 던진 의원은 나를 비롯해 3명이었다.

    허 의원이 과반 득표를 하지 못해 치러진 2차 투표에서 허복 의원 15표, 황경환 의원 5표였고, 이수태 의원은 1표, 무효 2표였다. 이수태 의원이 1표가 나온 이유는 나중에 알았다. 친박연합 측 의원 4명 중 1명은 1차에서 일단 이수태 의원을 밀되 2차에서는 허복 의원을 민다는 방침을 전달받지 못했다고 훗날 밝혔다.

    나는 2차 투표에서도 무효표를 던졌다. 친박연합의 가세에 힘입어 허 의원이 제6대 구미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되었다. 허 의원은 1960년대 초반 출생이면서 당시 기준으로 네 번이나 시의원을 했다. 언젠가 전국의장단협의회를 다녀온 허 의원은 “거기 가면 나도 선수는 빠지지 않는데 나이는 젊은 축에 속한다”고 이야기하곤 했다.

    부의장 선거 1차 투표에서는 무소속인 김영호 의원(도개, 산동, 장천, 양포, 해평) 11표로 허 의장과 같은 표수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그는 허 의장과 러닝메이트였다. 을지역 한나라당의 임춘구 의원(고아 무을 선산 옥성)은 6표로 황경환 의원이 의장선거에서 얻은 표보다 1표 더 많이 얻었다. 의장에서 부의장으로 목표를 선회한 손홍섭 의원이 2표, 이수태 의원이 1표를 얻었다. 무효는 의장 1차 투표처럼 3표였다.

    2차 투표에서도 김영호 의원은 허 의장처럼 15표를 얻어 부의장으로 당선되었다. 임춘구 의원 6표, 손홍섭 의원 1표였다. 무효는 1표로 내가 던진 표였다. 이로써 나는 의장단 선거 네 차례의 투표에서 모두 무효표를 던졌다. 나는 전반기 의장단 선거의 전 과정을 ‘알맹이 없는 자리다툼’으로 규정했고 이에 대한 전면적인 거부를 선언한 것이다.

    의장이 뭐길래

    의장 선거의 내막을 들여다본 시민들은 궁금할 것이다. 의원내각제처럼 의원들이 내부에서 단체장을 뽑는 것도 아니고 그저 의장을 선출하는 것인데 왜 이리 열을 올리냐고. 어떤 기초의회에서는 의장단 선거 도중 의원이 자살하는 사건도 있었다. 몰래 금품을 전달하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배달사고가 나기도 한다.

    나는 1차적으로 명예욕이 작용한다고 본다. 특별한 현상은 아니다. 취직을 하고 나면 직장에서 승진하고 싶어 하듯, 이왕 의원이 된 김에 ‘장(長)’이 되고픈 것이다. 또 한 번 의장을 하면 끝나고도 계속 ‘의장님’ 소리가 뒤따른다.

    일부 주민들에게도 원인이 있다. 자기 지역구 의원이 선수를 쌓을수록 의장이나 부의장이 되어야 당연한 것이고 그렇지 못하면 조금 모자란 사람으로 취급하는 주민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또 의원 역시 선거에 출마할 때 “이번에 당선되면 의장이 될 수 있다. 의장이 되면 지역구에 아무래도 더 도움이 되지 않겠느냐”고 주민들을 꼬이기도 한다.

    의장단에게 주어지는 구체적이거나 물질적인 것은 없을까? 당연히 있다. 구미시의회의 경우 의장은 연 2천만원이 넘는 업무추진비(판공비)를 쓸 수 있다. 부의장은 1천만원이 넘고, 상임위원장은 월 86만원쯤 된다. 물론 시장의 연간 업무추진비 8천여만원에 비하면 상당히 작은 금액이지만. 또 의장에게는 업무용 관용차량과 비서진이 생긴다. 의전에서도 시장, 국회의원과 거의 동급으로 대우받는다.

    한편 아무래도 의장이 지역구 예산을 더 크게 당겨올 수 있다는 시선이 있는데, 의장이 대체로 선수가 많아 축적된 노하우가 두꺼우므로 그럴 만하지만 한편으로는 하기 나름이기도 하다.

    의장이라서 손해 보는 것은 없을까? 있다. 의장은 상임위원회나 특별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여할 수 없다. 의장이 들어가는 회의는 본회의뿐이다. 구미시의회를 포함해 상당수의 지방의회가 상임위나 예산결산특위 중심으로 돌아가므로 본회의에서 흐름이 바뀌는 사례는 희귀하다.

    적극적으로 의안을 내거나 막으려고 한다면 의장직은 크게 소용이 없다. 물론 의장과 협의하거나 의장의 지시를 받을 의원들이 많다면 사정은 다르겠지만 말이다. 또한 원내 활동보다 대외적인 행사 참여와 지위 과시에 훨씬 더 의미를 두는 의원이라면 의장직은 그다지 불편하지는 않을 것이다.

    한편 <경북인터넷뉴스>에서는 의장단 선거에 ‘기권’한 의원들은 의원 자격이 없다는 칼럼을 발표했다. 나는 이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투표에 불참하지 않았으니 ‘기권’이라는 표현부터가 잘못되었고 이를 ‘무효’로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비-한나라당 소속이니 비-한나라당 후보를 찍어야 한다는 논리도 기각했다. 결과에서 나타났듯 일부 무소속은 갑지역 한나라당과 손을 잡았고 소위 ‘비-한나라당 연합’ 따위는 이미 연기처럼 사라졌다. “어떤 사람은 김수민 의원은 자기 이름에라도 찍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왜 이제 막 상임위 활동을 벼르는 내가 의장선거에 출마해서 내 이름에 찍어야 하는가? 예전에도 이런 쓸데없는 주장이 의회 주위를 맴돌았다고 생각하니 답답한 일이었다.

    다른 한편 내심 그 매체의 칼럼을 반긴 것도 사실이다. ‘내가 모두 무효표를 행사했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할 기회를 제공해줬기 때문이다. 이 일로 나는 “언론이랑 뭐 하러 대립각을 세우냐”는 비판과 조언을 받았다.

    그러나 언론 대 정치인으로 서로 당당하게 대하지 않고, 언론인이 무슨 정치권에 입김을 불어넣는 것으로 스스로 착각하면서 정치인은 정치인대로 은근슬쩍 싸움을 피하려는 것 옳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 대립이 격화되고 일일이 갈등하는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차라리 초장부터 명확하게 일침을 가하는 편이 나았다. 어쩌면 <경북인터넷뉴스>도 초반에 나를 비판해서 되레 부담을 덜었을 수도 있다.

    의장단 선거를 마친 직후 남유진 시장 취임식 겸 의회와의 상견례가 있었다. 남 시장은 허복 신임 의장이 자신과 키가 비슷하다며 연단에 오를 때 마이크 크기를 재조정할 필요가 없다는 농담을 했다. 남 시장은 23석 중 한나라당이 22석이고 나머지 1명 민주당 의원도 한나라당 의원과 별 차이가 없던 제5대 의회를 지나 사상 가장 다양한 색채를 품고 뿜는 제6대 의회를 새로 마주하고 있었다.

    김수민

    2010년 7월 KEC 구미공장 파업 현장을 방문해 노조원과 이야기를 나누는 김수민 의원(가운데). ⓒ 구미시의회

    구미 정치와 노동운동

    7월 1일 저녁, 금속노조 KEC지회가 주최한 문화제에 참석했다. 용역에게 기숙사 농성장을 침탈당한 그들은 회사 정문 앞에서 농성 중이었다. 듣던 대로 여성 조합원들이 많았고 첫 만남이었지만 총각 시의원을 반갑게 맞이했다.

    나는 직장폐쇄 사태 직후 곧바로 포지션을 잡았다. 어찌 보면 조합원들은 투쟁을 하고 정치인은 중재를 서는 것이 맞는 듯도 하다. 그러나 나는 초선의 기초의원이었고 중재 시도는 사치였다. 노동의 가치를 대변하는 시의원으로 처신을 분명히 해야 했다. 그래야 시장이나 국회의원의 중재를 이끌어낼 여지도 있는 법이다.

    대학 다니며 가끔 노학연대 활동에 동참할 때도 집회 발언을 해본 적은 없었지만 이날 마이크를 건네받아 마음껏 연설했다. 선거 때 한창 펼쳤던 강성 연설이 되살아났다. 이후에도 그랬지만 노동자 집회에서 내 연설은 노동자보다 더 강경한 경향이 있었다.

    그렇게 연설하는 이유는 단 하나였다. 투쟁의 중심은 해당 현장의 노동자였고 내 역할은 그들을 응원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평범한 조합원들은 혹시나 시민들이 덮어놓고 자신들의 투쟁을 욕 할까봐 신경이 쓰이거나 주눅이 드는 경우도 있었다. 나는 함께하는 시민들과 정치인이 있음을 연설로 상기시키고자 했다.

    연설이 끝나니 조합원들이 갑자기 노래를 시켰다. 문화제에 장기자랑 순서가 있어 노래방 기기가 이미 준비되어 있었다. 같이 온 김성현 의원부터 시켜달라고 시간을 번 후 어디로 잠시 도망가 있을까 했는데 김 의원은 이미 집회장을 뜬 후였다. 나는 개그맨 허경환을 흉내내며 “아~~ 이래서 김성현 의원이 사라졌구나” 비명을 질렀다.

    평소에 부르던 헤비메탈로는 분위기가 이상해질 것 같아 올드한 록을 불렀다. 송골매의 <세상만사>를 부르자 앵콜이 들어왔고 봄여름가을겨울의 <미인>을 불렀다. “노동자가 이겨야 시민이 이긴다”는 구호로 내 순서를 마무리 지었다. 한 조합원이 다가와 “시의원으로 데뷔하는 겁니까, 록커로 데뷔하는 겁니까”라며 농담했다. 집회에서 노래를 부른 건 그때가 유일했는데 아직도 그때를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이날 문화제는 당선 이후 어지럽던 나날을 정리하고 활동을 본궤도로 올리는 계기가 되었다. 기득권세력에게는 공개적인 선전 포고였다. 이튿날부터 내게는 “KEC 집회를 방문하지 말아 달라”는 요청이 사적 인맥을 통해 들어왔다. 딱 잘라 거절하자 “그러면 가서 연설하거나 노래하지는 말아 달라”고도 했다. 다시 노래할 기회는 없었지만 연설은 이후에도 했다.

    다른 지역에서 구미를 어떻게 바라보든, 수구꼴통의 도시라고 보든 말든 간에, 구미도 공단 지역이고 노동운동이 한때는 제법 번창했었다. 식당에서 가서도 가끔씩 예전 민주노조운동에 참여했다는 주인을 만나기도 했다.

    그런데 노조운동의 정치적 과실은 보수적 노조인 한국노총이 먼저 챙겨갔다. 한국노총은 이미 유수의 지방의원을 배출하고 있었고, 정당공천제 이후에는 한나라당을 통해 소속 인사들을 정치권으로 데뷔시키고 있었다. 이들이 1987년 노동자대투쟁 직후에 어떻게 활동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이미 이들은 투쟁을 하지 않는 것을 자랑으로 알고, 노동자 전반을 대변하기보다 자신의 협소한 이익을 챙기는 데 골몰해 있었다.

    구미 민주노조운동은 1990년대 민중당을 통해 선거에 도전했지만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당시에 1선거구 1명 선출(소선거구)제도 때문에 공단 동네에서도 의원을 배출하지 못하고 있었다. 민주노조운동이 정치적으로 단결했던 것도 아니다. 상당수가 정치세력화보다는 현장투쟁에 훨씬 큰 무게를 두고 있었으므로. 이들까지 정치세력화에 가담한 계기는 단연 민주노동당 창당이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구 민중당계와 새로 들어온 민주노조 관계자들 사이에 균열과 대립이 있었다고 한다. 진보정당운동은 보통 자주파 대 평등파의 갈등을 겪는데 구미는 양상이 달랐다. 그리고 한편으로 2000년대 들어 민주노조는 거듭된 탄압으로 위축되어 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민주노조 활동이 왕성한 시기가 아닌 그것이 쇠락하던 시기에 나는 시의원이 된 셈이었다.

    전반기 상임위는 기획행정위원회로

    물론 노동운동의 그늘은 한국노총뿐만 아니라 민주노총에도 드리워져 있었다. 고질적인 파벌 갈등으로 자신을 갉아먹는가 하면, 급증하는 비정규노동자와 중소기업, 하청노동자들을 껴안지 못했다. 구미의 일이 아니라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핵발전 축소, 이자제한, 사회보험 개혁 등의 진보 정책에 대해 반발하는 민주노조들도 있었다. 노조운동은 꽃 피우기도 전에 잎을 떨어트리는 신세였다.

    그러나 구미 같은 공단도시에서, 개혁과 진보를 이루는 상당한 힘이 노동자들에게서 나오는 것도 엄연한 진실이었다. 절대 평가를 하기에 앞서 상대 평가를 하자면 진보정치를 민주노조 조합원들만큼 지지해줄 수 있는 시민은 흔하지 않았다. 그런데 불안정 비정규노동자들을 조직하기도 전에 KEC지회처럼 이미 결집해 있는 노조조차 탄압에 직면하고 있었다.

    나는 노동운동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한계는 재구성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정치인으로 서기로 다짐했다. 그런데 기득권세력은 내가 KEC지회와 연대하는 것을 못마땅해 하는 동시에, 나와 노동운동의 연관성을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어떤 이들은 내 프로필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내가 청년유니온(15~39세가 가입할 수 있는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산하 경북일반노조에 가입해 있다는 사실을 삭제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나와 노동운동과의 연관을 두고 미주알고주알 욕하고 흉을 보느니 아예 그것을 없는 것처럼 구는 사람들은 꽤 많았다. 의도된 전략이었을까. “민주‘노동’당 소속 아니잖아요?” “김 의원 노조에 속해 있나?”와 같은 뒷북 질문도 있었다. 시의원이 되고 1년쯤 지나기 전에는 그랬다.

    의회는 의장단 선거가 끝나고 상임위 배정에 들어갔다. 의장을 제외한 의원들은 기획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 가운데 하나를 택해야 했다. 의회 회의록을 보면 상임위에서 의원들의 직책은 ‘의원’이 아닌 ‘위원’으로 기록되어 있다. 대부분의 논의는 상임위에서 이뤄진다. 이외에 의회 운영위원회도 있었는데 이는 기획행정위원이나 산업건설위원 중 선임된 일부가 겸임하게 되어 있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총무, 예산, 복지, 교육, 문화 등을, 산업건설위원회는 건설, 경제, 노동, 농업, 환경 등의 분야를 담당한다. 나는 1차적으로 진보 성향으로 함께 분류되던 민노당 김성현 의원과 논의했다.

    나는 기획행정위원회로 김성현 의원은 산업건설위원회로 방향을 잡았다. 전반기는 그렇게 하고 후반기에는 교대하려는 게 내 희망이었다. ‘건설’ 쪽에 상대적으로 취약해서 당장에 산업건설위로 가는 건 내키지 않았으나, 후반기에는 노동분야를 담당하는 산업건설위로 가고 싶었다.

    같은 지역구(인동, 진미) 의원들과도 논의했다. 의회 차원에서도 같은 지역구 의원이 모두 같은 상임위를 가지 않는 것을 전제하는 분위기였다. 나는 전반기에 기획행정위로 가겠다는 결심이 확고했고, 김태근 의원은 산업건설위를 강력히 희망했다.

    상임위는 겸임 금지의 제약을 받았다. 가령 주유소나 건설업체나 식당의 업주는 산업건설위원회로 갈 수 없었다. 김태근 의원은 한때 그 세 업체를 모두 거쳤으나 당시에는 해당사항이 없었다. 처음에는 마찬가지로 산업건설위를 희망했던 윤영철 의원은 기획행정위원회로 바꾸었다. 그렇게 해서 의장을 뺀 22명 의원의 지망 내역을 모은 결과 기획행정위와 산업건설위가 똑같이 11대11로 편성되었다.

    의회 사정을 잘 알지 못하면서도 한마디씩 거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산업건설위가 동네 발전에 더 유리하다고들 한다. 모르는 소리다. 이런 발상이 지역구 건설사업을 난개발로 이어버리는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꼭 필요한 사업을 하더라도 굳이 산업건설위원이어야 성사시킬 수 있는 건 아니다. 또 동네 사업 중에도 기획행정위원회 소관에 드는 사례가 있었다. 가령 인동지역의 강동문화복지회관 건립이 그렇다. <계속>

    필자소개
    전 구미시의원. 스스로를 정당인보다는 사회운동가라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 녹색당 소속. kimsoomin.tistory.com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