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람을 소모품 취급하면
    약한 사람들만 희생양 돼"
    정수용 신부 "침묵의 강요가 교회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
        2014년 12월 16일 10:2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씨앤앰 하청업체 노동자의 고공농성에 이어 쌍용차 해고노동자도 3번째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코오롱 본사 앞에는 정리해고분쇄투쟁위원회 최일배 위원장이 한 달 넘게 단식투쟁을 하며 10년째 정리해고에 맞서 싸우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정리해고 요건을 완화하는 대책을 발표하는 등 노동자들의 현실과 동떨어진 ‘노동 개혁’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천주교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부위원장 정수용 신부는 16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인간의 경제활동에 있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분명히 정당한 일이겠지만 그 안에서 인간의 노동을 소모품처럼 여기고 망치가 필요 없을 때 망치를 버리듯이 사람이 더 이상 필요해지지 않으면 그 사람을 버리는 문화가 여러 가지 문제들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또 정 신부는 “우리 사회가 경제를 성장시키고 부를 극대화해야 된다는 생각들 안에서 특정 계층 사람들, 특히 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너무 외면해왔다”고 지적했다.

    코오롱 신부

    코오롱 정리해고 분쇄 단식농성장에서 미사를 올리는 천주교 경기교구 사제들의 모습(사진=김혜란님 페이스북)

    6년째 거리에서 복직투쟁 중인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문제를 두고 대법원이 ‘긴급한 경영상의 이유’를 받아들여 회사 측의 손을 들어준 것에 대해 정 신부는 “쌍용자동차 문제를 보면 지난 6년 동안 우리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로 고통을 당했고 또 얼마나 많은 목숨을 사회적으로 떠나보낼 수밖에 없었고, 또 얼마나 가정이 해체되는지 우리가 잘 바라보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그만큼 정리해고라는 것이 아주 긴박한 상황, 아주 여러 많은 조치를 다 취하고 나서 회사가 정상화되기 위해 아주 극도로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되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회사에 경영상의 이유라는 입장을 너무 관대하게 받아들였던 판결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정 신부는 말했다.

    그는 이어 “배척의 경제, 배타의 경제, 사람을 소모품처럼 버리는 그런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결국 문제의 희생은 약한 사람들의 몫으로만 남게 되는 것이 아닌가”라며 “정리해고, 대량해고가 사용될 때는 좀 더 엄격한 규정을 통해서만이 통제 받을 필요가 있고, 단순히 필요사안에 대한 판단을 경영자의 입장으로만 생각할 게 아니라 좀 더 종합적인 관점 안에서 엄격하게 사용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종교계에서 사회정치적인 문제, 즉 노동문제에 대해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정 신부는 “교회가 이런 문제에 이용을 당한다든지 특정 세력을 대변하는 문제로만 비친다면 분명히 우려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교회 존재 목적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가르침이라고 하는 것은 아프고 억울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것이고, 그게 교회 본래 목적”이라고 반박했다.

    또 “오히려 무엇인가 이야기하고 함께 나눠야할 순간에 침묵을 강요하는 것, 가만히 있으라고 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교회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하는 모습이 아닌가하고 우려한다. 약하고 억울하고 힘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교회의 본질적인 목적이자 활동”이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