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가족들, 박 대통령 비판
    "4개월만에 무한책임 면제됐나"
        2014년 09월 16일 05:5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해달라는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의 요구에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며 사실상 유가족들이 원하는 특별법을 제정할 의지가 없음을 밝혔다.

    이에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가족대책위)는 박 대통령에 “4개월 만에 무한한 책임이 면제됐다고 생각하느냐”고 질타하며,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특정 정당의 주장을 반복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날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지난 5월 16일 유가족 면담 이후 4개월 만에 입을 연 박 대통령에 대해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국회 본청 앞에서 열었다.

    가족대책위 김병권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가족대책위는 지난 세차례 여당과의 면담을 통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줄 수 없는 이유가 청와대에 대한 공세가 두렵기 때문이라는 답을 들은 바 있다”며 “대통령님과 여당은 거짓 이유를 앞세워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회피하지 말고 국민 앞에 솔직해 지시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사법체계와 외부세력 운운하면서 우리 유가족과 국민들의 정당한 외침을 호도할 뿐만 아니라 국정조사 시 자료도 거의 제출하지 않았다”며 “일부 민간인과 말단 공무원 몇몇에 대한 사법처리 과정 및 결과를 내세우며 마치 제대로 수사를 하는 것처럼 포장해 선전하고 있다”며 세월호 참사 직후 ‘국가개조’를 외치던 박 대통령의 말이 허울 좋은 구호에 불과하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세월호 특별법 논의가 본질에서 벗어나고 있다며 국민 전체 민생을 돌봐야 한다는 박 대통령에 대해선 “먼저 제대로 된 특별법, 유가족과 국민들의 뜻을 온전히 반영한 특별법 제정에 힘을 보태달라”고 강조했다.

    세월호 유가족

    박근혜 대톨영의 발언을 비판하는 유가족대책위(사진=유하라)

    박 대통령은 이날 특별법을 하루 빨리 통과시키고 유가족 피해보상처리를 위한 논의에 시급히 나서주기를 바란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특별법 논의가 제자리이고 진상규명은 제대로 출발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당과 대통령님이 거듭 배보상 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돈으로 세월호 참사를 덮어버리고 우리 유가족들, 피해자들을 분열시키려는 의도인 것이 뻔하다”며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과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절대로 배보상 논의에 응할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대통령님께서는 그 날 우리 유가족들에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구조작업을 진행하겠다’며 가족들이 아픔을 딛고 일어서길 바란다고 말씀하셨다. 또 ‘사고 발생부터 수습까지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고도 했다”며 “그런데 오늘 정말 오랜만에 내놓은 말씀 중에 아직도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10명의 실종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언급은 단 한 마디도 없었다. 겨우 4개월여 만에 ‘무한한 책임’이 면제되었다고 착각하시는 것은 아니겠지요? 이제라도 실종자들의 처참한 유해나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과 최고의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가족대책위는 박 대통령에게 면담을 추가로 요청할 계획이며, 아직 구조되지 못한 실종자 10명에 대한 동절기 수색 방안을 대통령이 직접 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청와대, 해양수사부, 해경에 수색구조 방안을 요청해 조속한 구조를 촉구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