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견 다른 유가족 만날 것”
    새누리당의 '편 가르기' 본격화?
        2014년 08월 25일 06:2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이하 일반인 대책위)가 세월호 특별법 여야 재합의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25일 발표한 가운데, 여권에서 본격적으로 세월호 유가족대책위와 일반인 대책위 간 ‘편 가르기’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유가족 대책위’는 가장 많은 희생자가 나온 단원고 학생들의 가족들로 이루어졌고, ‘일반인 대책위’는 단원고 학생 이외의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이다. 일반인 대책위에는 현재 43가구 중 23명이 대책위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날 새누리당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유가족들이 모두 의견이 같지는 않기 때문에 여당의 지원대책특위 김을동 위원장이 유가족을 다 만나겠다고 했다”며 “일반인 유족은 김재원 의원과 지속해서 논의해서 그 분들 입장 발표했다. 수적으로는 적지만 절대 작은 단위가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본격적으로 개별 접촉을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이어 “단원고 학생 유가족 중에 (유가족 대책위)에 일임을 안 한 분들도 계실 것”이라며 “다양한 형태로 필요하다면 개별적으로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유가족 대책위에 참여하지 않는 일부 단원고 학생 유가족들 중심으로 접촉할 뜻을 밝혔다.

    단원고 희생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유가족 대책위가 일관되게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을 원하고, 정부와 여당에서 이를 거부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자, 일부 뜻이 다른 유족들을 개별 접촉해 합의를 끌어내겠다는 시도로 풀이된다.

    앞서 이날 오전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유가족들을 갈라치기 한다’는 비판에 대해 “일반인 대책위와 소통한 바 있으나, 관련해서 의견을 피력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일반인 대책위 한성식 부위원장도 <레디앙>과 오전 통화에서 “300여명의 의원들에게 서면으로 면담 요청을 했고 김재원 의원에게만 연락이 와서 면담을 한 것”이이라며 “박영선 원내대표가 ‘가족들의 편을 가르고 있다”는 얘기를 하던데, 실제로 편 가르기를 누가 했냐. 박영선은 저희(일반인 대책위)한테 만나자고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 부위원장의 말대로라면 야권에서는 면담을 받아주지 않았기 때문에 새누리당 측만 만났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오후 통화에서 한 부위원장은 “일반인 대책위는 단독으론 아니지만 유가족 대책위와 함께 박영선 원내대표와 면담을 가진 적은 있다”며 오전에 했던 주장을 정정했다.

    일반인 대책위에 따르면, 새정치연합과 정의당 등의 의원들을 직접 찾아가 정의당 정진후 의원, 새정치연합 전해철 의원 등과 면담을 한 바 있고, 박 원내대표와도 유가족 대책위와 만나 면담을 진행한 바 있으나 먼저 관심을 보인 의원은 김 원내수석부대표가 처음이라는 것이다.

    더불어 재합의안 수용 입장에 대해선 한 부위원장은 “완벽한 진상규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여야 재합의안에) 100% 만족하지는 않지만 8월 중 특별법이 처리돼야만 하기 때문에 수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재합의안에 대해 ‘찬성’이라기보다 ‘수용’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특별법이 빨리 제정돼야 나머지 민생 관련 법안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통과돼야 국민들에게 호응을 받을 수 있다”며 “특별법이 상당히 힘든 법인데, 잘 진행되려면 국민들의 관심이 있을 때 가능한데, 지금 이런 식으로 여야가 유가족 핑계대면서 미루면 과연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을까 싶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언제까지고 유가족들과 국민들이 여기(세월호 특별법)에 발목 잡혀있어야 하나. 그런 것은 원하지 않는다”며 “유가족과 국민 모두 일상 생활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이다”라며 재합의안을 수용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