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회찬과 김종철, 아직 먼 거리
    김종철 "명분있으면 고민, 반새누리 명분이면 거절"
        2014년 07월 25일 02: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7.30 동작을 재보선에 출마한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25일 노동당 김종철 후보와 “적극적인 야권연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김 후보는 “제안이 오면 고민해보겠지만 완주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노 후보는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김종철 후보는 저와 과거에 한솥밥을 먹었고 정치의 노선이나 앞으로 전망에 대해서 굉장히 같은 생각을 많이 갖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야권연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김725

    이와 관련해 김 후보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완주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하지만 “제안이 오면 고민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후보는 “단일화는 타당한 명분이 있어야 한다”며 “만약 노 후보가 진보진영 재편 관련해 큰 그림을 제시해서, 그것이 완주 가치보다 큰 의미가 있다면 받아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후보와 노 후보 모두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 심판’이 단일화 명분이었던 만큼, 노 후보가 이러한 목적으로 단일화를 제안할 경우에 대해서도 그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저희는 새정치연합도 심판의 대상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런 명분으로는 단일화가 어려울 것”이라고 부정적 의견을 내비쳤다.

    노 후보의 단일화 제안에 대해 노동당의 입장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상황”이라며 “일단 연대를 파괴했다고 보는 시각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앞서 기 후보와 노 후보는 단일 후보 자리를 두고 힘겨루기를 하다가 단일화가 무산될 듯 했으나, 24일 기 후보가 전격 사퇴를 발표해 노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됐다. 뒤이어 통합진보당 유선희 후보가 김 후보를 지지하며 사퇴를 선언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