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당과 세월호 유가족들,
    심재철 특위 위원장 사퇴 촉구
    윤은혜 "세월호 특별법 왜곡선동 망동에 참을 수 없는 분노"
        2014년 07월 21일 12:32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특위의 위원장인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이 세월호 참사 유가족 배상‧보상을 반대하는 취지의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보내 논란이 된 가운데, 세월호 가족대책위와 야당에서 심 의원의 위원장직 사퇴를 강하게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21일 “세월호 참사가 개인회사의 잘못인가? 만약 그렇다면 대통령은 왜 사과를 했고, 왜 장관에게 책임을 물었는가? 심재철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국정조사특위는 왜 하고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힐 책임이 있는 특위위원장이 청문회도 하기 전에 이런 잘못된 예단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명백한 진상규명 방해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유 수석대변인은 “유족들이 간절히 소망하고 국민 수백만 명이 서명한 세월호 특별법은 참사의 원인을 제대로 규명하자는 것이 목적”이라며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된 루머를 일축하고 “심재철 의원은 비겁한 변명을 그만두고 국조특위 위원장을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만약에 이를 거부할 경우에 의원직 사퇴를 비롯한 모든 강력한 요구를 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윤은혜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심재철 위원장이 카톡(카카오톡 메신저)으로 세월호 특별법을 왜곡선동하는 망동을 보며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며 “세월호 참사는 국가적인 대형사고로 국가와 정부,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할 사건이다. 한 명의 생명도 살리지 못한 정부의 무능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은 유가족만의 열망이 아니라 온 국민들의 요청”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변인은 “심재철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시작 전부터 ‘국정조사계획서’ 채택을 지연시키고, MBC 증인 선정 협상을 지연하고 불출석에 대한 조치에도 미합의 했으며, 국정조사 특위 회의장을 협소한 장소로 교체하려는 시도도 하고, 진도 현장 기관보고 합의사항을 번복했으며, 예비조사위원 선임을 지연시키는 등 세월호 국정조사를 방해”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국정조사 기관보고 과정에서는 위원장이 사회권을 남용하여 야당 의원질의 직후 매번 위원장이 추가질의를 하며 검열을 했으며, 질의 내용을 왜곡해서 물타기·김빼기로 일관해왔다. 중요하지 않은 사안을 장황하게 질의하며 시간을 끌고 야당위원의 질의자료를 트집 잡기 일쑤였으며, 유가족들 방청 제한을 시도하고, 모니터단의 참관을 방해하고, 모니터단 평가에 대한 개인변명을 하는 등 사적인 감정으로 국정조사 특위를 운영”했다며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질타하며 심재철 의원의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어 정의당 박원석 공동대변인도 이날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유가족들이 원하지도 않은 보상 문제를 운운해 유가족들의 가슴에 또 한 번 대못을 박았다”며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유족들과 국민들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비판했다.

    본인이 쓴 글이 아니고 여론수렴용으로 보냈다는 심 위원의 주장에 대해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변명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도 “’사망자 보험금’ 문제는 가족들이 청원한 특별법에는 들어있지도 않았음에도 악의적으로 유포되었던 대표적인 악성루머다. 누구보다 국조특위 위원장으로서 심재철 의원 역시 몰랐을 리가 없다”며 “(심 위원이) ‘당 차원의 의견수렴’이라고 분명히 밝힌 만큼 가족대책위에서 강력하게 요구했던 바와 같이 새누리당에서 당 차원의 해명 및 심재철 의원의 사퇴를 포함한 납득할 만한 조치가 즉각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가족대책위)도 20일 국회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를 청해진해운만의 문제로 축소함으로써 진실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러한 인식을 가진 심재철 의원을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심 위원장은 “개인 회사의 잘못으로 희생된 사건을 특별법을 만들어 보상해 달라는 것은 이치에도 어긋나는 것”이라며 “6.25 전쟁에서 국가를 지킨 참전용사들도 힘겨운 여생을 말없이 살아가는데 특별법이란 말도 안 된다”는 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보냈다.

    최근 “세월호 사망자들이 수억 원의 보험금을 받는다”, “안전사고로 죽은 사망자들을 국가유공자들보다 몇 배 더 좋은 대우를 해달라는 것이 세월호 특별법”이라는 악성 루머가 퍼졌다. 하지만 가족대책위 법안에는 이 같은 요구가 단 한 가지도 들어있지 않다.

    심 위원장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19일 심재철 의원이 법안 관련자 몇 명에게 카톡으로 전송한 글은 심재철 의원이 쓴 글이 아니다”라면서 “해당 글은 6월부터 인터넷에 돌았던 글”이라고 변명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