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물과 절규의 행진
    "세월호 특별법은 국민의 특별법"
        2014년 07월 15일 03:15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세월호 사고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세월호 참사 희생자, 실종자, 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 대표단 및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등이 15일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을 출발해 국회의사당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4.16 특별법(4.16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시민 350만 1266명의 청원 성명이 담긴 416개의 노란 박스를 국회의장에게 전달했다.

    이날 여의도 문화공원에는 세월호 사고 유가족은 물론 일반 시민, 시민단체, 종교계 인사, 국회의원 등 천여 명이 모여 “우리는 더 이상 세월호 참사 이전처럼 살 수는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청원행진

    세월호 참사 서명운동 청원행진(사진=유하라)

    청원행진0

    서명운동 용지들을 416개로 나눈 용지함

    유가족의 제안으로 시작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천만 시민 서명 운동은 5월 6일 유가족이 먼저 시작, 같은 달 22일에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가 꾸려지면서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그리고 70여일 만에 350만여 명의 시민 서명을 받았다. 이는 헌정사상 전례 없는 기록이다. 그만큼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국민적 안타까움이 컸고, 세월호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에 대해 절감한 것이다.

    당초 예정됐던 시각인 10시 반을 조금 넘기고 시작한 청원 행진 전 기자회견에서 김은진 참사 국민대책회의 서명위원장은 “이 서명 운동이 자식을 잃고 슬픔에 빠진 부모들을 살렸다”며 “특별법 요구가 정당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줬다”고 말했다.

    단원고 2학년 4반 한정모 학생의 아버지인 한상철 가족 대책위 서명총괄대표는 “세월호 참사로 하나뿐인 아들을 잃었다. 세상 어느 부모가 자식이 왜 죽었는지도 모르면서 일상생활 할 수 있겠느냐”며 “세월호가 침몰하고 구조의 손길을 기다렸던 아이들이 죽어가는 모습을 생중계로 지켜보며 비통한 가슴을 쳤다”며 당시의 심경을 전했다.

    이어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밝히기로 했고,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가족들이 직접 나서기로 했다. 다행히 저희의 뒤에서 언제든지 손 잡아주는 시민단체, 종교계 인사. 그리고 국민들이 있었다”며 “체념하거나 지치지 않을 것”이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세월호 문제해결을 위한 안산시민대책위원회 마이금 공동대표는 진상규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국정조사에 “(국정조사에 참가한 의원들이) 언론보도를 통해서 알려진 사실을 확인하는데 그쳤다. 대책위가 바라는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방송사보다도 못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 마 공동대표는 “단원고 학생들이 수학여행을 가다가 죽은 게 아니라, 죽음으로 이 사회를 바꿔내는 등불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특별법은 반드시 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족대책위는 특별법 제정의 골든타임인 내달 24일까지 천만 명의 서명을 받을 때까지 서명운동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유가족들이 상식 이상의 경제적 보상을 받기 위해 특별법 제정운동을 벌이고 있다는 일부 따가운 시선에 대해서 김병권 가족대책위 위원장은 “배상과 보상에 대한 정당한 요구까지 자제하면서 가족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은 재발방지 대책이고 안전사회를 향한 희망”이라며 유가족들이 원하는 진정한 특별법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언급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박래군 공동운영위장도 “세월호 특별법은 국민의 특별법이라는 것을 알아달라”며 “이게 제대로 돼야 안전한 사회가 될 수 있다. 힘을 보태주시면 기필코 국민을 위한 특별법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분가량 이어진 약식 기자회견이 끝난 후, 11시 10분경에 유가족과 각계 시민들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아이들의 이름이 적힌 노란 우산을 펴고 국회의사당으로 향했다. 많은 시민들의 염원이 담긴 1번 서명 박스를 김병권 위원장이 들었다. 이어 김영기 수석부위원장과 한상철 총괄대표, 이정섭 총무도 박스를 들고 일렬로 선두에 섰다.

    여의도공원 사거리를 지나 11시 55분경에 국회 본관 앞에 도착한 유가족들의 표정은 착잡해보였다. 특별법 제정의 열쇠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의 지금까지 행태로 봐선 무더위와 장마, 태풍을 이겨내며 유가족들이 국민들에게 호소했고 또 국민들이 절절하게 공감했던 350만 시민 서명의 호소가 표류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청원행진1

    청원행진2

    청원행진3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