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수, 대필 칼럼으로 정부 포상
        2014년 07월 07일 09:1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정부로부터 수여받은 근정포장에 대필 사실이 밝혀진 칼럼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근정포장은 30년 이상 재직한 교원이나 공무원 중에서 국가에 대한 공적이 뚜렷한 자를 가려 수여하는 것으로 정부가 수여하는 최고 서훈인 훈장 다음의 높은 권위를 갖고 있다.

    6일 새정치민주연합의 박홍근 의원에 따르면, 근정포장을 주기 위해 작성된 공적조서를 확인한 결과 수여 사유로 제시된 근거 중에 ‘김 후보자가 각종 언론매체 기고를 통해 정부의 교육정책 설명과 지원을 함으로써 교육정책 확산에 기여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공적조서에 언급된 특정 언론매체는 상당 기간 동안 제자들에게 대필을 지시했던 사실이 제자에 의해 폭로된 바 있다.

    또한 포상의 다른 사유에는 보강을 실시하지 않아 교육부 감사에 적발돼 주의 처분과 함께 강사료를 반납했던 ‘종합교육연수원에서 교육재정에 관한 강의’를 비롯해 연수원장으로 업적을 치하하는 내용이 포함돼어 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실제로 김 후보자는 종합교육연수원장 재직시절인 2006년 2학기 ‘교육재정론’ 수업 2시간을 결강했지만 보강을 실시하지 않아 교육부 감사에 적발됐고, 2008년 1학기에는 해당 교육원에서 주관하는 국외 출장을 떠났다가 자신이 맡은 수업 12시간을 진행하지 못한 사실이 교원대 자체 감사에 적발돼 주의 처분과 함께 강사료(14만 4천원)을 반납한 바 있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 “공식 감사에서도 버젓이 지적된 사항을 포장 수여의 근거인 공적조서에 작성하였다는 점에서 김 후보자 본인 뿐 아니라 포장 수여를 추천한 교원대 측과 최종적으로 포장을 수여한 정부의 책임론도 불가피하다”며 김 후보자에 대해서는 “김 후보자는 제자 논문을 가로채 연구업적을 쌓으면서 연구비까지 받아 낸 것도 모자라 제자를 이용해 정부포상까지 받아낸 것”이라며 사퇴를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