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당 선거, 갈수록 점입가경
    [통합진보] 선관위원과 협의없이 위원장 독단으로 후보 징계 운운
        2012년 06월 25일 07:04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통합진보당 동시 당직 선거기간 중 혁신파측인 경기도당 송재영 위원장 후보가 제기한 ‘유령당원’ 문제가 심한 갈등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기도당 선관위, 송재영 후보 징계하겠다고 밝혀

    지난 21일 송재영 후보가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요리집에 61명의 당원이 주소지로 등록되어있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유령 선거인단에 한해 선거권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동근 경기도당 선관위 위원장이 24일 당원 게시판을 통해 ‘송재영 후보측이 제기하는 집단 주거 선거인단 문제에 대한 경기도당 선관위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25일 기자들에게도 배포된 이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실거주자 8명, 당규와 선거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이의신청 기간 중 주소변경을 중앙당에 요청한 당원 19명, 부모님, 지인 등의 이유로 실거주지와 다르게 편재된 당원 5명, 탈당 요청 당원 8명, 연락두절 및 불분명 5명, 미파악 1명”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미희 의원도 중국요리집 문제는 세입자협의회 사무실이라고 항변하며 송재영 당원의 의혹 제기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한 바 있다.

    김미희 의원이 주장한 세입자 사무실(사진=참세상 성지훈기자)

    그런데 오늘 오후 경기도당 선관위는 송재영 후보를 징계하는 안을 회의에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징계의 이유는 “선거관련 당원 개인정보 유출 및 허위사실 유표에 따른 선거부정”이라는 것.

    김선정 경기도당 선관위 간사는 “선거세칙상 징계 종류는 후보에게 주의나 경고를 줄 수 있고 더 강하게는 자격박탈까지 논의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당기위에 제명을 이유로 하는 제소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4인의 경기도당 선관위원, 한동근 위원장 중앙선관위에 제소

    그러나 송재영 후보와 4명의 경기도당 선관위원들은 전혀 다른 주장을 펼쳤다. 24일 한동근 위원장이 조사 결과를 발표한 직후 4명의 선관위원들이 “경기도당 선관위 위원들에게 안건을 올려 함께 회의를 한 적이 없으며 경기도당 선관위가 조사한 적도 없거니와 보고서에 합의한 적이 전혀 없음을 밝힌다.”고 입장서를 냈다.

    경기도당 선관위는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중 김선자, 이종훈, 안동규, 김성재 선관위원 4명이 위원장 독단일뿐이라고 일축한 것.

    그리고 오늘 오전 4인의 선관위 위원들은 한동근 위원장의 이 같은 독단에 반발해 위원장을 당기위에 제소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오늘 당원게시판을 통해 한동근 위원장의 ‘조사 결과 발표’ 내용에 대해 “한번도 논의가 없었고 공식적 입장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당 선관위 공식 입장인 것처럼 언론에 발표한 것은 선관위원들에 대한 원천적 배제 행위임과 동시에 공정 선거 관리를 책임져야 할 선관위원장 의무와 역할 방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선관위원장으로서 중립성과 공정성 직무를 방기하는 것이며 특정 후보 입장에서 유불리 따져 선관위 운영하는 것이라는 비판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고유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고 독단적 행보에 대해 이들 4인은 당규 제8호 선거관리 2장 14조에 따른 ‘선거관리위원의 중립 의무’ 규정 위반에 의거해 중앙선거관리위원위 제소, 직권정지, 직권해제 등의 처분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송재영, “내 주장 허위사실도 과장 아니야…법적 대응 불사”

    송재영 후보는 한동근 위원장의 이러한 징계 회부 입장에 대해 “선관위 내부에서도 논의한 것이 아닌데 한동근 위원장 명의로 공식 입장이 나간 것이며 이는 특정 후보를 유리하게 하는 불공정 행위”라고 비판했다.

    송 후보는 “선관위로 출석하라고 요구하는데 1차적으로 선관위 내부에서 후보자를 소환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그런 절차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출석 여부는 다른 선관위원들과 상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나를 소환하겠다는 사유가 동일주소지 집단 당권자 문제제기가 허위 과장이라 하는 것인데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앙선관위에서 내가 문제게기한 당원들 중 40여명의 당원을 당권 정지했고, 57명은 서울지역으로 편재했다. 내가 제기한 163명 중 100여명이 경기도당 선거에 참여할 수 없게 됐는데도 이것이 허위 과장이냐”라고 반문했다.

    중국요리집이 아니라 세입자대책위라는 김미희, 한동근 위원장 주장에 대해서는 “문제의 본질을 바꾸려는 것이다. 당규에는 일반 임의단체에 대한 당권은 해당 단체의 상근비를 받는 상근자에 한해서만 주어지는 것으로 중국요리집이건 세입자대책위이건 아무 상관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당원정보유출(주민등록번호)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내가 보낸 보도자료 어디에도 주민등록번호를 공개한 적이 없다. 개별적으로 찾아온 기자들에게 주민번호를 가린 상태에서 보여줬던 적은 있다.”며 유출이라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송재영 후보 징계는 불투명, 한동근 위원장은 징계 예상

    구 당권파와 안동섭 후보를 돕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는 한동근 위원장이 송재영 후보를 징계하겠다고 나섰지만 과반의 선관위원들이 동의하지 않고 있어 회의 자체가 무산되거나 안건이 결렬될 수 있다. 최악의 경우도 주의나 경고 정도로 끝나지 않겠냐는 것이다.

    그러나 선관위원이 한동근 위원장을 제소한 것은 다른 문제이다. 명백하게 직권을 남용해 다수 선관위원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인 행태를 보였기 때문이다.

    그간 객관적이고 차분한 행보를 보인 현재 중앙선관위의 행보라면 한동근 경기도당 선관위원장에 대해 일정한 규제와 징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동근 위원장이 이러한 무리수를 둔 이유가 본인 거취가 어찌되더라도 일단 안동섭 후보를 당선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겠냐는 추측이 있다. 중간파 당원들로 하여금 송재영 후보가 당선을 위해 허위, 과장된 사실을 유포한 것으로 인식하도록 도덕적 흠집을 내는 것이 목표였다는 분석이다.

    어떠한 경우라도 4인의 선관위원들이 한동근 위원장의 전횡에 강하게 반발해 파행으로 치닫고 있어 조만간 중앙선관위의 개입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