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년간 금융사고 규모, 1조원 넘어
        2014년 06월 25일 10:2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10년간 대형 금융사고로 인한 사고 금액 규모가 무려 1조원 이상인 것으로 드러났다.

    25일 정의당 박원석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10년간 100억 원 이상 금융사고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100억 원 이상의 대형 금융사고는 총 20건이 발생했으며 사고금액 규모는 총 1조 1,756억 원에 달한다.

    공개된 자료를 보면 대부분 상대적으로 내부통제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고 여겨지는 주요 은행권을 중심으로 횡령·배임·위조에 의해 사건이 발생한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금감원

    그 중에서도 KB국민은행이 총 4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은행 임직원이 CD를 위조한 후 진본을 편취, 수표와 국민주택채권 등을 위조하고 한편으로는 불법대출까지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총 사고금액은 3,198억 원에 달한다.

    사고 규모가 가장 큰 금융기관은 경남은행으로 지난 2008년 임직원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의 시행사 등에 지급보증서를 위조하여 발급한 한 건의 금융사고였는데, 그규모가 무려 4,132억 원에 달한다.

    이 외에 외환은행과 신한은행에서도 업무상배임·횡령 등으로 각각 783억 원과 719억 원 규모의 금융사고가 발생했으며, 조흥은행·SC제일은행·농협은행·시티은행 등에서도 횡령·위조·불법대출·파생손실 축소 등으로 사고금액 규모가 수백억 원에 달하는 금융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박 의원은 “과도한 실적주의와 불안정한 지배구조, 낙하산 인사 등이 내부통제시스템에 구멍을 내고 있다”며 “사고가 발생한 금융기관과 임직원에 대한 엄격한 제재는 물론 감독당국에도 부실감독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