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직 청와대 행정관,
    인천시장 선거 개입 논란
        2014년 05월 21일 05:3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현직 청와대 행정관이 유정복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 선거운동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21일 제기됐다.

    이날 새정치민주연합의 윤관석(인천 남동구을), 홍영표(인천 부평구을) 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일 김영곤 청와대 고용노동행정관이 인천시장 새누리당 후보인 유정복 후보와 한국노총 간부들이 모인 자리에 참석했다”며 “현직 청와대 행정관의 선거 개입은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이들이 공개한 사진에는 유정복 후보와 문진국 전 한국노총 위원장, 강찬수 한국노총 장학재단 상임이사 등과 함께 김영곤 청와대 행정관이 간담회를 하고 있었다.

    청와대 개입

    새정치연합이 공개한 청와대 행정관의 선거개입 의혹 사진(참세상)

    김영곤 행정관은 한국노총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장노조 출신으로, 한국노총 공공연맹 서울지역본부 의장을 역임하다 지난해 청와대 고용노동행정관으로 일해 왔다.

    홍영표 의원은 “이 모임 자체가 청와대 지자체 선거 개입의 조직적 움직임의 일환이 아닌지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며 “현직 청와대 행정관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어기고 선거에 직접 개입한 사례가 없는 만큼 즉각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추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을 자임하는 유정복 후보의 선거운동에 현직 청와대 직원이 노골적으로 개입한 것은 금도를 넘는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박광온 새정치민주연합 대변인 역시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청와대의 관권선거”라며 “김영곤 행정관이 유정복 새누리당 인천시장 후보의 사무실을 방문해서 실질적으로 후보를 지원한 행위는 공무원의 정치행위를 금지한 국가공무원법과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를 규정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것으로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과 1천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는 중대 범죄”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일반 부처의 공무원이 아니고,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 공무원의 선거 개입은 청와대의 관권선거로 규정되고, 대통령과 바로 직결될 수 있는 만큼 예사롭게 넘길 수 없는 사안”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청와대의 노골적인 선거 개입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어서 김기춘 비서실장과 김영곤 행정관을 즉각 해임하고, 다른 청와대 인사들의 선거개입 행위 여부에 대해 철저한 조사에 착수해 결과를 공표할 것”을 촉구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