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총리 사퇴,
    관련 부처 장관들도 교체되나
        2014년 04월 28일 09:4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정홍원 국무총리가 27일 전격 사퇴하면서 안전행정부와 해양수산부, 청와대까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책임자들의 교체도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비통함에 몸부림치는 유가족들의 아픔과 국민 여러분들의 슬픔과 분노를 보면서 저는 국무총리로서 응당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인 제가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것이 당연하고 사죄드리는 길”이라고 사퇴의 뜻을 밝혔다.

    특히 정 총리는 회견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 의사를 미리 타전했고, 박 대통령 역시 정 총리의 사의를 즉각 수용하면서 사전 교감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정 총리의 사표 수리 시기를 사고 수습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 이는 당장 총리의 사의를 수용할 경우 현 내각의 무능을 인정하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총리의 사의 표명에 야당의 시선이 곱지 않다. 정의당의 경우 “총리가 대통령의 보위를 위해 사퇴 쇼”를 벌이는 것이라고 질타했으며, 통합진보당 역시 “바지총리가 사임한다고 무엇이 달라진단 말인가. 몰염치의 극치”라고 꼬집은 바 있다.

    노동당은 총리의 사퇴를 “총리 탈출”이라고 꼬집으며 “무책임으로 일관하던 태도를 버리지 못한 채 끝내 무책임하게 탈출을 시도한 것일 뿐”이라고 질타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상처받은 민심은 정부가 할 일을 다 할 때 위로받는 것이지 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난다고 치유되지 않는다”며 “특히 “더 이상 국정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다는 말은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것으로 현 상황에서 총리가 할 수 있는 적절한 말인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과거 김영삼 정권 시절 벌어진 서해훼리호 침몰 사고 때 황인성 총리를 포함한 14개 부처의 개각이 동시에 단행된 바 있다.

    이번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는 핵심 부처인인 안전행정부의 강병규 장관과 ‘해양안전’을 약속했던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황제 라면’ 논란의 서남수 교육부 장관, 초동 대응에서 국민적 질타를 받고 있는 해양경찰청의 김석균 청장 등의 교체는 불가피한 것은 아니냐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내각 총사퇴와 더불어 청와대 전면 개편도 제기되고 있다. 28일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비서실장인 문병호 의원은 “사고 수습 후 내각 총사퇴를 비롯해 청와대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이같이 말하며 개편 범위에 대해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포함해 김장수 안보실장 등 수석비서관 등”을 언급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