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5 국민파업
    전국 20만명 결집 예상돼
    법원이 행진 금지 효력정지 가처분 수용...인도 행진 가능해져
        2014년 02월 24일 01:38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이하는 2월 25일 민주노총, 진보정당, 농민, 빈민, 장애인 단체 등과 국민들이 참여하는 ‘2.25 국민파업’이 진행된다. 국민파업은 전국 12개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며 서울과 경기, 인천, 강원도는 서울광장으로 집중해 모인다.

    특히 지난해 연말 철도민영화에 맞서 장기간 파업투쟁을 벌여온 철도노는 3시30분 서울광장에서 사전집회를 갖고 4시 본행사에 결합할 방침이다. 화물노조와 공무원노조, 삼성전자서비스노조, 보건의료노조, 사무금융노조, 서비스연맹 등도 여의도, 정부종합청사, 명동 등에서 각각 사전집회를 개최한 이후 본행사에 참여한다.

    빈민과 장애인 단체 등도 참여한다. 이들은 오후 2시 서울광장에서 사전집회를 갖는다.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도 오전 11시 청와대 인근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시에는 교수연구자들이 정동 경향신문사 앞에서 시국대회를 개최한다.

    정당으로 가장 먼저 박근혜 정권 퇴진 선언했던 노동당도 3시 서울광장에서 사전집회를 개최한 뒤 본행사에 적극 결합한다는 방침이다. 정의당과 통합진보당 역시 각각 주요 노동조합의 사전집회에 대표단, 의원단이 참석한 뒤 본행사에 결합한다.

    225 국민파업 기자회견(사진=장여진)

    225 국민파업 기자회견(사진=장여진)

    “2.25 국민파업, 투쟁 시작일뿐, 박근혜 퇴진 때까지 투쟁할 것”

    24일 국민파업위원회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2.25 국민파업 선포와 대국민 참가 호소’ 기자회견을 갖고 “2.25 국민파업은 민중생존권을 쟁취하는 투쟁”이라며 “민영화 저지 투쟁 2라운드를 시작하는 의미도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민파업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싸움”이라며 “박근혜 정부를 향한 처절한 몸부림이며 동시에 엄중한 투쟁 선언인 2.25 국민파업에 ‘국민 파업’이라는 이름 그대로 많은 국민이 동참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김현오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의장은 “박근혜 정부는 기초노령연금 2배 인상과 빈곤 사각지대 해소,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겠다고 공약했지만 국민들은 하루가 멀다하고 빈곤의 구렁텅이에 빠져들고 있다”며 “25일 국민파업에 빈민들도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는 데 국민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정은 정의당 청년부대표는 “25일 국민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 파업을 외치는 국민총파업의 날”이라며 “박근혜 정권이 들어서고 청년 일자리 문제가 더 나빠졌다. 역대 다른 정권보다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했다고 했지만 경제성장률 2.7%를 기록할 때 오히려 청년 일자리만 감소했다”고 비판했다.

    문 부대표는 “국민파업 현장에는 모든 국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약을 지키라고, 국민 삶을 돌보라고 외치는 날”이라며 “이날 파업에 관심 갖고 동참해주길 간절히 부탁한다”고 소리 높였다.

    박석운 민중의 힘 의장은 “박근혜 정권은 기초노령연금 공약, 경제민주화, 4대 중증질환 국가부담, 쌍용자동차 국정조사 모두 다 파기했다. 국민들이 박근혜 정권 취임 1년 동안에 지킨 게 무엇인지 엄중히 물어야 한다”며 “노동자, 농민, 빈민, 중소자영업자 모두 못 살겠다고 갈아 엎자고 한다. 내일의 국민파업은 시작에 불과하다. 한 번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국민들이 모두 나서서 박근혜 정권의 반민주, 반민생적 작태를 분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도 “2.25 국민파업은 투쟁의 시작일 뿐”이라며 “박근혜 정권이 퇴진할 때까지, 민영화와 연금개악을 막아낼 때까지, 국민들이 참다운 행복을 찾을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 20만명 결집 예상…서울경찰청 인도 행진 금지 통고

    민주노총 관계자에 따르면 25일 국민파업 참가 인원수는 서울 집중집회 5만, 전국적으로 20만명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이 서울 집회의 경우 인도 행진 금지통고를 내 민주노총이 반발하고 나섰다.

    강신명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오전 정례기자간담회에서 “평일 오후 교통이 혼잡해질 것을 우려해 주최 측에 인도 행진 금지통고를 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25일 오후 4시 서울광장 집회 직후 을지로1가, 종로1가, 공평로터리, 안국로터리, 일본대사관 공관 부근 등 2500여명이 인도를 활용해 행진하겠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경찰측은 행진인원이 사실상 2500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인도진입을 차단하겠다는 것.

    이에 민주노총은 법원에 경찰의 이같은 금지 통고 처분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내고, 국가인권위에 긴급개입 요청을 하기도 했다.

    결국 5시경 법원에서 민주노총이 낸 행진 금지 통고 처분에 대한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여 인도 행진이 가능하게 됐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