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대대 휴회, 21일 속개키로
    첫 안건에서 '종북몰이' 관련 논의 중 정족수 미달돼
        2014년 02월 14일 12:0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오는 2월 25일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국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민주노총이 13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첫번째 안건인 2014년 투쟁계획을 논의하다 의결정족수가 모자라 휴회됐다. 민주노총 역사상 첫 번째 안건에서 대의원대회가 무산된 적은 처음 있는 일이다.

    민주노총은 앞서 지난 7일 대의원대회 안건 확정을 위한 중앙위원회에서 2014년 투쟁 계획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중앙위원 일부가 2014년 투쟁 방향 및 목표에서 1번 항목에 “박근혜 정부에 대한 종북몰이 탄압을 분쇄하고 진보정당 해산에 맞서 강력하게 투쟁한다”는 문구를 삽입하자고 제안했다.

    원안은 “정권의 민주주의 파괴-민생 파탄에 맞서 ‘노동탄압 분쇄-사회공공성 쟁취’를 기치로 박근혜 퇴진 투쟁을 강력히 전개한다”였다.

    또한 일부 중앙위원들은 6, 7월로 예정된 2차 국민파업은 6.4 지방선거 이전인 5월로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신승철 위원장이 2차 국민파업의 시기는 6월말로 앞당기는 방향으로 조정했으나, 투쟁방향 및 목표에서 ‘종북몰이 탄압 분쇄하고…’ 문구를 삽입 하는 것에 대해서는 한 중앙위원이 “기존의 ‘민주주의 파괴-민생 파탄에 맞서…’라는 문구가 보편적이며 진보정당 해산에 맞서 투쟁하는 것은 토론해야 할 사항이라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었다.

    또 다른 중앙위원도 “정부가 종북몰이를 하고 탄압하는 것도 맞지만, 목표와 기조에서 종복물이이나 정당 해산을 논한다면 전체 노동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며 원안으로 통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신승철 위원장은 “여러분들이 요구하는 어떤 싸움도 피하지 않겠다”면서도 “그러나 다른 의견을 갖고 근본적으로 다른 견해로 대립하고 토론하는 것은 투쟁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며 원안 가결을 요청했다.

    또 “민주노총이 박근혜 정권 퇴진을 내건 순간 모든 투쟁에 민주노총이 중심에 서게 됐고 조직화하는 책임이 있다. 중앙위원들은 더 많은 사람들이 행동할 수 있도록 조직화하는데 주력해달라”며 원안 통과를 요청했고, 표결 없이 원안을 박수로 통과시켰다.

    민주노총 13일 대대(사진=노동과세계)

    민주노총 13일 대대(사진=노동과세계)

    하지만 13일 대의원대회 당일 일부 대의원들이 중앙위에서 정리된 문제를 다시 걸고 나왔다.

    전국회의, 노동전선 등의 활동가들이 2차 국민파업 시기를 5월로 앞당기자는 제안을 하면서 논의가 길어졌다. 이 내용은 결국 중재가 이뤄졌다.

    하지만 전국회의 성향의 한 대의원이 2014년 투쟁 방향 및 목표 설정에서 원안의 4가지 항목에 5번째 항목으로 ‘박근혜 정부의 종북공세를 분쇄하고 일본 군국주의 부활을 저지하며, 반전평화와 자주통일을 적극 실현한다’는 내용을 포함시키자고 주장한 내용은 중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서 표결에 들어가기로 했지만 1번 안건과 관련한 논의가 2시간 가량 이어지면서 약 100여명의 대의원이 빠져나가 의결정족수 미달로 정회됐다. 오후 2시 540명이 참석(의사정족수 484명) 했지만 4시50분에 재석을 확인한 결과 448명이었다.

    이에 신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 후 두 번에 걸친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대의원대회를 성사시키기 위해 자리를 이탈한 대의원 재조직화에 나섰지만 오후 7시까지 성원 부족으로 끝내 휴회를 결정했다.

    일부 대의원들이 투쟁방향 및 목표에서 ‘종북공세 분쇄’, ‘반전평화 자주통일 적극 실현’ 등의 문구를 삽입할 것을 요구한 것은 통합진보당의 상황과 맞물려 있다.

    내란음모사건, 정당해산심판청구 등 박근혜 정부로의 종북몰이로 탄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노총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나머지 대의원들이 선뜻 동의하기 어려운 문구였던 것으로 보인다.

    대의원대회 당일 이탈한 100여명의 대의원들 성향에 대해서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특정 세력에서 조직적으로 이탈한 건 아니라고 본다”며 “단순히 회의가 길어지면서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오는 21일 오후 2시 대의원대회를 속개하기로 했지만 2.25 국민파업을 조직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휴회 사태로 그 기세가 한 풀 꺾이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신승철 위원장은 이날 “우리는 25일 총파업 전에 대의원대회를 통해 결의해야 할 안건들이 있다. 우리의 힘을 모아야 할 투쟁의 의제가 있기 때문”이라며 “오늘의 과정을 다시 한 번 힘 있는 투쟁 결의를 모아낼 수 있는 계기로 삼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다루지 못한 안건 △2014년 투쟁계획 건 △미래전략위원회 구성 건 △3기 전략조직화 방침 및 200억 기금조성 건 △2013년도 사업평가 및 결산 승인 건 △2014년도 사업 계획 및 예산 심의 건 △임원직선제 기본방침 및 사업계획 건 △규약개정 건 등을 오는 21일 속개되는 대의원대회에서 다룰 계획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