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 노사 협상 결렬,
    사측은 곧바로 협박성 최후통첩
        2013년 12월 27일 10:03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26일 오후 4시부터 27일 아침 8시까지 진행된 철도 노사의 실무협상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잠정 중단되었다.

    철도노조는 수서고속철도 면허발급 중단과 철도의 공공적 발전 마련을 위해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국회 국토교통위 산하에 철도 발전방안 마련 소위 설치, 파업과 관련한 고소고발 취하를 요구했다.

    이에 반해 철도공사는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노조는 공사 체질 개선에 협력하고 공사는 이에 상응하는 노사상생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는 것이 입장이었다.

    철도 노사의 실무협상 장면(방송화면)

    철도 노사의 실무협상 장면(방송화면)

    노조의 요구는 구체적인 데 반해 공사의 입장은 ‘적절한 조치’ 등 추상적인 것에 불과했고, 특히 공사는 현재의 민영화 추진을 중단시키기 위한 핵심 조치인 수서고속철도 면허 발급 중단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없으며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에만 동의한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노조는 노사교섭이 실질적으로 진전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국회의 역할이 필요하며, 교섭을 계속 진행할 것을 공사측에 제안했으며 계속 협상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지난 19일간의 파업 중 처음으로 열린 실무교섭이 합의를 찾지 못하자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27일 오전 중구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날 밤 12시까지 업무에 복귀하라는 최후통첩을 내렸다. 이때까지 복귀하지 않을 경우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차례의 실무교섭이 끝나자마자 최후통첩을 통고한 것은 사측인 철도공사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음을 드러낸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28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앞두고 총파업 조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연맹은 24일 비상대표자회의를 열어 박근혜 퇴진 투쟁을 결의했다.

    금속노조도 비상중집회의를 통해 28일 총파업에 확대간부를 포함한 5천 이상의 조합원들을 조직하고 다음달 9일에는 전 조합원이 2시간 이상 참여하는 동맹파업을 만들기로 했다.

    건설산업연맹도 28일 총파업 결의대회에 1만명 이상의 상경투쟁을 결의했다. 전교조도 28일 2시 보신각에서 조합원 상경집회를 개최한 후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여하기로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