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개의 9·11
    40년전 아옌데의 고별 연설
    2001년의 9월 11일 그리고 1973년 9월 11일
        2013년 09월 11일 11:16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9월 11일은 미국의 세계무역센터가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으로 무너진 날로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미국의 부시 대통령은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을 위한 성전을 선포하고, 전 세계에 대한 군사적 패권과 침략을 정당화했다.

    하지만 2001년의 9·11이전에 미국과 뗄 수 없는 또 다른 9·11이 있었다. 1973년 9월 11일은 칠레에서 미국의 지원과 사주를 받은 군 참모총장인 피노체트 장군이 합법적인 칠레의 아옌데 정권을 쿠데타로 무너뜨린 날이다.

    세 차례의 대선 출마에서 낙선한 이후 마침내 1970년 합법적인 선거 절차를 통해 집권한 사회주의자 아옌데 대통령은 온건한 사회개혁과 점진적 사회주의적 정책을 실현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그의 집권 기간은 미국 등 제국주의 국가들의 압력과 이 외세와 협력하는 칠레 자본가들과 군부의 방해와 사보타주가 극심했던 시간이었다.

    이런 압력을 국민들의 재신임을 통해 돌파하려던 아옌데 대통령은 국민투표를 제안했고, 그 국민투표가 실행되기 하루 전날인 9월 11일 미국과 피노체트 군부는 쿠데타를 일으켜 아옌데 정부를 무너뜨렸다.

    그날 1973년 9·11부터 수십 년 동안 칠레의 군사독재와 암흑의 시대는 지속되었다. 쿠데타 이후 수십만 명의 칠레인들이 학살당했다.

    그날 9월 11일 쿠데타 세력이 칠레 대통령 집무실인 모네다 궁을 공군 비행기로 폭격하기 직전 피노체트는 아옌데에게 투항하고 항복할 것을 마지막으로 권유했다. 투항한다면 외국으로의 망명을 보장하고 생명을 위협하지 않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이 제안 또한 이후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아옌데가 망명을 하려고 비행기를 탔을 때 그 비행기를 격추시키는 것이 쿠데타 세력의 계획이었다고 한다.

    모네다 궁은 대통령 집무실이자 칠레 독립선언서가 소장돼 있는 유서 깊은 장소였다. 이 모네다 궁에서 아옌데는 쿠데타 세력에 의해 점령당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유일한 국영방송인 마가야네스 라디오(Radio Magallanes)를 통해 피노체트의 항복 권유를 단호하게 거부하면서 그 유명한 ‘고별 연설’을 한다.

    아옌데의 최후는 끔찍했다고 한다. 쿠데타 세력은 아옌데가 권총으로 자살했다고 공식 발표했지만 아옌데는 쿠데타 세력에 의해 사살돼 머리가 부서지는 끔찍한 상태의 시신으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2013년 9월 11일, 40년 전 부도덕하고 반동적인 미국과 군부의 야만적 쿠데타에 맞서 자신의 목숨을 걸고 저항했던 한 민주적 사회주의자와 그의 동료들을 기억하며 그의 고별연설을 옮긴다.

    아옌데-1

    관저에서 촬영된 아옌데 대통령의 마지막 모습 – 그는 최후의 순간에 대통령 경호대까지 외부로 내보내고 피델 카스트로가 선물한 소총을 들고 쿠데타군에게 최후까지 저항하다 살해당했다.

    지금이 분명 여러분께 연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 겁니다. 공군이 라디오 마가야네스의 안테나를 폭격했습니다. 저는 실망과 괴로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제 말은 충성 서약을 어긴 자들에 대한 도덕적 심판이 돼야 마땅합니다. 칠레의 병사이고 명색이 합참의장이면서 해군 참모총장이기도 한 메리노 제독, 게다가 겨우 어제 정부에 대한 충성과 헌신을 맹세했으면서 지금은 경찰총장을 자임하는 저 비굴한 장군 멘도사 씨 같은 자들 말입니다. 이 모든 작태에 맞서 저는 노동자들에게 오직 이렇게 말하고 싶을 뿐입니다. 나는 결코 사임하지 않는다고!

    이 역사적 갈림길에서 저는 민중의 충성에 제 생명으로 답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께 말하겠습니다. 우리가 수천, 수만 칠레인들의 소중한 양심에 심어 놓은 씨앗들은 일격에 베어 쓰러뜨릴 수 있는 게 아님을 확신한다고.

    저들은 힘을 가졌습니다. 저들은 우릴 종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범죄 행위로도, 무력으로도 사회의 진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역사는 우리의 것입니다. 그리고 역사를 만드는 건 민중입니다.

    이 나라의 노동자 여러분, 저는 여러분이 지켜왔던 그 충성, 여러분이 이 사람, 다만 정의를 향한 크나큰 열망의 통역자였고 헌법의 존중을 맹세했으며 이것을 지킨 한 사람에게 보여준 그 신뢰에 감사드리고자 합니다.

    이 마지막 순간에, 제가 여러분께 드릴 수 있는 마지막 연설을 통해 저는 여러분이 이 교훈을 얻길 바랍니다. 국내의 반동 세력과 결탁한 외국 자본과 제국주의가, 군대가 자신의 전통을-군 출신이면서도 그 희생양이 된 분들, 즉 슈나이더 장군이 가르쳐 줬고 아라야 사령관이 다시 확인을 한 그 전통을-깨버리도록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것 말입니다.

    이제 오늘 저들 반동 세력은 자신들의 이윤과 특권을 끈질기게 지키기 위해 외세의 힘을 빌려 권력을 탈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 누구보다도 먼저 이 땅의 겸손한 여성들, 우리를 믿어 준 여성 농민들, 어린이들에게 쏟은 우리의 관심을 알아준 어머니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저는 또한 이 나라의 참된 전문가들에게 자본주주의 사회를 옹호하는 전문가 단체, 기득권 단체가 저지르는 방해 선동에 맞서 줄기차게 활동한 애국적 전문가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저는 청년들에게, 함께 노래하고 이 투쟁에 자신들의 행복과 영혼을 바친 분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저는 이제 몇 시간 만에 이 나라를 장악한 파시즘에게 박해받을 칠레인, 노동자, 농민, 지식인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암살 테러 속에서도 충성을 맹세했던 자들의 침묵에 맞서, 다리를 폭발하고 철로를 절단하며 석유 파이프와 가스 파이프를 파괴하고 있는 여러분에게 말씀드립니다.

    저들은 위태로운 상황에 있습니다. 역사가 저들을 심판할 겁니다.

    라디오 마가야네스는 곧 끊어질 게 분명합니다. 그러면 제 차분한 목소리도 더 이상 여러분에게 닿지 않겠지요.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계속 듣게 될 테니까요. 저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 있을 겁니다. 적어도 당당한 애국자의 기억 속에 함께 할 겁니다. 민중은 스스로를 지켜야 하는 법이지만, 스스로를 희생하지는 마십시오. 민중은 굴종과 박해를 허용해선 안 되는 법이지만, 스스로를 자학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나라의 노동자 여러분, 저는 칠레와 그 운명을 믿습니다. 반역자들이 우리에게 강요하려는 이 암울하고 가혹한 순간을 딛고 일어서 또 다른 사람들이 전진할 겁니다. 이걸 잊지 마십시오. 자유로운 인간이 활보할, 더 나은 사회를 향한 크나큰 길을 열어젖힐 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칠레 만세! 민중 만세! 노동자 만세!

    이게 저의 마지막 말입니다. 저는 제 희생이 헛되지 않으리란 것을 확신합니다. 결국에는 제가 대역죄인과 비겁자 그리고 반역자를 심판할 도덕적 교훈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장석준 엮음, 『혁명을 꿈꾼 시대』(살림)에서 인용>

    아엔데

    아옌데의 동상(위키피디아)

    * 슈나이더 장군 : René Schneider Chereau. 1913-1970 아옌데가 집권할 무렵 칠레 군 합참의장을 지낸 장군. 군부와 정치가 서로 간섭하지 못하도록 분리하는 ‘슈나이더 독트린’을 선언, 군부의 정치개입 악순환을 끊고 민간정부를 정착시키려 애썼다. 하지만 납치 위험을 겪고 끝내는 암살됐다. 그의 죽음으로 군부 내에서 피노체트와 같은 우익 ‘정치군인’들이 득세했으며, 결과적으로는 아옌데 정부의 전복으로 이어졌다. 아옌데와 함께, 칠레 민주주의의 굴절을 상징하는 인물 중의 하나.

    * 멘도사 : César Leonidas Mendoza Durán. 1918-1996. 군 장성 출신으로, 1973년 쿠데타 때부터 1990년 물러날 때까지 군사조직에 가까운 준 경찰조직 카라비네로스를 이끌었던 인물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