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느님께서 어떻게
    그런 짓을 하겠어요?”
    [책소개]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강무홍 글. 김효은 그림/ 양철북)
        2013년 05월 26일 09:34 오전

    Print Friendly

    1950년대 후반, 브라질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높은 빌딩이 들어서고, 온갖 사치스러운 가게들에, 부자들은 날마다 호화스러운 잔치를 벌였다.

    하지만 브라질 대부분의 가난한 국민들은 굶어 죽거나 끼니를 때우기 위해 쓰레기 더미를 뒤지고는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가난을 자신의 잘못으로 여겼다.

    당시 정치가도, 교회도, 지식인도, 농부나 어부, 노동자 등 일하는 사람의 권리에 주목하지 않았을 때, 땀 흘려 일하는 사람이야말로 세상의 주인임을 이야기하며 평생을 노동자와 농민의 편에 서서 스스로의 권리를 찾도록 교육하고 일깨운 사람이 있다.

    바로 ‘파울루 프레이리’이다.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는 파울루 프레이리의 생애와 사상을 담은 세계에서 유일한 그림책이다.

    억압받는 민중들을 위해 ≪페다고지(억눌린 사람들을 위한 교육학)≫을 써서 브라질뿐만 아니라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와 아시아 등 세계 곳곳의 민중을 일깨운 사람, 바로 파울루 프레이리이다.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는 그의 삶과 사상을 조명한 첫 번째 그림책이다.

    파울루 프레이리의 대표 저작인 ≪페다고지≫는 전세계 민중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1970~80년대에 비밀리에 번역되고, 책으로 만들어져 노동자와 농민들의 편에 선 대학생과 지식인들 사이에서 널리 읽혔다.

    한때 금서 목록에 들어있던 책이지만 이제는 당당히 고전에 반열에 올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이 읽히고 널리 알려진 책이다.

    하지만 ≪페다고지≫를 자유롭게 읽게 된 현재, 프레이리가 살았던 시대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풍요로운 환경이 되었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존이 목적인 삶을 살아가야만 한다.

    다들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바로 능력과 직결되는 시대에서 줄타기를 하듯 위태로운 심정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길이 됩니다

    파울루 프레이리를 재조명한 세계 최초의 그림책

    파울루 프레이리가 쓴 책은 거의 대부분 한국에도 소개되었다. 그러나 대부분 이론과 철학을 다룬 책이라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면이 있어서 프레이리와 페다고지 이론을 널리 소개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어린이 책으로 파울루 프레이리의 생애를 다룬 것은 이번이 우리나라와 세계를 통틀어 첫 시도다. 그만큼 위대한 교육 사상가 프레이리의 가르침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풀어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 한 권의 그림책에 담긴 그의 생애를 통해 정의로운 세상이 무엇인지, 가난하고 어렵게 사는 사람들이 빼앗긴 권리를 찾기 위해 어떤 깨우침을 가져야 하는지, 프레이리와 같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인해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지,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이라면 충분히 고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파울루 프레이리와 교육 사상을 군더더기 없이 담백하고 쉽게 소개하면서도 그 핵심을 모두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특히 그림책으로는 처음 시도되어, 이제 이 책 한 권이면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파울루 프레이리의 삶과 ≪페다고지≫에 담긴 교육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1950년대에서부터 80년대에 이르기까지 브라질과 칠레의 사회상과 노동 환경에 대한 묘사와 라틴 아메리카의 열정을 담은 색감의 그림이다.

    거친 듯 힘이 느껴지는 선의 표현에 따뜻하면서도 낭만적인 색감이 어우러져서 당시 라틴 아메리카 농민과 노동자의 현실과 절망, 분노와 격정, 파울루 프레이리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인간에 대한 따뜻한 연민이 고스란히 담겨졌다. 힘과 따뜻함이 동시에 느껴지는 그림으로 인해 글로 전하는 감동이 더 생생하게 다가올 것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