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모가 자식 스마트폰 실시간 감시
    LG유플러스 '자녀폰 지킴이' 출시
        2013년 03월 19일 06:06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LG유플러스가 청소년들을 모바일 유해 사이트와 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녀폰 지킴이’를 출시해 인권침해 논란이 예상된다.

    자녀폰 지킴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이 유해성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앱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접근을 차단해주는 서비스로, 특히 부모가 이 서비스를 신청시 자녀가 접속한 웹사이트 목록과 접속 횟수, 일시 등 통계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용 대상은 통신사 관계없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부모라면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으며, 부모가 서비스를 탈퇴하기 전 자녀가 임의로 서비스 앱을 삭제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같은 방식은 통신사가 이용자의 기록을 도감청하는 방식을 도입한 것으로, 엄격히 따지면 불법에 해당된다.

    하지만 LG유플러스는 부모와 계약을 맺고 자녀의 이용 기록을 수집해 제공하는 것으로 합법적인 기업 활동으로 탈바꿈하는 것이다.

    이 같은 시스템의 자녀폰 지킴이는 크게 두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하나는 통신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자의 정보와 이용기록을 수집한다는 것은 언제든지 내 정보가 타인에게 넘겨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강간 혐의로 경찰 조사중인 배우 박시후씨의 카카오톡이 공개된 것도 카카오톡 측이 사전에 이용약관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정보수집의 동의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는 당초 내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동의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통신사와 각종 기업의 이용약관 탓이다.

    또다른 문제는 청소년을 보호한다는 취지인 이 어플이 정작 청소년 인권 문제는 도외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성년자의 법적 대리인인 부모가 자녀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명백히 인권 침해인 것.

    자녀 입장에서는 부모가 기업과의 일종의 계약을 맺음으로서 자신에 대한 도감청과 정보 제공을 허락해준 것이다.

    청소년활동가 검은빛씨는 <레디앙>과의 통화에서 이같은 앱에 대해 “해당 앱은 유해매체로부터 차단하는 것 이외에도 유해매체 이외의 다른 모든 매체를 부모가 검열할 수 있는 것으로 청소년의 사생활을 광범위하게 침해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LG유플러스에 대해서도 “기업이 그런 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다시 부모에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가능하다는 것이 더욱 충격적”이라며 해당 서비스 출시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