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임의 경제학' 생각해야
    [책소개] 『고장난 거대기업』(좋은기업센터 등/ 양철북)
        2013년 03월 16일 02:0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헐~ 거대 기업은 대체 왜 이러는 거야?

    1970년대 아프리카 전역에서 수천 명의 아기들이 죽어 나갔다. 전쟁이 아니라 네슬레의 마케팅 때문이었다.

    네슬레는 자기 회사에서 만든 분유를 더 많이 팔기 위해 아프리카 엄마들에게 모유 수유는 구시대적이고 불편하다고 선전했다. 대신 간편하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분유를 먹이라고 광고를 퍼부었다.

    마케팅 사원들에게 의사와 간호사 복장을 입혀 신뢰감을 높였다. 무료로 받은 분유를 먹이던 아프리카 엄마들은 더 이상 젖이 나오지 않아서 나중에는 어쩔 수 없이 분유를 계속 먹여야 했다.

    게다가 분유통에 잔뜩 쓰여 있는 영어를 읽을 줄 몰랐던 엄마들은 분유 양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고, 분유 값이 비싸니 좀 더 오랫동안 먹이려고 물을 더 넣어 양을 늘리기도 했다. 그 바람에 아이들이 영양실조에 걸렸다.

    또 분유 타는 방법을 잘 몰랐던 엄마들이 아프리카의 오염된 물에 분유를 타 먹이는 바람에 아이들이 전염병에 걸리기도 했다. 그 결과 수천 명의 아이들이 설사로, 이질로, 전염병으로, 영양실조로 죽어 갔다. 당시 아프리카에서 에이즈보다 설사병으로 죽은 영아가 여섯 배나 더 많았다고 한다.

    네슬레 뿐만 아니다. 2001년 1월 <포춘>이 선정한 100대 기업 가운데 1위에 오른 엔론은 같은 해 12월에 회계 부정으로 파산한다. 투자자와 채권자들은 하루아침에 수백억 달러의 손해를 입었고 엔론의 직원 2만여 명은 연금조차 받지 못한 채 직장을 그만둬야 했다.

    세계 최대의 유통 기업 월마트는 여성 노동자를 차별해, 160여 만명의 여성 노동자가 관련되어 있고 약 100억 달러에 이르는 배상금을 물 수도 있었던 세계 최대의 성차별 소송에 휘말렸다.

    거대기업

    이처럼《고장 난 거대 기업》은 네슬레, 엔론, 월마트 이외에도 현대자동자, 홈플러스, 삼성중공업과 BP,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셸, 코카콜라, 드비어스 등 유명한 거대 기업들이 저지른 잘못들에 대해 생생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이들의 행태는 텔레비전이나 인테넷 광고를 통해 보여 주는 이미지와는 사뭇 다르다. 매우 충격이다.

    우리 시대에 생각하는 책임의 경제학

    기업의 주된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 그런데 기업은 욕심이 지나쳐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서슴없이 잘못을 저지르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기업이란 근본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존재하고, 돈을 버는데 윤리나 책임을 묻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한다. 과연 그럴까?

    서울 마포구 홈플러스 합정점이 올해 3월 14일에 오픈한다. 1년여 동안 지역주민들이 천막 농성을 하며 입점을 반대해 유명해진 곳이다. 대형 마트와 전통 시장, 골목 상권과의 공생이라는 측면에서 요즘 유행하는 경제민주화의 상징이기도 했다.

    대형 마트 쪽에서는 마트가 들어서면 주민들이 싸고 편리하게 물건을 살 수 있고, 지역사회 일자리가 창출되며, 그 수익이 지역사회에 환원돼 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2010년 청주 지역의 조사에 따르면 청주 지역 대형 마트 여섯 곳의 2010년 매출액은 약 4,800억 원이었는데, 대형 마트가 지역에 내는 지방세는 한 해에 약 12억 6천만 원밖에 되지 않았다. 전체 매출액의 0.33퍼센트, 쉽게 말해 1,000원을 벌면 3,3원 꼴인 셈이다. 대부분의 이익은 서울에 있는 본사로 보내졌다.

    또한 2007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형 마트 한 곳의 고용 인원은 평균 315명인데, 지역에 대형 마트 한 개가 들어설 경우 상인 1천 명 이상이 일자리를 잃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대형 마트는 물건을 싸게(할인해서) 팔기 위해 중소기업의 목을 졸랐다. 최근 뉴스를 보면, 대형 마트에 물건을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27퍼센트가 납품 가격을 낮추라는 압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대형 마트의 주장과는 달리, 실제로 대형 마트의 입점은 지역사회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형 마트가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모델을 찾지 못한다면 홈플러스 합정점 같은 갈등은 되풀이될 것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세계 자본주의는 새로운 방향을 찾아가고 있다. ‘책임 있는 기업’은 그 새로운 방향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자본주의와 자유》를 쓴 밀턴 프리드먼은 “기업의 이익을 키워주는 사회적 책임 활동에 한해서만 비용 사용이 정당하다”고 말한다.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주뿐 아니라 노동자, 소비자,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 정부, 환경 등 기업을 둘러 싼 ‘이해 관계자’의 이익을 위해 기업 경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이 힘을 얻고 있다. 기업도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이며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끼치는 영향이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고장 난 거대 기업》은 기업의 잘못을 들추어내는 데 그치지 않고,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묻고 있다. 기업이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거대 기업을 변화로 이끈 열두 개의 행동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어떻게 실현 가능할까? 물론 기업 스스로 나서서 책임을 느끼고 행동하면 제일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기업은 스스로 착해지지 않는다”는 명제는《고장 난 거대 기업》에서도 잘 드러난다.

    네슬레는 영국의 시민단체 ‘워온원트War on Want’의 폭로를 시작으로 10년 동안 이어진 전 세계적인 불매운동을 겪고 나서야 손을 들었다.

    아동노동 문제가 드러났음에도 그것을 하청 공장의 문제로 축소하려던 나이키 또한 13개 나라 85개 도시에서 일어난 시위 등 전 세계적인 저항에 부딪히자 필 나이트 회장이 직접 나서 사과를 하고 개선책을 내밀었다.

    현대자동차는 1만 여명에 달하는 ‘사내 하청 노동자는 불법 파견에 해당한다’라는 대법원의 두 차례에 걸친 판결에도 꿈쩍 않다가, 노동계의 끊임없는 저항과 사회적 요구에 못 이겨 타협안을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마저도 사내 하청 노동자들의 요구에 못 미쳐, 두 노동자가 50미터 송전탑 위에서 5개월째 농성을 벌이고 있는 지경이다.

    기업이 잘못을 저지르면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기업의 잘못에는 소비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그 소비자는 개인이었고, 시민단체였고, 언론이었고, 때론 비정부국제기구NGO였다. 이들은 기업의 잘못을 따졌고 기업에게 책임을 물었다.

    현대 사회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거대 기업들의 횡포를 막아내고 시민의 권리를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시민의 참여와 행동이었다.《고장 난 거대 기업》에는 잘못을 저지른 거대 기업에 맞서 싸워 결국 기업의 변화를 이끈 열 두 개의 행동들이 생생하게 실려 있다.

    이야기와 경제 지식이 만나 만들어 낸 새로운 청소년 읽기물

    《고장 난 거대 기업》은 여러 가지 상황을 앞에서 이야기로 보여 주고, 뒤이어 전문가가 더욱 풍부한 지식을 녹여내 설명하는 책이다. 전문 작가가 쓴 앞의 이야기는 이것만 읽어도 전체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사실 자료를 바탕으로 핵심을 잘 표현하고 있다.

    뒤의 설명을 쓴 이들은 ‘좋은기업센터’ 활동가들이다. 좋은기업센터는 기업을 감시하는 한국의 시민단체로서 그동안 기업이 잘못된 행위를 하면 그 내용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피해 받는 사람이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며, 기업에게 그 행동을 고치라고 요구하는 일을 해왔다. 이들은 국내외의 풍부한 자료들과 시민단체 활동 경험, 청소년 교육 강의 경험을 모아 생생하고 풍부한 사례로 가득한 책을 만들어 냈다.

    이미 학계에서는 윤리경영, 사회책임경영, 지속가능경영 등이 학문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기업과 사회의 공존을 위한 다양한 규범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대학에서 경영대를 중심으로 이러한 강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데 반해 공교육 교육 과정에서는 이에 대한 교육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다양한 법과 제도로 자리 잡아 가고 있음에도 그 정보를 알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고장 난 거대 기업》은 청소년이 기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접함과 동시에 기업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는 데 기여할 것이다.

    더불어 ‘기업은 취직해서 일하는 곳’ ‘대기업에 취직해야 돈도 벌고 성공한다’라는 정도로 기업과 나의 관계를 생각하는 청소년들에게 사회와의 공존을 위해 기업이 자신의 역할을 올바로 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스스로 궁금증을 가지고 배워나가게 될 것이다. 또한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가 올바른 직업 윤리와 경제 윤리를 갖추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편집국입니다. 기사제보 및 문의사항은 webmaster@redian.org 로 보내주십시오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