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 하도급 1만명 정규직화
    이마트 공대위 "대국민 사과 먼저"
        2013년 03월 05일 10:25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최근 노조 불법사찰로 사회적 논란을 야기하고, 고용노동부로부터 압수수색을 받고 있는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3일 전국 147개 매장에서 상품 진열 업무를 담당해온 하도급 인력 1만여명을 정규직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마트는 “인력사용에 대한 불법성 논란에 대한 소모적 논쟁을 끝내고 상생의 길을 택하기로 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인 투자와 고용확대 등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같은 결정에 민주노총 등이 활동하고 있는 ‘이마트 정상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이마트 공대위 “나머지 인력 불법파견 가능성 높아”

    공대위는 4일 밤 보도자료를 통해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 불법파견이 명백히 밝혀진 상황에서 정규직 전환은 당연한 일이다. 그럼에도 상생 운운하는 건 매우 뻔뻔한 일”이고 꼬집었다.

    이번에 발표된 정규직화 대상자 이외에도 협력업체 사원과 개인사업자들이 상당하며, 이들이 소속만 다를 뿐 실질적으로 이마트의 지시감독을 받고 있는 불법파견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다고 제기했다.

    특히 이마트가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과 3차례의 압수수색에도 불구하고 혐의를 부인하고, 그 어떤 사과도 거부하고 있다며 이마트의 진의를 믿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공대위는 “일련의 행위들이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한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는 점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자신들로 인해 인권을 침해받고 피해를 입은 사람과 단체들에 조건 없는 원상회복 조치하고, 진정성 있는 대국민 사과를 통해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는 모습과 재발방지책을 구체적으로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마트

    2월 5일 민주노총 강원본부의 이마트 수사촉구 기자회견 자료사진

    공대위에서 활동 중인 민주통합당 장하나 의원도 이마트의 이번 결정에 대해 “이번 정규직 전환 발표가 신세계 그룹차원에서의 부당노동행위와 각종 위법행위에 대한 면피가 될 수 없다는 것은 똑똑히 알아야 한다”며 “꼼수”라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무노조 신화 버릴 때 비로소 환영받을 것”

    진보신당 박은지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마트의 이번 결정에 대해 “고용노동부 지침에 따른 처사로 지극히 당연한 일이나, 이로 인해 노조설립 방해를 위한 노동자 사찰 등 반노동 불법행위가 지워지진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대변인은 “이번 정규직화 방안이 진정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에 의한 것이라면 이마트는 그간 무노조 방침을 하루빨리 접고 민주노조 설립 지원에 나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