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북한 핵실험 규탄 결의안 채택
        2013년 02월 14일 12:01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금번 북한의 핵실험을 용납할 수 없으며, 핵실험 강행을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도발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밝혔다.

    국회는 “북한이 금번 도발행위의 심각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조속하고 근본적인 핵문제 해결을 위해 핵물질ㆍ핵시설을 포함한 모든 핵프로그램을 폐기하고 핵확산금지조약(NPT)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체제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국회 본회의 모습(자료사진)

    아울러 “북한의 향후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정부와 국제사회의 북핵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을 적극 지원하며 초당적 협력을 바탕으로 국회 차원의 모든 대책을 강구하는 등 북핵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국민적 힘과 지혜를 모으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진보정의당 의원단은 본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결의안에 찬성 표결을 하겠지만 한계와 문제점이 있다고 밝혔다.

    강동원 원내대표는 “박근혜 당선자와 정부여당의 강경 일변도 자세는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제사회와의 공조와 정부의 외교력 발휘를 주문했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단 총회에서 결의안을 두고 “상당히 우려되는 내용이 많다”며 “난 20년 동안의 북핵문제와 북미 핵협상의 역사를 볼 때 북한의 핵실험만 규탄하고 제재와 압박의 목소리만을 높인다고 해서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이미 확인됐다”고 강조하며 결의안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통합진보당 의원들은 당론에 따라 표결에 전원 불참했으며, 진보정의당은 노회찬, 심상정, 박원석 의원이 일정상 참여하지 못하고 나머지는 참석했다.

    이날 결의안은 재석 185명 중 찬성 183명, 기권 2명으로 가결됐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