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권 후보, 심상정 빼고 등록 완료
        2012년 11월 26일 11:17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야권 대선후보가 25일부터 시작된 본 후보 등록을 마쳤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통합진보당 이정희, 노동계의 무소속 김소연, 김순자 후보까지 모두 후보등록을 마쳤으나,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사퇴 시기를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25일 후보등록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통해 “야권단일후보의 막중한 책임, 정권교체의 역사적 책임이 제게 주어졌다”며 “무거운 소명의식으로 그 책임을 감당하겠다. 그리고 반드시 승리로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야권 단일후보로 등록하게 되기까지 안철수 후보의 큰 결단이 있었다. 고맙다는 마음 이전에 커다란 미안함이 있다. 안 후보의 진심과 눈물은 저에게 무거운 책임이 되었다. 저의 몫일 수도 있었을 그 눈물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며 “안 후보와 약속한 ‘새정치공동선언’을 반드시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후보는 국민연대’를 이루겠다며 “민주화세력과 미래세력이 힘을 합치고 나아가 합리적 보수세력까지 함께하는 명실상부한 통합의 선거진용을 갖추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통합진보당의 이정희 후보도 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날 이 후보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안철수 후보의 결단으로 정권교체의 전망은 한층 밝아졌다. 그러나 한국사회를 확고한 진보의 방향으로 분명하게 이끌고 갈 수 있을지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어둡다”며 “경제민주화와 복지 확대의 질곡이 될 한미FTA는 누가 폐기할 것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남북 통일방안과 국가보안법, 비정규직 철폐 등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가 흔들림없는 진보의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노동자의 권리가 완전히 보장되고 남과 북의 통일이 실현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진보적 유권자가 적지 않다. 지난 총선 때 통합진보당을 지지하면서 진보에 대한 지향을 보여준 분들”이라며 “이같은 진보적 유권자를 대변하기 위해 이번 대선에 출마했다”고 강조했다.

    범야권의 후보들

    기탁금과 후보 추천인 문제로 본 후보 등록이 어려울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노동자대통령 후보인 무소속 김소연 후보도 25일 오전 후보 등록을 마쳤다. 후보 등록을 마친 김소연 후보는 “모든 고통을 노동자 민중에게 전가시킨 재벌에 맞선 투쟁을 벌여야 한다. 우리의 투쟁만이 죽음을 막고 희망을 만들 수 있다”며 “누구에게 기대는 정치가 아니라 가장 밑바닥에서 고통받고 있는 노동자민중 스스로 정치의 주체가 되어 싸워나가야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소연 노동자대통령 선거투쟁본부는 다음달 19일 투표일까지 “자본에 맞선 노동자민중 요구와 투쟁이 우리의 정치”, “정권교체를 넘어서 노동자민중이 직접 정치에 나서자”라는 기조로 선거’투쟁’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다음달 15일에는 현장노동자들 중심으로 ‘세상을 뒤엎는 날’을 개최, 대규모 정치유세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진보신당의 대선 독자대응이 부결되자 이에 반발,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를 선언한 김순자 청소노동자도 후보 등록을 마쳤다.

    심상정 고심…사퇴 조건과 시기가 관건

    현재까지 후보등록을 하고 있지않은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25일 낮 보도자료를 통해 “나와 진보정의당의 책임과 역할은 분명하다. 이미 여러 차례 약속드린 대로 진보적 정권교체를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밝혀 사퇴를 시사했으나 구체적 사퇴 시기나 조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심 후보가 후보등록을 고심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가자 진보정의당 당원들은 술렁이고 있다. 어느 한 당원은 당 게시판을 통해 “그렇게 정치하고도 속성 모르세요? 노회찬 서울시장 완주한 직후 죽일 놈이라고 물어 뜯겼지만 나중에 지역구에서 결국 당선되지 않았냐”며 “정치는 죽지않는 생물이다. 지금 죽는다고 나중에는 죽는 법이란 없다”며 후보 미등록을 주장했다.

    진보정의당 당 내에서 심 후보의 후보등록 찬반 의견이 갈리고 있는 가운데 후보를 사퇴하더라도 정치적 타이밍과 문재인 후보와의 적절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어느 한 당원은 “TV토론에 한두번이라도 나오셔서 진보 정책을 주장하기라고 해야 하지 않나”라며 일방적인 사퇴를 반대하기도 했다.

    진보정의당 선대위 내부적으로는 후보 등록을 하지 말자는 의견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최종 방침이 주목된다.

    한편 <동아일보>는 26일 “이정희 심상정 ‘단일화 꼼수’ 부리지 말라”는 사설을 통해 “오늘 대선후보 등록이 끝나면 선관위는 모레 후보를 내놓은 정당에게 선거보조금을 지급한다. 후보를 내지 못한 정당에는 선거보조금이 없지만 선거보조금을 지급받은 정당은 후보가 중도에 사퇴해도 보조금을 돌려줄 의무가 없다”며 “대선 후보가 중도에 사퇴할 작정으로 후보 등록을 하고 국민 주머니에 나오는 정당보조금만 챙긴다면 세금을 내는 국민 모욕”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동아일보>는 민주당이 통진당과의 연대에 선을 긋고 있다며 “심 후보도 단일화에 참여할 의도라면 아예 등록을 하지 않고 보조금 20억여원도 챙기지 않는 것이 평소 강조하던 진보의 도덕성에 부합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