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비정규직 91.23% 총파업 가결
    11월 9일 1차 파업 돌입
        2012년 11월 07일 01:47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전국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전국학비노조, 공공운수노조 전회련본부,전국여성노조)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6일까지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91.23%의 압도적 찬성으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총 33,905명 중 25,175명이 투표해 22,967명이 찬성했다.

    이에 학비노조는 7일 오전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9일(금)에 △교과부와 교육청의 단체교섭 성실 이행 △호봉제 시행 △교육감 직접 고용 △교육공무직 법안 제정의 요구를 갖고 1차 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학비노조는 기자회견에서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0년간의 숙원인 ‘호봉제’를 통한 저임금 해소 및 ‘교육감 직접고용’을 통한 고용안정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며 “대표자들은 11일 동안 노상 단식농성을 진행했고, 6월 23일 7천명이 11월 3일 1만5천명의 노동자들이 서울에 모였으며, 마침내 40명의 국회의원 발의로 ‘교육공무직원 채용 및 처우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고 밝혔다

    11월 3일 학교비정규직 파업 결의대회(사진=참세상)

    이어 학비노조는 “학교비정규직의 주무 부서이자 실질적 사용자인 교과부는 고용과 임금에 대한 아무런 내용 없이 언론플레이용 대책을 내놓았을 뿐 법적으로 보장되어있는 단체교섭마저 거부했다”며 특히 “새누리당은 여론 눈치만 살피고 있을 뿐 ‘교육공무직 법안’ 처리에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학비노조는 “우리는 파업만은 피해보고자 끊임없이 대화를 제의했고 법적 절차에 따라 쟁의행위 절차를 밟았으며, 마침내 노동위원회 판결을 거쳐 합법파업에 돌입하기에 이르렀다”며 “교과부의 무책임과 새누리당의 무대책으로 일관한 태도가 사상 초유로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을 파업으로 내몰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학비노조는 “9일 1차 파업에서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전체 조합원이 참여하는 2차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2차 파업 돌입 여부는 전적으로 교과부와 새누리당에 달렸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9일 1차 파업은 전국 16개 광역시도의 지역교육청 앞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규탄집회를 갖는다. 서울의 경우 11시 전국학비연대 총파업 대회 후 서울교육청까지 행진하며, 나머지 지역도 각 해당지역 교육청 앞에서 총파업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인천, 경기, 대전, 충남, 경남, 대구, 경박, 광주의 경우 총파업 집회 이후 새누리당 시도당 앞에서 규탄집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