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신당, 독자후보 내지 않기로
        2012년 10월 28일 10:08 오전

    Print Friendly, PDF & Email

    사회연대후보론의 고립, 김순자 당원 출마 기자회견 해프닝에 이어 변혁모임등과의 대선공동대응 중단 사태까지 이른 진보신당이 27일 2기 13차 전국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주요 안건은 안효상 공동대표가 단독으로 제출한 ‘대선 방침 수정의 건’이었다.
    그는 좌파단체들과의 대선공동대응을 중단하기로 한 만큼 당의 독자후보를 내고, 11월 4일 임시 당대회를 개최해 당명을 ‘좌파당’으로 변경하자는 내용의 안을 올렸다.

    앞서 김순자 당원 출마 해프닝 사건과 대선공동대응 중단의 원인이 금민 위원장의 고의적인 협상 지연 등과 안효상 대표의 이번 독자 후보 안건과 연결됐다는 의혹이 공개적으로 제기되기도 했다.

    특히 이날 울산시당의 권진회 공동위원장 등이 현장발의를 통해 ‘김순자 당원의 대선출마에 대한 진상조사의 건’을 제출해 당시 기자회견 개최와 취소를 둘러싼 진실 공방이 오고가기도 했다.

    김순자 당원의 대선출마에 대한 진상조사의 건 통과

    권진회 전국위원은 안건 취지에 대해 “이번 사건은 울산시당에 충격을 넘어 사회당과 진보신당이 합당한 이후 어려운 조건속에서도 서로 신뢰로 돌파하며 진보정당을 제대로 세워보겠다는 일념으로 쌓아온 울산시당의 노력들이 물거품이 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어떻게 대선 후보를 세우는데 후보와 가장 밀접한 지역 동지들을 외면한 채 이런 큰 일이 성사되기를 바랬는지 우리로서는 이해 불가”라고 설명했다.

    이 현장 발의 안건은 10월 23일 있었던 “김순자 당원 출마 기자회견 취소 사태에 대해 당내 혼란과 지역위원회를 배제한 문제등을 조사하기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15일 이내에 조사서를 서면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조사위는 부대표 1인, 울산위원장 1인, 전국위원 3인으로 구성한다.

    특히 이 안건에는 금민 고문과 이선주 서울시당공동위원장 등의 ‘팩트’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어지자, 안건지에 표현되어 있는 ‘경위’ 부분을 삭제한 채 표결에 들어갔다.

    이 경위에 따르면 지난 15일 김순자 당원이 서울에 방문했을 당시 대표단으로부터 출마 권유를 받았고, 그 이후 20일까지 손**당원이 울산지역으로 내려가 김순자 당원을 설득하는 과정이 있었으며, 금민 고문 역시 수차례 김순자 당원을 설득했다는 것. 그 과정에 울산시당 위원장은 이러한 사실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순자 당원이 20일 안효상 공동대표와 금민 고문과의 면담 후 출마를 결심하게 됐는데 이 또한 지역위원장과 전혀 소통된 상황이 아니었으며, 22일 김순자 당원이 울산시당에 대표단 요청으로 23일 대한문에서 출마기자회견 하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당시 서울시당의 이선주 공동위원장이 수행했으며 출마기자회견을 위한 상경 2-3시간 전에야 울산시당 위원장에게 이를 통보했다.

    하지만 이선주 서울시당공동위원장은 “현장발의안 내용에 거론된 사람으로서 일정정도의 해명이나 경위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사실과 관련해 안건지에 설명된 팩트에 대한 문제도 있다”며 “김순자 당원이 출마 결정해주신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있었고 제 나름대로의 예우를 가지고 싶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김순자 당원의) 기자회견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 성격과 관련해서는 제가 인지하고 있던 것과 다른 상황이었다”며 “제가 모시고 올라오고 저의 (사회당)출신이라는 것이 거론되면서 당내의 분란과 논란이 있고, 있지도 않은 사실이 유포되는 것에 해명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대표단 상황이 공유되지 않은 시점에서 이렇게 된 것은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위원장이 해명 내용은 “저는 기자회견을 기획하지 않았고, 후보의 일정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며 “대표단의 합의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걸 모른 채 제가 감사한 마음을 갖고 수행을 위해 내려갔다 온 것”으로, 대표단 합의 여부를 몰라 발생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안건에 대한 질의응답이 안건지에 대한 사실관계 여부로 이어지자 공동발의자인 울산시당의 이향희 공동위원장은 “이 안건은 당원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며 “진상조사위를 구성할 건지 말건지만 논의하고 사실관계 확인은 옳지 않다. 따라서 찬반 토론 없이 표결했으면 좋겠다”고 말해 찬반토론없이 표결에 들어갔다.

    10월 27일 진보신당 전국위 모습(사진=장여진)

    이에 재석인원 62명 중 37명이 찬성해 진상조사 건이 통과됐다. 반대는 15명이었다. 진상조사위원회의 전국위원 3인은 대표단에서 추천하기로 했다.

    표결이 끝난 몇 시간 뒤 발언을 요청한 김순자 당원은 “여러 물의를 일으켜 미안하다”며 “진보신당 당원이 되고 총선 비례후보가 된 것을 제일 후회한 것이 어젯밤이다. 너무 참담하고 화가 많이 났다”고 밝혔다.

    김 당원은 “처음 출마 제안이 왔을 때 처음부터 수락하려고 했던건 아니다. 해달라고 당과 당원들이 요청해 나름대로 고민을 했었다. 당 생활이 아직 6-7개월밖에 되지 않아 구조적인 것은 모른다”며 “대표분들이 어르신들이니깐 대표들끼리 얘기 됐다고 하니 어련히 다 알아서 됐겠거니 했는데 서울 오고나니 참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당원은 “너무 화가 나 울기도 많이 울었지만 막상 올라와 당원들을 보니 마음도 측은해지고 분노도 가라앉고 있다”며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변혁정치 등과의 대선공동대응 불발 책임 공방

    김순자 당원 기자회견 해프닝 등이 사회당계가 독자후보를 위해 배수진을 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는 가운데 좌파노동자회 공동대표이기도 한 전원배 전국위원과 금민 대선 특별위원장 사이에 공방이 있기도 했다.대선방침 수정의 건에 앞서 대선특위 활동 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응답에서 설전이 벌어진 것.

    전원배, 은희령 등의 전국위원은 평소 무소속 후보이더라도 변혁모임 등과 같은 좌파단체와의 대선공동대응을 주장했던 세력으로 김순자 당원 기자회견 해프닝과 별도로, 금민 대선 특위 위원장 등이 독자후보로 대선방침을 수정하기 위해 협상에 불성실하거나 일부러 파국으로 이끈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공방의 핵심은 대표단의 합의 방침이자 금민 특위위원장이 대표단으로 받은 협상 지침 중 ‘전제 조건’으로 해석할 것이냐 ‘목표’로 해석할 것이냐는 문제였다.

    대표단은 대선공동대응을 위한 방침으로 대중적 선출안과 가설정당을 제시했는데 금민 특위 위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대중적 선출안은 전제조건이며 가설정당은 협상과정에서 특위 위원장이 노력하고 최종 판단은 대표단이 한다는 것”이라며 “변혁모임과의 마지막 협상 테이블에서는 사실상 대선 일정 관계로 두 가지 조건 모두가 전제 조건이 됐다는 것이 대표단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전원배 전국위원은 금민 위원장이 각종 회의에서 “진보신당의 가설정당안이 전제조건인지 목표인지 불분명한 태도를 취했으며, 가설정당이 당 대의원대회 결정 사안이 아닌데도 이야기하고 다닌 것은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금민 위원장은 “전원배 전국위원이 참관한 회의가 이번 주 화요일(23일, 변혁모임과의 마지막 협상 테이블)인데 그때는 대표단으로부터 두 가지 모두를 전제조건으로 하라는 훈령을 받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당 대의원대회에서 가설정당을 대선방침으로 통과시킨 적이 없다는 전 위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후보 등록을) 가설정당으로 할 것이냐 무소속으로 할 것이냐는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 열려있지만, 그렇다고 무소속으로 한다라고 지난 전국위에서 결정한적은 없다. 국어의 문제”라고 일축했다.

    이러한 답변은 충분히 해석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정당의 통념상 무소속 후보를 낸다는 방침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 자체가 비현실적이라는 점에서, 가설정당이 반드시 안건으로 명시되지 않더라도 문제되지 않다는 시각도 많다.

    특히 가설정당의 안은 대표단 합의사항이며 금민 특위 위원장이 대표단의 훈령을 어긋난 행동을 했다고 증명할 내용은 없다. 실제로 금민 위원장은 그간의 회의 녹취록을 모두 보관하고 있다며 이를 적법  기관에 제출할 것을 표명해 금민 위원장을 둘러싼 의혹은 잠식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금민 위원장에 대한 의혹은 되려 금 위원장이 대선공동대응특별위원회 보고 평가에서 “각종 회의에서 진보신당 참관인 발언은 특위 입장에서 훈령사항인 ‘대표단 결정’에 어긋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해 대표단 합의사항 이행여부에 대한 정반대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금 위원장은 참관인이 누구인지 실명을 밝히지 않았지만 23일 마지막 협상 테이블에서 참관인 자격으로 대표단 합의사항이 다르거나 해석을 달리했던 이들은 김선아 부대표와 전원배 전국위원, 김은주 당원 등이 있었다. 이들은 대표단 합의내용을 금 위원장이 불충분하게 전달했다거나, 당 대회에서 가설정당이 통과된적이 없다는 등의 이유로 금 위원장의 협상안을 반대했었다.

    따라서 당 독자후보안을 밀기 위해 고의로 협상에 불성실했다는 등의 주장은 사회당계나 금민 위원장이 대선공동대응에 적극적인 노력을 임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할 수 있지만, 그것이 고의나 악의라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없을 뿐더러, 오히려 대표단 합의사항에 대한 혼란을 당 외부에 가중시켰다는 본인들의 실책만 드러낸 셈이다.

    당 독자후보안 부결
    당위 vs. 현실적 조건 판단해야

    안효상 공동대표의 단독발의 안건이자 이번 주 최대 쟁점사항이었던 당 독자 대선후보 선출과 당명 개정의 건에 대한 찬반 토론은 ‘당위’와 ‘현실적 조건’에 대한 차이였다.

    독자후보 출마에 대해 찬성발언을 한  문미정 전국위원은 “당이 당으로서의 역할을 포기한다는 것이 당원들에게 얼마나 민망하고 죄송한 일이냐”며 “당원이 대선 때 찍을 후보가 없는건 가슴 아픈 일”이라며 독자 후보 출마를 주장했다.

    신석준 당원 또한 “당원을 책임질 수 없는 당이 민중을 책임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수 없다”며 또한 “무소속으로는 대선을 치룰 수 없다”고 말했다.

    반대토론을 한 김일웅 전국위원은 “우리가 총선을 거치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데, 진보정치에 동의하는 세력과 대선을 치뤄내면서 대선 이후 제대로 된 진보좌파정당을 만들자는 것이 정치적 목표였으나 ,그것이 실패했음을 확인했고 당원들 역시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우리 실력과 조건이 어떤지 살펴봐야 한다”며 “서울에 상근 활동가가 10명이 있는데 전국적으로는 대략 20명이 있다. 절반 이상이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들 중 8명이 모여 조직활동가 회의를 했는데 1명을 제외하고는 현실적으로 독자대응을 하지 못한다고 했다. 이것이 냉정한 조직적 진단”이라고 설명했다. 일선에서 당원들과 가장 많이 소통하는 상근활동가들의 판단에서도 독자대응이 어렵다는 것.

    이어 그는 진보신당의 중요한 과제로 “진보신당으로 모인 사람들을 대선이라는 시기를 경과하면서 유실하지 않고 진보정치의 상황이 더 어려워질 내년에 그 목표를 유지하며 새로운 진보좌파정당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정당 건설을 준비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찬반 토론이 끝나 표결에 들어가기 직전 윤현수 전국위원이 안건반려를 요청했다. 윤 위원은 “사회당과 진보신당이 통합하면서 사회당쪽 정서는 이제 큰 집안이 되 대선을 치룰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고 진보신당의 정서는 반대인 것 같다”며 “여기서 표결하면 어떻게 보면 파당이 생길 것 같다. 전국위원회의 분포만 확인하는 건 서로에게 상처만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사회당계의 독자후보에 대한 조직적 움직임에 대한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이를 무리하게 전국위에서 표결할 경우 각 세력의 분포도만 확인하게 되고 서로간의 간극이 더욱 벌어질 것을 우려한 것. 하지만 안건반려 요청은 회의 규정상 안건 토론 중에 가능한데, 의장이 이미 토론 종결을 선언한 상태에서 받아들여지지지 않았다.

    이에 표결에 들어간 결과는 재석 58명 17명의 찬성으로 부결됐다. 33명이 반대해 실제로 전국위에서 사회당의 분포도만 명확히 드러내게 된 것.

    향후 진보신당의 진로

    몇 달간 이어져온 노동자민중후보론 움직임에서 진보신당의 사회연대후보론은 사실상 소멸했다.

    사회연대후보론 하에서 대선공동대응을 추진한다는 지난 전국위와 대의원대회 결정사항은 일차적으로 노동자민중후보 연석회의 참여와 좌파단위와의 통합에 대한 대표단 방침으로, 다음에는 변혁모임과의 공동대응과 협의문제로 진행되다가 중단되었다.

    공동대응이 무산된 이후 남겨인 방안이었던 진보신당의 독자 출마문제도 이날 전국위를 통해 불출마로 결정했다.

    물론 27일 전국위에서 당 독자후보 방침이 부결됐고 당 대대 결정이 남아있는 만큼 대선공동대응 방침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주장도 일부 있겠지만, 이에 동의하는 지도부나 당원은 거의 미비한 수준이다.

    이에 27일 전국위에서 일부 위원들이 차후 당 방침에 대한 논의를 위해 전국위 폐회를 선언하지 말 것을 요청했으나 차기 회의로 이월하기로 해, 각 세력이 대선대응보다는 대선 이후의 재창당과 관련한 내용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