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좌파 진보진영의 대선방침은?
    후보와 대선방침, 하나의 흐름으로 모이기는 힘들 듯
        2012년 10월 19일 04:29 오후

    Print Friendly, PDF & Email

    지난 2개월간 진행된 노동자민중 독자후보를 둘러싼 진보진영 내부의 논의가 마무리 국면에 들어가고 있다. 각 정파간의 이해관계와 정치적 입장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하나의 흐름으로 모아내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

    진보신당의 ‘사회연대후보’론을 시작으로 민주노총의 ‘노동자민중 독자후보론’, 좌파 정치세력 일각의 ‘노동자 대통령 후보’론 그리고 이 흐름들과 진보정의당 대선 후보를 경선을 통해 단일후보를 선출하자는 일각의 주장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모이지 않고 각자도생으로 가는 형국이다.

    민주노총은 중집 등의 논의 결과 일찌감치 노동자민중 독자후보론을 접은 상태이며, 진보신당은 좌파단체들의 협의틀과 독자후보 연석회의를 하나로 통일시키려 했지만, 야권연대와 독자후보 완주 문제로 둘 사이의 간극을 좁히지 못했다.

    변혁모임, 노동자 대통령 후보 추진

    사노위, 노동전선의 일부 회원들과 비정규 노동활동가 일부가 추진한 ‘변혁적 현장실천과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을 위한 추진모임'(변혁모임)은 13일 활동가대회를 개최하면서 자신들의 대선방침을 확정했다.

    10월 13일 변혁모임의 활동가대회 모습(사진=참세상)

    변혁모임은 13일 활동가대회에서 대선 후보 전술 제안 배경으로 “대선투쟁을 통해 현장투쟁과 대중투쟁 강화, 노동자민중 정치계급 의식을 고취해 노동자 계급정당 건설의 토대를 마련하고, 현장 노동자 정치를 강화하는 대선투쟁을 전개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변혁모임의 후보군으로 김소연 기륭전자 전 분회장, 김정우 쌍용자동차 지부장, 이호동 발전노조 전 위원장을 추천하기로 했다.

    지난 15일에는 기자회견을 통해 노동자대통령 후보를 위한 공동선거투쟁본부 구성을 공개적으로 제안했다. 공동 대응 대상으로 전국의 노동자, 민주노총 산별연맹, 단위노조, 개인 활동가, 문화예술단체, 학술단체 등 광범위하게 잡았다.

    변혁모임의 대선 기조는 명확하다. 투쟁하는 노동자 대선 후보, 자본주의 체제 변혁, 야권연대 반대 및 독자 완주이다. 즉 연대의 대상은 열어놓았지만 사실상 진보정의당과 통합진보당 등을 배제하는 방침이다.

    변혁모임은 300여곳의 정치세력 사회단체 등에 공동대선 대응을 제안해 18일 저녁 첫 회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30여명이 참석했다. 또한 진보신당은 불참하고 연석회의 참여단체 중 민교협과 다함께가 참관하면서 사실상 기존의 좌파단체 협의틀과 유사한 성격을 갖게 됐다.

    연석회의 사실상 해소…정파의 힘과 논리 조정할 능력 없어

    변혁모임의 대선방침 확정과 독자 행보가 본격화되면서, 좌파단체와 진보신당 그리고 대선방침에 대한 동의를 전제로 진보정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 후보를 만들어내려는 ‘연석회의’의 입장은 사실상 무력화됐다. 이들을 통합하고 묶어내는 플랫폼 역할을 하기 어려워진 것이다. 진보정의당이 연석회의 참여에 부정적인 이유도 있다.

    이에 연석회의는 19일 오전 대표자회의를 갖고 사실상 연석회의를 해소하기로 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또는 민병렬 후보,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 그리고 진보신당이나 변혁모임 등에서 또 다른 후보가 나온다면, 이를 조정하고 연대하도록 할 역량이 없다는 판단이다.

    통합진보당을 제외한 정의당 심상정 후보와 범좌파 후보의 경선을 일부에서 추진하기도 했지만 변혁모임 등이 완고하게 정의당과 선을 긋고 있기 때문에 이 또한 불가능하다는 것. 그렇다고 변혁모임의 노동자 대통령 후보 추대에 연석회의가 조직적으로 함께 하기도 어려운 사정이다. 변혁모임이 애초에 연석회의 틀 자체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상황에서 연석회의가 이곳에 합류하는 것도 내부 동의를 얻기가 어려운 탓이다.

    연석회의는 진보정의당도 연석회의에 적극적인 참여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진보정의당이 연석회의의 대선 기조에 대한 동의 여부와 참여 여부에 대해 계속 모호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기 때문에 더 기다릴 수는 없다는 판단이었다.

    연석회의 한 관계자는 진보정의당에 대해 “기사만 보더라도 연석회의 대선 기조가 무엇인지 충분히 알 수 있는데도 답변을 차일피일 미루고 이제와 독자 완주 여부 때문에 더 논의를 해야겠다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며 서운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진보신당의 고민과 혼란

    현재 진보진영의 대선 관련한 상태를 요약하면 통합진보당과 진보정의당의 독자 출마, 민주노총의 대선 무방침, 범진보의 단일 대응을 모색했던 연석회의의 사실상 해소, 진보신당의 모호한 상태, 변혁모임의 노동자 대통령 후보 출마 추진으로 요약된다.

    변혁모임의 독자 출마 흐름에는 사노위, 노동전선, 노혁추, 좌파노동자회 등 좌파단체협의틀로 모인 흐름이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과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던 새로운 노동정치 제안자모임과 전태일노동대학의 경우는 부정적이거나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함께 또한 18일 회의에는 참관하기는했지만 노동자 대통령 후보 추대운동에 조직적으로 참여할 지에 대해서는 입장을 정리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10월 7일 진보신당 재창당을 결의한 임시당대회 모습(사진=장여진)

    진보신당은 이 노동자 대통령 후보 추대운동에 함께 할 지 여부는 아직 입장을 정리하지 않았다. 진보신당의 방침에 동의하는 세력과 함께 한다는 것이 진보신당의 방침이지만, 그 실제 내용은 연석회의 그룹과 좌파그룹을 하나의 범좌파 대선대응 흐름으로 모아내자는 입장이었다. 때문에 연석회의가 사실상 해소하고 일부 노동그룹에서는 참여하지 않는 상황에서 변혁모임 등 좌파단체들의 노동자대통령 후보 추대운동에 함께 할 것인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좌파그룹과 함께 하기 위해서도 몇 개의 난관이 존재한다. 하나는 ‘가설정당’이라는 형식으로라도 정당 후보로 대응해야 한다는 진보신당 입장과 이보다는 무소속 후보를 주장하는 변혁모임의 입장, 그리고 후보 선출을 경선으로 할 것인지, 합의 추대로 할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의 이견 등이 해소되지 못한 상태이다. 대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후보, 정당, 정치자금 등 기초적인 문제도 아직 해결되지 못했다.

    더 내면을 들여다보면 진보신당 내부에서도 대선 대응을 둘러싼 기조와 방향이 통일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변혁모임의 후보를 받아들여서 함께 대선을 해야 한다는 입장, 무소속이 아니라 진보신당의 독자적 후보를 내야 한다는 입장, 현재의 상황과 진보신당의 주체적 조건에서 후보전술을 구사하는 것은 불가능하거나 어렵다는 입장들이 혼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19일 변혁모임과 진보신당 대표자들이 긴급 간담회를 가졌지만 서로간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하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신당은 내부 이견 정리와 홍세화 상임대표의 거취문제까지 겹쳐 오늘 대표단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당의 입장을 정리하기로 한 상태이다

    필자소개
    레디앙 취재기자

    페이스북 댓글